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세계무형유산 /중국 /창족(羌族)의 신년 축제(123)

eorks 2019. 10. 4. 00:37

세계무형유산 /중국 /창족(羌族)의 신년 축제
[Qiang New Year festival]
요약 : 음력 10월 초하루에 개최되는 창족(羌族)의 신년 축제는 중국 쓰촨 성(四川省)의 창족이 풍요를 기원하며 천신(天神)에게 감사와 기도를 드리고, 자연과 조화로운 상호 존중의 관계를 재확인하고, 사회와 가족의 화합을 증진하고자 하는 염원을 담은 행사이다. 염소를 산신(山神)에게 제물로 받치는 엄숙한 제의는 보통 정결한 의례복(儀禮服)을 차려 입은 마을 부족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시비(释比, 제관, 창족의 성직자와 같다)가 주관한다. 이어서 시비의 주도 아래 부족의 양가죽 북춤과 싸랑우(萨朗舞) 공연이 펼쳐진다.

뒤이은 다채로운 축제 행사들은 노래를 부르고 술을 마시는 가운데 시비가 음송하는 창족의 전통 서사시와 떠들썩하게 뒤섞인다. 그날의 마지막에는 일가의 가장들이 나서서 각 가정의 가신(家神)에게 제물과 공물을 바치는 가족 숭배를 이끈다.

축제를 통해, 역사와 문화에 관한 정보의 정수를 담은 창족의 전통은 재탄생하고 확산되며 사회적 행동을 강화한다. 창족 공동체는 이 의식을 통해 모든 피조물, 고국과 선조에게 존경과 경배를 표현한다. 그러나 최근 창족은 근거지를 떠나 외지로 이주하거나 젊은이들이 창족 유산에 무관심하게 되고, 외래문화의 침투로 인한 영향 등으로 축제 참여도가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와중에 2008년 쓰촨 대지진이 발생하여 창족 마을 대다수가 파괴되고 인근 지역이 황폐하여, 이 유서 깊은 신년 축제는 중대한 위험에 처해 있다.

창족(羌族)의 신년 축제

창족(羌族)의 신년 축제

창족(羌族)의 신년 축제

창족(羌族)의 신년 축제

창족(羌族)의 신년 축제

창족(羌族)의 신년 축제

창족(羌族)의 신년 축제

창족(羌族)의 신년 축제

창족(羌族)의 신년 축제

    국가 : 중국(China)
    등재연도 : 2009년
    지역 정보 : 창족은 주로 중국 북서부 민장강(岷江) 상류에 분포한다. 주요 마을은 북위 30도 45분과 32도 40분 사이, 동경 102도 51분과 104도 27분 사이의 범위 안에 있다. 원촨(汶川) 현, 리(理) 현, 마오(茂) 현, 쑹판(松渖) 현, 베이추안(北川) 현, 핑우(平武) 현, 그리고 창족 공동체가 거주하는 마을 모두가 창족의 신년 축제를 개최하는 주요 지역이다.

    본문 : 창족의 신년 축제인 리메이지에(日美節) 또는 창녠지에(羌年節)는 1,000년 역사속에서 창족이 개발한 역법(羌歷)에 따라 열리는 절기의 축하행사로서, 자연과 조화롭게 상호 작용해 온 산물이다. 오늘날에도 개최되는 축제의 역사는 무려 2,000년에 이르며, 그에 관한 최초의 기록이 『후한서(後漢書)』(1세기 경)에 이미 나타나 있다.

    전통으로 내려오는 민속 신앙이 창족의 신년 축제 행사를 이루는 핵심이며, 제관인 시비가 창족의 신년 축제와 관련된 집단 제의를 주관한다. 창족은 음력 10월 초하루가 되면 매번 신년 축하행사를 성대하게 치른다. 축하행사는 대개 산신에 대한 제물 봉헌, 공동체 놀이마당, 각 가정에서 치르는 희생제의 등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창족의 새해 첫날 이른 아침에 제관인 시비는 홀로 영험한 산신을 영접한 후 감사의 마음을 바치고 기원을 드린다. 새벽녘에 전통 의상을 차려 입고 각각의 요새 마을에서 모여든 창족 사람들은 시비의 주도 아래 산신을 향해 엄숙한 희생 제의를 거행한다. 제의의 전체 과정은 시비가 주관한다. 제일 먼저 술을 올리고 경(經)을 음송한 다음, 살아 있는 염소 한 마리를 잡아 제물로 바쳐 공물을 드리고 향을 태우며 기원한다.

