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중국 /티베트 가극(藏戏)
[Tibetan opera]
요약 : 중국 소수 민족의 전통 가극 가운데 가장 인기가 높은 티베트 가극(藏戏 또는 라모(Lhamo))은 민요와 민속춤, 구술, 음송(吟誦), 곡예, 종교의식 등이 결합된 종합 예술이다. 중국 서부의 칭장가오위안(青藏高原) 지역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티베트 전통 가극 공연은 사냥꾼들에 의한 무대 정화, 연장자의 축복을 포함한 기도 의식과 함께 시작하여, 마무리할 때도 또 다른 축복으로 끝난다. 티베트 가극의 핵심은 이야기꾼 1명이 극을 해설하고 가창자·춤꾼·곡예사 등의 뒷받침을 받으면서 그에 맞추어 연기하는 배우들이 연기하는 것이 특징이다. 배우들은 다양한 형태와 색상의 전통 가면을 쓰는데 이와는 대조적으로 얼굴 분장은 소박하다.
연행은 주로 광장이나 사찰에서 하며 오늘날에는 무대에서도 공연한다. 무대가 될 공간의 정중앙에 있는 나무를 화려한 색상의 종이로 감싸서 무대를 표시하고, 주변에는 정화수(井華水)나 연극 소품 두어 무대의 경계를 표시한다. 불교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하는 티베트 가극의 내용은 권선징악을 주된 소재로 삼기 때문에 공동체를 위한 사회적 교화의 기능을 한다. 티베트 가극은 다면적 성격을 지닌 티베트의 대표적 예술이자 문화유산으로서, 중국 내 다른 지역에서 거주하는 티베트족과의 가교 역할을 하며 티베트 민족의 통합과 자긍심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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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가극(藏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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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가극(藏戏)
국가 : 중국(China)
등재연도 : 2009년
지역 정보 : 티베트 가극의 연행 지역은 북위(27° 55~37° 37’)에서 동경(81°18’~102°46’)에 사이 지역이다. 티베트 가극은 티베트자치구(또는 시짱자치구(西藏自治區))의 로카(山南) 지구, 라싸(拉薩) 시, 시가체(日喀則) 시, 창두(昌都) 지구, 아리(阿里) 지구, 그리고 칭하이 성(青海省)의 황난(黄南) 자치주, 궈러(果洛) 자치주, 먼위안(門源) 자치현과 쓰촨 성(四川省)의 간쯔(甘孜) 자치주, 아바(阿覇) 자치주, 자룽(嘉绒) 지역, 간쑤 성(甘肅省)의 간난(甘南) 등, 티베트 족이 밀집해 있는 지역에서 특히 인기가 높다.
본문 : 칭장가오위안 지역에서 매우 인기 있는 티베트 가극은 티베트 족의 전통 가극으로서, 가면을 쓴 배우가 노래와 춤을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는 형식이다. 티베트 가극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한다. 614년에 이미 웬쳉공주(文成公主) 혼례식에서 가면을 쓴 배우가 춤과 노래를 공연했다고 전해지는데, 이때부터 티베트 전통 가극의 기본 요소가 있었던 것이다. 14세기 후반, 티베트 불교의 거승인 탕돈걀뽀(Tangdong Gyalpu, 汤东杰布, 1385~1464 또는 1361~1485)가 민요·민속춤·구연·종교 음악·종교 무용을 통합하여, 단순한 이야기로 된 티베트 가극으로 재창조하였다.
티베트 가극은 17세기 제5대 달라이 라마에 의해 쉐뒌지에(雪顿节)에 처음으로 공연되었다. 그 이후로 여러 티베트 가극단이 1년에 한 번 대규모 티베트 가극을 공연하는 전통이 성립되었고, 이를 토대로 하여 티베트 가극은 더욱 발전해 나갔다. 20세기 중반 이후에는 많은 아마추어 티베트 가극단과 협력하여 티베트 가극을 발전시키기 위해 티베트와 칭하이 성에 전문 티베트 가극단을 창설하였다.
