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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무형유산 /중국 /중국 전통 목조 아치교의 설계 및 축조 기술(106)

eorks 2019. 9. 17. 06:29

세계무형유산 /중국 /중국 전통 목조 아치교의 설계 및 축조 기술
[Traditional design and practices for building Chinese wooden arch bridges]
요약 : 중국 전통 목조 아치교의 설계 및 축조 기술(中国木拱桥传统营造技艺)은 중국의 남동 해안을 따라 푸젠성(福建省)과 저장성(浙江省)에서 볼 수 있는 건축기술이다. 아치교, 즉 공치아오(拱橋)를 건설하는 기술에는 목재의 이용, 전통적인 건축용 연장, 축조 기술, 핵심적인 ‘기둥 엮기(beam-weaving)’와 ‘장부맞춤(한쪽 자재에 장부를, 다른 한쪽 자재에 장붓구멍을 파서 자재를 접합하는 것)’ 기술, 다양한 환경에 필요한 구조 역학을 숙련하고 있는 목수의 기술 지식 등 관련된 모든 내용이 포함된다.

목수일은 도목수(都木手)가 지휘하며 다른 일반 목수들이 지시에 따라 작업을 한다. 관련 기술은 구술과 시범을 통해서 전수하거나 장인이 엄격한 과정에 따라 견습생이나 가문 내의 친척에게 가르쳐 한 세대로부터 다음 세대로 전승하고 있다. 이러한 가문은 다리의 축조, 유지보수 및 보존에 관해 누구도 담당하지 못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전통 기술을 전달하는 공치아오는 소통의 도구이자 장소이다. 공치아오는 지역 주민들이 만나서 정보를 교환하고, 여흥을 즐기고, 제의를 드리고, 관계를 돈독하게 하는 중요한 모임 장소이면서 이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표현한다. 중국의 전통 아치교가 창조하는 문화 공간은 역사적으로 사람들의 의사소통은 물론 이해와 존중을 증진하는 환경을 제공해 왔다. 그러나 급속한 도시화, 목재의 부족, 건설 공간의 부족 때문에 최근 수 년 동안 이러한 전통은 쇠퇴해 왔으며, 이 모든 원인들이 결합해 본 전통의 전승과 존속을 위협하고 있다.

중국 전통 목조 아치교의 설계 및 축조 기술

중국 전통 목조 아치교의 설계 및 축조 기술

중국 전통 목조 아치교의 설계 및 축조 기술

중국 전통 목조 아치교의 설계 및 축조 기술

중국 전통 목조 아치교의 설계 및 축조 기술

중국 전통 목조 아치교의 설계 및 축조 기술

중국 전통 목조 아치교의 설계 및 축조 기술

중국 전통 목조 아치교의 설계 및 축조 기술

중국 전통 목조 아치교의 설계 및 축조 기술

    국가 : 중국(China)
    등재연도 : 2009년
    지역 정보 : ‘중국 전통 목조 아치교의 설계 및 축조 기술’이 나타나는 지역은 동경 118°32′~120°52′ 사이, 북위 26°17′~27°50′ 사이에 있다. 행정구역상으로는 푸젠성(福建省) 남동부와 저장성(浙江省) 남서부 지역을 포괄한다. 핵심 지역은 푸젠성 닝더(宁德) 시의 핑난(屏南)현, 서우닝(寿宁)현, 저우닝(周宁)현, 그리고 저장성(浙江省)의 타이숸(泰順)현, 칭위안(慶元)현 등이다. 목수 기술을 이용하는 지역은 푸젠성의 푸저우(福州) 시, 난핑(南平) 시와 저장성의 원저우(温州) 시 및 리수이(麗水) 시도 있다.

    본문 : ‘중국 전통 목조 아치교의 설계 및 축조 기술’이란 목재의 이용, 전통 건축용 연장, 목수의 기술, 핵심적인 ‘기둥 엮기’와 ‘장부맞춤’ 기술, 다양한 환경에 필요한 아치형의 나무다리를 축조하기 위한 구조 역학을 숙련한 목수의 이해 등 관련된 모든 내용을 포괄한다. 목수일은 도목수가 계획하고 지휘하며 다른 보통 목수들이 그 지시에 따라 작업을 한다.

    송(宋) 왕조(960~1279) 이래로 본 유산은 창조적으로 후손에게 전승되어 왔다. 오늘날 중국에는 연대·구조·형태가 모두 상이한 총 110개의 중국 전통의 아치교가 남아 있다. 그중에서 완안치아오(萬安橋)·치엔쳥치아오(千乘橋)·루안펭치아오(鸞鳯橋)·양메이저우치아오(楊梅州橋) 등은 국가의 전국중점문물보호단위(全国重点文物保护单位) 목록에 등재되었다.