    다음 순서로, 역시 시비의 주도 아래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양가죽 북춤’을 추고 빙빙 돌며 ‘싸랑우(萨朗舞)’를 춘다. 자비로운 천신에 감사를 드리고 가호(加護)를 빌며 부족민이 흥겹게 축제 분위기를 즐기는 순간이다. 본 축제는 창족의 여러 신들 중에 최고의 신을 경배하는 의식이다.

    저물녘 새해 식사를 하기 전에 각 가정의 가장은 조상, 불의 신, 가신에게 가호를 기원하는 가족 경배를 주관한다. 창족의 신년 축제 행사에서 시비는 중요한 책무를 담당한다. 그들은 그저 평범한 사람이 아니며, 훨씬 중요한 의미에서 창족의 전통 문화와 민속 예술을 이어 나가는 전승자이며 창조자이다. 신년 축하행사를 집전하면서 그들은 〈창거다잔(羌戈大战)〉·〈무지에주위도우안주(木姐珠与斗安珠)〉·〈치지거부(赤吉格补)〉·〈쿠니에바(Kunieba)〉와 같은 ‘시비의 고전’을 음송한다. 이들 서사시는 창족의 역사와 문화의 혼을 담고 있다.

    시비는 신년 축하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양가죽 북춤을 선도한다. 양가죽 북춤은 태곳적부터 신과 인간 모두의 여흥을 돋우기 위해 거행되어 온 춤의 진수를 오늘날까지 보존하고 있다. 따라서 ‘창족의 신년 축제’에서 시비를 중심으로 거행되는 집단 제의는 창족의 전통 문화와 관련된 전승을 규제해 온 기원과 양상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창족은 고유어를 가지고 있지만 문자 체계는 개발되지 않았다. 신년 축제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창족의 역사 및 문화에 관한 정보는 보존되고 구두로 확산되며, 사회적 행동이 표준화되고, 사람들은 모든 피조물, 고국과 조상에게 존경과 경배를 표현한다. 이런 방식으로 ‘하늘과 사람의 합일’이라는 창족의 이상이 표현 방법을 찾게 되고, 고전을 음송하고 축제 분위기를 즐기는 동안 사회 결속과 가족의 화목이 강화된다.

    창족이라면 거의 대부분이 신년 축제의 엄숙한 행사와 스스로를 동일시한다. 신년 축제는 희생제의 전체와 가무(歌舞), 기량을 마음껏 뽐내는 공연, 지식과 축제 분위기의 전승 등의 모든 것이 결합된 인기 높은 행사이다. 표현의 전통 방식, 인간에게 내포된 심오한 의미, 축제 전반에 흐르는 상서로운 기운 등은 창족 사회의 화합과 인간을 향한 교육을 추구하는 데에 크나큰 영향을 미친다. 창족의 신년 축제는 창족에게 내려오는 민속 문화의 요체이자, 창족의 사회생활이 가지는 흥겨운 단면이며, 창족의 문화를 전승하는 중요한 통로이다.

    1960년대 중반부터 1970년대 후반까지 중국 전역에 걸친 다양한 문화 활동이 그 정도는 상이할지라도 역사적 사건으로 인해 파괴되었고, 창족의 신년 맞이 집단 제의도 중단되었다. 그러나 1980년대 초반부터 전통 문화와 제의 활동이 부활하였고, 그 후로 전통으로 이어 내려오는 창족의 신년 축제와 관련된 여러 활동이 재개되었다.

