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세계무형유산 /베트남 /꽌호 박닌 민요(99)

eorks 2019. 9. 10. 00:19

세계무형유산 /베트남 /꽌호 박닌 민요
[Quan Họ Bắc Ninh folk songs]
요약 : 베트남 북부의 박닌(Bắc Ninh) 성과 박장(Bắc Giang) 성의 많은 마을들은 자매결연을 맺고 있는데, 이들은 ‘꽌호 박닌(Quan Họ Bắc Ninh)’ 민요와 같은 사회적 관습을 통해 관계를 강화한다. 한 마을의 여성 2명이 하모니를 이루며 노래하고 다른 마을의 남성 2명이 멜로디는 비슷하지만 가사가 다른 노래로 화답하며, 이들이 서로 번갈아 부르는 형태로 가창(歌唱)한다.

전통적으로 여성들은 특이한 크고 둥근 모자를 쓰고 스카프를 걸친다. 남성의 의상은 터번·우산·튜닉 등을 입는다. 꽌호 박닌 민요는 400개가 넘는 가사에 다양한 멜로디 변주곡 213가지로 되어 있다. 가사의 내용은 연인과 이별한 그리움과 슬픔, 연인을 만나는 행복함 같은 감정에 대해 표현한 것이다. 그러나 관습에 따르면 함께 노래하는 파트너와는 결혼할 수 없다. 꽌호 가창은 의식·축제·경연 그리고 비공식적 모임에서 흔히 하며, 손님들은 작별 노래를 부르기 전에 주인을 위해 다양한 곡을 공연한다. 젊은 남녀 음악가들은 노래를 할 때 절제된 가창, 깊이 울리는 가창, 울려 퍼지는 가창, 스타카토 가창의 4가지 기법을 사용한다. 꽌호 노래는 지역사회의 정신·철학·정체성을 표현하며, 귀중한 문화적 관습을 공유하는 마을 안팎에서 사회적 유대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꽌호 박닌 민요

꽌호 박닌 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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꽌호 박닌 민요

꽌호 박닌 민요

꽌호 박닌 민요

꽌호 박닌 민요

    국가 : 베트남(Vietnam)
    등재연도 : 2009년
    지역 정보 : 20세기 초에, 꽌호 박닌 민요는 해당 지역에서는 전통 꽌호 마을로 알려진 49개 마을에서 공연되었다. 이 중 아래의 44개 마을은 현재 박닌 성에 있다.

    - 띠엔주(Tiên Du) 현의 바이우옌(Bái Uyên), 주에동(Duê Đông), 하장(Ha Giang), 호아이티(Hoài Thi), 호아이쭝(Hoài Trung), 룽장(Lũng Giang), 룽선(Lũng Sơn), 응앙노이(Ngang Nôi), 번캄(Vân Khám) 마을
    - 뜨선(Từ Sơn) 현의 땀선(Tam Sơn), 띠에우(Tiêu) 마을
    - 옌퐁(Yên Phong) 현의 동마이(Đông Mai), 동옌(Đông Yên) 마을
    - 박닌 시의 보선(Bô Sơn), 쩜케(Châm Khê), 꼬메(Cô Mê), 즈엉오(Dương Ổ), 더우한(Đâu Hàn), 디에우톤(Điêu Thôn), 동싸(Đông Xa), 도싸(Đô Xa), 호아딘(Hòa Đình), 흐우쩝(Hữu Châp), 카레(Kh Lê), 쿡또아이(Khúc Toai), 냄도아이(Ném Đoài), 냄선(Ném Sơn), 냄띠엔(Ném Tiên), 니엠싸(Niêm Xa), 푹선(Phúc Sơn), 타인선(Thanh Sơn), 티쭝(Thi Chung), 티꺼우(Thi Câu), 토닌(Tho Ninh), 트엉동(Thượng Đông), 짜쑤옌(Trà Xuyên), 베안(Vê An), 비엠싸(Viêm Xa), 쑤언아이(Xuân Ái), 쑤언동(Xuân Đông), 쑤언오(Xuân Ổ), 쑤언비엔(Xuân Viên), 이나(Y Na), 옌먼(Yên Mân) 마을

    나머지 5개 전통 마을은 박장 성 비엣옌(Viêt Yên) 현에 있는 자선(Giá Sơn), 흐우응이(Hữu Nghi), 노이닌(Nôi Ninh), 마이부(Mai Vu), 샌호(Sen Hô) 마을이다.