티베트 가극의 공연 장소는 광장과 사찰이 될 수도 있고 현대적 무대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광장에서 연행하는 것이 흔하다. 공연을 할 때에는 광장 한가운데에 있는 나무를 무대 중심으로 삼는다. 이 나무에는 탕돈걀뽀의 형상을 그려진 채색한 종이로 감싼다. 주변에는 정화수를 놓거나 공연 소품을 놓아 공연 공간의 경계를 표시하며 배우들은 관람객이 둘러앉은 가운데 한가운데에서 공연한다.
티베트 가극은 도입 부분, 공연 부분, 종결 부분 등의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도입 부분에는 기도 의식, 사냥꾼들의 무대 정화, 연장자의 축복과 요정들의 춤으로 이루어져 있다. 공연 부분에서는 민요, 민속춤, 곡예 등이 공연되는 가운데 극이 연행된다. 종결 부분은 축복을 기원하는 의식이다.
티베트 가극은 민요·민속춤·구술·음송·곡예·종교 음악·종교 무용 등이 다양하게 결합된 종합 예술이다. 극을 공연할 때에는 이야기 부분은 남성 1명이 구술하고 가창자와 춤꾼의 뒷받침을 받는 가운데 배우들이 순서대로 공연한다. 티베트 가극은 가창, 춤, 운율 맞추기, 구술, 연기 및 텀블링까지 모두 6가지 기예에 능해야 하는 약간 까다로운 예술이다. 티베트 가극은 정해지지 않은 무대에서 고정된 장면을 연행하는 무대 예술이다. 그리고 소박한 분장을 한 배우들이 각기 다른 모양·색상·신분·역할의 풍부한 표현의 전통 가면을 쓰는 것이 특징이다.
티베트인들은 불교를 믿으므로, 티베트 가극에서는 주로 권선징악과 인과응보(因果應報)라는 불교적 이상을 설파한다. 티베트 가극이 교화와 공보(公報)라는 사회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셈이다. 가장 흔히 공연되는 작품은 〈웬쳉 공주(文成公主)〉·〈노르상 왕자(诺桑王子, Prince Norsang)〉·〈남사 웬보(朗萨雯蚌, Namsa Wenbo)〉·〈드로와 상무(卓娃桑姆, Drowa Sangmu)〉 등과 같은 고전극 8편이다. 공연을 시작하기에 앞서, 아마추어 티베트 가극단은 척사구복(斥邪求福)을 위해 종교 의식을 하거나 향을 태우고 참무(Chamu, 법무의 일종)를 추는 종교의식을 한다.
티베트 가극은 구전과 학교 교육 등의 2가지 방식으로 전승되고 있다. 아마추어 티베트 가극단에서는 학생이 구전의 방식으로 스승에게 배운다. 티베트 가극의 창시자인 탕돈걀뽀를 비롯해 또 다른 아마추어 티베트 가극 예술가인 탕상(Tangsang)·먀이마 걀트센(Myima Gyaltsen)·타시 뚠드룹(Tashi Thundrup) 등과 같이 많은 예술가들은 티베트 가극의 전승을 위해 크게 기여하였다. 체덴 도르지(Tseden Dorji)·체링(Tsering)·카르마(Karma Tsering)·남가얄 체링(Namgayal Tsering)·도르지 타이즈(Dorji Taij) 등과 같은 국보급 티베트 가극 전승자들은 티베트 가극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며 티베트 가극 전승에도 기여하고 있다.
티베트 가극은 중국 각지에 거주하는 티베트족을 결속시켜주는 예술로서 티베트인들에게 꼭 필요한 문화 예술이며 민족과 공동체의 화합시켜주는 가교이다. 티베트 가극은 티베트를 대표하는 탁월한 문화유산으로 인정받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티베트 가극(藏戏) [Tibetan opera]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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