    긴급보호의 필요성
    • 존속 가능성 평가 :
    1960년대 중반 이전과 1980년대 이후로 창족의 모든 요새 마을이 신년 축제를 행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변화하는 시대의 영향, 노동 인력의 이주, 젊은이들이 전통 제의에 보이는 관심 저하 등으로 인해, 오늘날까지 신년 축제 행사를 완벽하게 진행하는 마을의 수는 과거 100곳 이상에서 2008년 현재는 20여 곳으로 감소하였다. 산신에게 올리는 희생 제의와 공동체의 여흥에 참여하는 인원도 급격하게 줄어들어, 오늘날에는 십만여 명 정도로 추산된다.

    오늘날 각각의 마을이 신년 맞이 축제라는 창족의 전통 문화를 보존하고 있는지의 여부는 일정한 사회 여건과 문화 환경에 따라 다르다. 20여 개 현과 구, 마을, 또는 요새 마을만이 축하행사를 전통 방식 그대로 조직할 수 있는 입지를 갖추었는데, 이들 공동체에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이 나타난다.

    대체로 전통 문화를 더 잘 유지하고 있다. 다시 말해 외래문화의 영향을 덜 받았고 창족의 언어를 아직까지도 사용한다. 신성한 산, 제단, 마을 사당 등과 같이 희생 제의를 치를 수 있는 공간이 있다. 그들 마을 내부 또는 인근에서 아직까지도 시비가 제의를 주관한다. 마을 주민들이 전통 풍습과 가치를 존중하며, 전통적 사회 제도가 마을에서 오늘날까지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2008년 원촨 현을 강타한 진도 8.0 규모의 지진으로 인해, 창족의 신년 행사와 관련된 자연환경은 물론이고 인적 환경까지 심각하게 훼손되었다. 그래서 신년 축제의 전승이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으며, 2008년 현재 중대한 위험에 처해 있다. 축제의 전통 방식에서 벗어난 형태가 나타나고 있어, 신년 맞이 축제 전통의 생존 가능성이 매우 위급한 상태이다.

    • 위협 및 위험 요소 평가 :
    창족의 신년 축제와 관련된 문화 활동의 주요 전수자 대다수가 원촨 지진 당시 사망하였다. 신성한 산, 제단, 전통 가옥 및 전망대 등과 같이 희생 제의를 행할 수 있는 사회 문화적 공간도 심각하게 파괴되었다. 제의 도구, 의상, 공연 집기 등과 같이 축제 진행과 관련된 집기도 막대한 양이 유실되었다. 지진으로 인해 창족 신년 축제의 전수자 및 연구자들이 수년에 걸쳐 수집한 다량의 자료와 기록 등이 멸실되었다.

    최근 수 년 동안 세계화와 외부 세계의 문화적 영향이 가속화하여, 창족의 사회생활은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다. 그 결과 창족 신년 축제의 토대가 되는 문화 환경 또한 변화를 겪고 있다.

    1980년대 이후 창족의 신년 축제가 재개됨에 따라 사람들은 시비에 의해 전승되는 문화에 대해 새롭게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사회 및 생활환경의 변화, 젊은 노동 인력의 외부 이탈, 젊은이들이 전통 제의에 보이는 관심 저하 등으로 인해, 시비 문화의 전승 및 지속성이 약화되었다. 게다가 가족 내에서 시비의 계승구조가 남성 구성원으로만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창족의 신년 축제와 관련한 전통 제의를 집전하는 시비의 역할을 이어 나갈 후계자가 부족한 실정이다.

    관광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창족의 신년 축제와 관련된 활동의 조직을 중단하였던 원촨 현, 리 현, 마오 현의 일부 마을에서 축제를 부활시키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신년 축제에서 지역 주민이 담당한 역할, 그들이 이러한 활동의 의미를 이해하는 정도, 지역 주민의 참여도는 이전과는 크게 달라졌다. 자발적으로 신년 축제를 조직하는 요새 마을 주민들과 비교해 보면, 지금의 신년 축제의 전승은 사회적 의미, 사회 기능, 문화 콘텐츠의 재현 측면에서 현격한 차이가 있다. 이러한 변화와 훼손은 창족의 신년 축제의 보존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기 때문에 긴급한 보호 조치가 필요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창족(羌族)의 신년 축제 [Qiang New Year festival]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