    목조 아치교와 관련된 목수 기술은 설계와 축조 기술로 나눌 수 있다. 도목수는 주어진 자연환경, 수문학, 기타 물리적 환경에 적합하도록 여러 가지 형태로 목조 아치교를 설계한다. 일상적인 교통량과 의식이나 오락 활동의 무대, 소통의 용도 등을 감안하여 홑처마, 겹처마, 2개 기둥 또는 4개 기둥 등을 넣어 다양한 형태의 통행로를 만들 수 있다. 톱으로 목재를 자르고, 교대(橋臺)와 아치 지지대, 통행로를 세우는 전체 과정은 모두 수공으로 하는데, 이 구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치 지지대이다.

    ‘기둥 엮기’는 상층부와 하층부로 구성된 아치 지지대를 보강하는 기술이다. 하층부에서는 3열의 목재를 여덟 팔(八)자 형태의 아치 지지 체계로 세로로 잇는다. 상층부에서는 길이가 보다 짧은 나무 5열을 세로로 이은 후 상부 아치 지지대와 서로 엮는다. 나무의 끝과 끝 사이를 연결하는 이음새에는 전체 다리를 연결하는 나무를 배치한다. 나무의 끝은 장붓구멍에 장부를 끼워 이음으로써 다리의 아치 구조가 완벽하고 견고하게 하나를 이루도록 한다. ‘기둥 엮기’는 설계 및 축조에서 핵심 기술이다. 전통 노척(魯尺, 한글의 ‘ㄱ’ 자 모양으로 굽어서 곡척(曲尺)이라고도 함), 묵호(墨壺, 먹물 담는 항아리), 톱질 모탕(톱질할 때 받치는 나무토막), 도끼, 끌, 톱, 대패 등을 건축 과정에서 이용한다. 목수들은 수면 위의 비계(飛階), 모양 기중기, 평형 홈, 나무망치 등과 같은 일부 연장을 개발하거나 결합하여 새로운 도구를 만들기도 한다.

    다리의 축조와 관련된 기술은 구술과 시범을 통해서 전수하거나 장인이 엄격한 과정에 따라 견습생이나 가문 내의 친척을 교육하여 한 세대로부터 다음 세대로 전승한다. 현재, 핑난(屏南)현의 천카이 후앙(Chuncai Huang), 서우닝(寿宁)현의 두오진 젱(Duojin Zheng), 저우닝(周宁)현의 비젠 장(Bizhen Zhang), 타이숸(泰順)현의 지지 동(Zhiji Dong)은 이 그룹에서 널리 알려진 대표적인 사람들이다. 참여한 도목수의 공을 기리는 의미에서 다리가 완공되면 아치교의 기둥 아래에 도목수의 이름과 지세도 및 계보를 포함한 관련 정보를 표기한다.

    목수들은 다른 지역사회나 자신이 거주하는 성(省)이 아닌 다른 지역의 다리 축조 공사도 수임할 수 있다. 반대로 여러 명의 목수가 하나의 프로젝트를 수주 받아 공동으로 작업하는 경우도 있다. 다리 축조 기술은 다른 기술자의 기술을 빌리거나 자신의 기술을 다른 목수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런 기술 교환은 매우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오늘날 이들 가문은 다리의 축조, 유지보수 및 보존에 관해 대체할 수 없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 전통의 아치교는 세대를 건너 전통 기술을 전달하는 매개체이다. 아치교는 본래 마을 외곽에서부터 흐르는 강이나 길을 내기 어려운 계곡 위에 건설했다. 다리를 건설할 위치를 선정할 때에는 교통 흐름과 함께 풍수(風水), 지형 등을 고려했다. 중국 전통 아치교는 소통의 수단이자 장소였다. 지역사회의 주민들은 다리를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일부로 여겨왔기 때문에 다음 세 가지 용도로 다리를 이용하고 있다.

    1. 전통적 풍수 및 지형의 기능 : 중국 전통의 아치교는 일족이 조화롭게 번영하여 큰 일가를 이루며,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만들고 싶어 하는 주민의 요구를 충족시켜주었다.
    2. 신앙의 기능 : 주민들은 신을 경배하기 위해 다리에 사당을 세우고 주기적으로 제사를 지내고 기도했다.
    3. 오락의 기능 : 주민들은 민속 활동을 위한 모임 장소로도 사용하며 전통 축제의 장소로 다리를 이용했다.

    공치아오는 주민들이 만나서 정보를 교환하고, 오락을 즐기고, 의례를 치르고, 관계를 보다 돈독하게 하는 중요한 모임 장소이면서 동시에 지역사회의 문화적 정체성이다. 일부 지역사회에는 다리를 수리하거나 유지 보수하는 일 등의 중대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오늘날까지 촌민위원회를 운영하는 곳이 있다.

