세계기록유산 /필리핀 /필리핀 피플파워 라디오 방송
[Radio Broadcast of the Philippine People Power Revolution]
‘필리핀 피플파워 라디오 방송(Radio Broadcast of the Philippine People Power Revolution)’은 61시간 33분 분량의 카세트테이프 44개와 25분 분량의 소형 디스크 1개에 담겨 있다. 컬렉션에는 라디오 베리타스(Radio Veritas, 마닐라 외곽에 있는 천주교 소유의 라디오 방송국), 메트로마닐라에 있던 라자 방송국(DZRJ), 메트로마닐라와 필리핀 북부 나가 시에 있는 라디오 방송국 DZRB, 당시에는 국방부 하에 있던 퀘존 시(Quezon City)의 민영 라디오 방송국인 라디오 반디도(Radio Bandido), 메트로 마닐라에 있는 마닐라방송국(DZRH), 국영 방송국인 보이스 오브 필리핀(Voice of the Philippines, 1986년 2월 24일에 라디오 베리타스가 이끄는 민중들에 의해 장악됨) 등의 라디오 방송국에서 내보낸 그날그날의 방송 실황이 편집되지 않은 채 기록되어 있다.
피플파워(People Power, 1986년 독재와 부패한 정부에 대항해 일어난 필리핀 민중혁명)는 세계를 뒤흔든 20세기의 유일무이한 정치적 사건이었다. 자발적인 민중의 봉기를 통해 뿌리깊이 박혀 있던 독재를 비폭력으로 전복시킨 이 혁명은 20세기의 라디오 매체에 의해 기록되어 많은 영향을 미쳤다. 1986년 4일 동안 중단 없이 계속된 방송의 녹음은 역사상 중대한 시점을 맞이한 국가와 국민의 실제 상황에 대해 들려준다. 전 세계가 듣고, 보고, 읽었다. 그 사건은 심각한 국가적 위기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데 영원히 참고가 될 것이다.
국가 : 필리핀(Philippines)
소장 및 관리기관 : 라디오 베리타스 아시아(Radio Veritas Asia) 필리핀 라디오 교육정보 센터, 라자(Raja) 방송네트워크
등재연도 : 2003년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
필리핀 국민들의 피플파워는 현대 세계에서 규모와 범위 면에서 견줄 데 없는 최초의 비폭력 혁명이다. ‘필리핀 피플파워 라디오 방송(Radio Broadcast of the Philippine People Power Revolution)’ 컬렉션은 이를 기록한 것이라는 점에서 고유하다. 또한 군사 반란군과 핵심적 시민 참여자, 지정된 중심지에서 계속 농성하던 일반 대중을 연결하는 중요한 소통 매체가 된 라디오를 통해 사건을 자세하게 기록했다는 의미에서도 특별하다. 녹음 기록은 편집되지 않고 우연적으로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국제적 관심을 끄는 문제들(몇 가지만 예로 들면 비폭력 제재 또는 진보 단계에 있어 방송 매체의 역할 등)에 관한 독창적 연구를 위한 훌륭한 자료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필리핀 피플파워 라디오 방송 [Radio Broadcast of the Philippine People Power Revolution]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