    박장 성 비엣옌 현에서 49개 전통 꽌호 마을에 속하지 않는 다른 13개 마을인 딘까(Đình Ca), 동롱(Đông Long), 카리트엉(Kh Lý Thượng), 누이히에우(Núi Hiêu), 멋닌(Mât Ninh), 꽝비에우(Quang Biêu), 땀떵(Tam Tâng), 턴쭉(Thân Chúc), 띠엔랏하(Tiên Lát Ha), 띠엔랏트엉(Tiên Lát Thượng), 토하(Thô Ha), 쭝동(Trung Đông), 번꼭(Vân Côc) 마을에서도 이 민요를 공연한다. 이들 마을은 꽌호 민요가 더 널리 퍼지면서 확장된 지역에 있다.

    본문 : 꽌호 박닌 민요는 남녀 가수가 번갈아가며 주고받는 형태의 노래이다. 이 민요의 역사적 기원에 대해서는 통일된 이론이 없다. 어떤 이들은 꽌호의 가사를 베트남어의 발달 과정과 비교하면서, 이 노래가 18세기 중반에 발달했다고 주장한다. 꽌호 노래는 쌀농사를 하는 베트남 마을의 농민들이 부른다.

    꽌호 가창의 주요 유형에는 핫터(hát thờ, 의식 가창)·핫호이(hát hội, 축제 가창)·핫티러이자이(hát thi lấy giải, 포상을 위한 가창)·핫까인(hát canh, 초대받은 집에서의 가창)이 있다. ‘차 대접’ 노래와 ‘빈랑 열매와 베텔 잎’ 노래 외에도, 초대받은 집에서 부르는 노래에는 3가지 종류가 있는데, 종레로이(giọng Lề lối, 표준 곡조)·종밧(giọng Vặt, 변주 곡조)·종자반(giọng Giã bạn, 작별 곡조)이 그것이다.

    꽌호 민요는 2명이 짝을 이루어 한 사람은 주요 곡조를 노래하고 다른 사람이 부차적 부분을 노래하는 형태로 부른다. 그러나 두 곡조는 동일한 음색으로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꽌호의 가창 기법 중 학자 및 지역사회에서 특별한 특징이라고 인정하는 기법은 네 가지로 절제된 가창, 깊이 울리는 가창, 울려 퍼지는 가창, 스타카토 가창 기법이다. 꽌호 가창에는 낭랑한 음성, 명확한 발음, 그리고 비브라토, 조바꿈, 음 잇기 등의 여러 가지 기법을 사용하는 부드럽고 우아하며 울림이 있는 가창은 물론, 통통 튀는 듯한 음도 필요하다. 꽌호 민요의 튀는 듯한 음의 기법은 째오(chèo) 극과 까쭈 가창과 몇몇 특징이 같지만, 다른 양식과는 구별되는 특유의 요소가 있다.

    꽌호 민요에는 213가지 멜로디 변주곡과 400가지가 넘는 노래 가사가 있다. 노래 가사는 두 부분으로 나뉜다. 주요 부분은 노래의 중심으로, 기본 가사가 들어 있다. 보조 부분에는 멜로디에 이히(i hi), 으흐(ư hư), 아하(a ha) 등의 단어가 덧붙여서 들어간다.

    꽌호 민요는 주로 민속 운문(까자오, ca dao)과 시를 사용해서 만든다. 이 작품은 주요 소리와 주된 가사에 추가로 소리와 단어를 덧붙여야 한다. 이는 노래를 매끄럽고 유연하게 만들어 음악적 특색을 강화해 준다.

    서로 인접한 음조의 조바꿈과 가운데에 있는 음조의 조바꿈은 꽌호 음악 특유의 특성이다. 꽌호 예술인은 한 노래 안에서 5음계 2개~3개를 결합한다. 이는 예술가가 1개나 여러 개의 5음계 안에서 대비되는 멜로디의 특징을 결합하면서 열린 구조를 유지하게 하여, 노래에 다양성을 더해 준다. 조바꿈은 꽌호 박닌 민요를 베트남 민속 예술의 정점에 올려놓는 특성 중의 하나이다.