    중국 전통 공치아오의 축조 기술은 수백 년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 사회가 발달함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 방식이 변하고 연장과 설비가 더 좋아지고, 마을 주변의 다리를 바라보는 심미적인 안목도 변했지만, 다리를 축조하는 핵심 기술, 즉 기둥 엮기와 장부맞춤은 오늘날까지 개발을 거듭하며 보존되고 있다. 중국 전통의 아치교로는 작은 차라면 지나갈 수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목조 구조이기 때문에 무거운 하중을 견딜 수 없고, 따라서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많은 교통량을 충족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중국 전통 아치교에 대한 수요는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다.

    긴급보호의 필요성
    • 존속 가능성 평가 : 오늘날 푸젠성과 저장성에서 활동하고 있는 목수들 중 목조 아치교의 설계 및 축조에 필요한 핵심 기술에 숙달한 천카이 후앙(Chuncai Huang)·두오진 젱(Duojin Zheng)·비젠 장(Bizhen Zhang)·지지 동(Zhiji Dong) 등은 모두 75세가 넘었다. 실제 축조 과정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수는 20명이 채 안 된다. 상황이 보다 비관적인 것은 다리 건설 기술이 발달할수록 전통 공치아오 축조의 기술을 적용할 만한 공간과 기회는 부족해지고, 각 지역마다 달랐던 공치아오의 지역적 다양성이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다.

    오늘날 도목수들은 사회적 지위가 높고, 지역주민들에게는 존경의 대상이다. 도목수의 이름은 축조된 다리의 기둥에 새겨지고 교량 기념물에 남겨지며, 그들의 약사가 족보에 기록된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전통 기술의 명맥을 유지하기 어렵다. 젊은 세대에게 도목수는 직업으로서 인기가 없으며, 푸젠성과 저장성에서 전통 기술의 후계자들도 모두가 하나같이 보통 목수 일을 겸하고 있다. 과거에는 목조 아치교를 만드는 일은 목수 가족에게 가장 중요한 수입원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목조 아치교의 수요가 감소하면서 후계자들은 보통 목수 일을 하거나 다른 일자리를 겸해야 한다. 때문에 현재 이 전통 기술은 지속되기 어려운 상태이다.

    최근 수년간 푸젠성과 저장성의 주민들은 목조 아치교의 축조를 위해 기금을 모았다. 더불어 지방 정부와 기업체들 역시 일정한 지원금과 기술적 지원을 보탰다. 목조 교량을 지으려면 특별한 목재가 필요하다. 목재는 삼나무여야 하고 수령 30년 이상이 이상적이다. 소나무를 비롯한 다른 나무를 이용하기도 한다. 푸젠성 핑난(屏南)현의 바이시앙 다리(Baixiang Bridge)와 같이 일부 목조 아치교의 경우에는 수리와 유지보수에 필요한 나무를 공급하기 위해 목재로 쓸 수 있는 숲이 할당되었다. 그러나 최근 수십 년 동안 필요한 목재를 대지 못해 새로운 목조 아치교를 건축하기 어려워졌다. 급속한 도시화로 인해 목조 아치교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점차 감소하고 있는데, 이 또한 목조 아치교 관련 기술을 전승하고 발전시키기 어렵게 하고 있다. 이 전통 기술을 어떻게 지속시키느냐가 지금의 가장 큰 걱정거리이다.

    • 위협 및 위험 요소 평가 : 과학과 기술의 발전 및 도시화와 교량 축조 기술의 발달과 함께, 공치아오 축조 기술 장인들의 생활공간이 점점 축소되고 있다. 몇 가지 이유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치아오는 차량을 지탱할 수 없기 때문에 현대적 교통 수요를 충족할 수 없다. 둘째, 목조 아치교와 같은 다리를 축조할 때 사용하는 큰 목재를 점점 구하기 힘들어지고 있다. 끝으로 목조 아치교와 같은 다리를 축조할 지역사회의 동기와 필요성이 없어지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이 전통 기술의 존속을 위협하고 있다.

    선조로부터 기술을 전승받은 후계자들은 공치아오 축조 기술의 존속을 위해 협력하고자 하는 의지와 동기를 가지고 있지만 전통적인 다리 축조 기술에 대한 사회의 수요가 줄어드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전통 기술은 대개 한 가문 내에서 구전으로 전승되기 때문에 이 기술을 완벽하게 통달한 목수는 소수에 불과하다. 전통 목조 아치교를 축조할 공간과 함께 도목수들마저 사라짐에 따라 이 기술은 사실상 사멸될 위기에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중국 전통 목조 아치교의 설계 및 축조 기술 [Traditional design and practices for building Chinese wooden arch bridges]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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