    꽌호 노래의 가사는 베트남인의 민속 운문에서 나온 것으로, 대개 6음절과 8음절 운문, 변형된 6음절과 8음절 운문, 4음절 또는 혼합된 4음절 운문이다. 가사는 시적으로 완벽하고 표준어로 잘 다듬어져 있다. 꽌호 노래의 가사는 연인과 이별하고 느끼는 갈망과 슬픔, 연인을 만났을 때 느끼는 행복과 같은 사람들의 감정 상태를 비유적 언어로 표현하지만, 사회적 관습에 따라 예술가들끼리 결혼하지는 못한다.

    꽌호 민요는 늘 남녀 집단에서 자발적으로 공연한다. 각 집단은 대개 4명~6명으로 이루어지며, 이들은 서열에 따라 ‘둘째 자매’, ‘셋째 자매’, 또는 ‘둘째 형제’, ‘셋째 형제’, ‘넷째 형제’ 등으로 부른다. 만일 인원이 7명이나 8명으로 늘어나면, 나이든 형제자매와 어린 형제자매로 구분하여 ‘셋째 남동생’, 또는 ‘넷째 언니’ 등으로 부르게 된다.

    꽌호 민요는 마을 간의 친목을 중요시하는 사회적 관습이 있는 문화 환경에서 존재한다. 박닌 성에는 44개 전통 꽌호 마을 외에도 33쌍의 마을이 자매결연을 맺고 있으며, 이는 전체의 80%를 차지한다. 이 결연 관습은 민속 공연과 연관된다는 면에서 홍 강 삼각주 지역(Red River delta)에 있는 마을들의 결연과는 다르다. 결연 관습에서 꽌호 노래는 꽌호 결연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발전하고 대중화되었다. 한 마을의 꽌호 집단 각각은 다른 마을의 꽌호 집단과 결연을 맺는데, 남성 집단은 여성 집단과 결연을 맺고 여성 집단은 남성 집단과 결연을 맺는 원칙을 따른다. 결연 파트너가 된 두 마을 사이에서는 꽌호 집단의 남녀가 서로 결혼할 수 없다.

    공연에서 입는 꽌호의 의복은 독특하다. 여성의 의상은 ‘논 퉁 꽈이 타오(nón thúng quai thao, 크고 둥근 꽌호 모자)’와 머리를 감싸는 스카프, 캐미솔, 튜닉, 치마, 허리에 묶는 스카프로 이루어져 있다. 남성의 의상은 터번, 우산, 셔츠 또는 속내의와 겉옷, 다섯 부분으로 된 긴 튜닉, 바지, 슬리퍼이다. 남성의 우산과 여성의 모자는 남근상(음경)과 여음상(음핵)을 숭배하는 고대 베트남인의 신앙을 형상화한 상징물이다. 이들 신앙은 자연에 대한 고대 베트남인의 생각이 반영되어 있다.

    꽌호 가창의 한 가지 독특한 특징으로는 ‘밤샘 모임’ 관습이 있는데, 이 밤샘 모임을 통해 꽌호 가창을 교육하고 전파한다. 9세~17세의 소년소녀들은 서로를 집에 초청해 밤새 꽌호 가창 기법을 익힌다. 남녀 가수들은 공연에서 통일된 음색을 내기 위해 모여서 짝을 이루어 발성을 연습한다.

    꽌호 가창은 수백 년 동안 존재하면서, 이 지역 베트남인의 자연과 사회에 대한 정신과 인식을 표현했다. 꽌호 노래는 또한 지역 주민이 자신을 인식하며 다른 지역 사람들과 자신을 구분하는 수단이다. 따라서 노래는 꽌호 예술가들이 보존하고 발전시켜 왔다.

    1969년에 꽌호 민요 공연단(Quan họ Folk Songs Troupe)은 꽌호를 대중화시키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꽌호를 만들었다. 이 형태는 꽌호의 가사와 멜로디의 본질을 무대 공연에 적용시킨 것으로, 무대 위에서 공연하기 알맞게 가사를 단순화시키고, 박자를 좀 더 빠르게 하고, 악기 반주를 추가하는 등 음악적으로 중요한 변화를 주었다. 한편, 마을에서는 공동체들이 여전히 전통적인 꽌호 노래를 전파하고 보존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꽌호 박닌 민요 [Quan Họ Bắc Ninh folk songs]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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