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중국 /도장 전각(篆刻) 공예
[Art of Chinese seal engraving]
요약 : 인장(印章)에 새기는 전각(篆刻) 공예는 중국 미술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도장은 원래 권력자의 서명 또는 표시로 이용되었지만, 지금은 아시아 대부분 지역의 모든 사회계층에서 사용한다. 중국 중부 저장성(浙江省) 시링(西泠)에 있는 도장 전각가 협회는 한 세기 전에 설립되어 다른 100여 개의 전문기관과 함께 전각 기술을 보존하고 있다.
전각은 종이에 도안을 그린 뒤, 칼을 이용해 돌에 역상으로 새기는 것이다. 전각가는 전통적인 서예에 능할 뿐만 아니라, 조각의 기교 또한 뛰어나야 한다. 전각 작업은 매우 작은 표면에서 이루어지므로 모든 곡선의 모양과 각 선의 두께 하나하나까지 중요하기 때문이다. 전각가의 상상력과 교양의 정도에 따라 매우 다양한 인장 문양이 만들어진다.
서예와 회화의 매개체로서, 도장은 그 자체가 예술이다. 도장은 인간과 자연에 대한 중국 문화 전반의 사고를 표현한다. 오늘날에도 도장은 공식 문서와 사적인 서신에서 꾸준히 사용된다. 도장의 복잡한 문자를 이해하는 사람은 전보다 적어졌지만, 도장 전각 공예는 여전히 장인과 일반인에 의해 이어져오고 있다.
세계무형유산 /중국 /중국의 도장 전각(篆刻) 공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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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중국(China)
등재연도 : 2009년
지역 정보 : 현재 중국 전역에 전각을 전문으로 하는 약 100개의 예술기관과 사회단체가 있으며, 그중 가장 유명한 두 곳은 시링의 도장 전각가 협회와 베이징의 중국 예술원 산하 중국 도장 전각원이다.
본문 :
중국의 전각 공예는 전통 예술과 기법의 가장 수준 높은 사례로 인정받고 있으며, 3,000년 이상의 역사와 함께 측정할 수 없는 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과거 중국에서 도장은 도장 소유자 개인의 서명 역할을 하였고, 권력자나 정부 전체의 정통성을 상징하는 물건이었다.
도장 전각은 세부적인 것에까지 세심하고 정확하게 해야 하는 조각 기술과 세예 미학이 서로 조화를 이룬 것이다. 도장은 고유한 목적과 소유자의 개성을 전달하기 위해 주로 한정된 공간에서 사용된다. 수천 년 동안 도장은 그 본래의 기능을 수행했을 뿐만 아니라, 최고 수준의 예술과 문화적 아름다움을 달성하였다. 전각가들은 예술적 전통을 보전하면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매혹적이고 독창적인 스타일을 선보이기도 한다. 즉, 전통 한자 형태를 의도적으로 변형하여 글자의 두께를 과장하기도 하고, 획을 정교하게 구부리거나 각이 있게 함으로써 미적 효과를 높이는 것이다. 실제로 전각 장인의 작품은 중국 역사상 잘 알려진 화가나 서예가의 작품만큼 중요하다.
전각의 고유한 작업 과정은 다음과 같다. 전각에 필요한 도구는 조각칼, 도장을 고정하는 도구, 인주, 붓, 그리고 화선지이다. 먼저 종이 위에 도안을 그린 뒤, 돌 표면에 조각을 한다. 이때 글자는 나중에 도장을 찍어서 보이는 것과 반대로 새겨져야 한다. 전각이 완료되면 도장을 인주에 눌러 화선지에 찍는다. 도장의 측면에 문장을 추가로 새겨서 이를 탁본으로 만들기도 한다.
도장 전각은 아래와 같은 고유한 특성을 지닌다.
2. 전각가는 도장을 이용하여 축적된 사상, 예술적 감수성 및 전각 기술을 매우 작은 공간에 표현한다.
3. 도장을 만드는 것은 전각 과정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합일하는 것이다.
4. 도장은 재료인 돌의 질감과 서예의 양식이 모두 표현된다.
예능보유자 / 기능보유자 :
초기의 도장은 금속에 주조되거나 조각되었으나, 13세기 이후로 푸젠성 수산군의 북쪽에서 수산석(壽山石, pyrophyllite)이 발견되면서 인기를 끌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힘입어 도장 전각 기술은 크게 발전하였다. 새로운 혁신은 이전의 기법을 바탕으로 이루어졌고, 안후이 학파와 저장 학파 등의 새로운 학파와 양식이 명(1368~1644)·청(1644~1911) 시대에 나타났다. 이때 최고 전각 기술자인 딩 징(丁敬, 1695~1765)·덩 시루(鄧石如, 1743~1805)·우 창수어(吳昌碩, 1844~1927)·치 바이스(齊白石, 1864~1957)·한 티엔헝(韓天衡, 1940~) 등이 등장했다.
19세기 이래 도장 전각가들은 협회를 결성하여 전통 예술에 대한 자신들의 평가를 표현했다. 1904년에 전각가 왕 푸안(王福闇, 1880~1960)을 비롯한 이들은 시링 도장 전각가 협회를 결성하였는데, 이는 중국 최초의 도장 전각가 협회이다. 오늘날 중국 전역에 걸쳐 징후아, 창하이, 종난 협회와 같은 300개 이상의 협회와 모임이 있고, 10,000명 이상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다. 1980년에는 중국 서예가 협회가 도장 전각 특별 위원회를 설치하고, 각 성(省)에 지소를 설치하였다. 2006년에 중국 도장 전각원이 설립되어, 도장 전각에 대한 대학원 교육을 시작하였다.
오늘날 중국에서 도장 전각은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아마추어와 전문가를 포함한 종사자들은 자신의 예술과 기능을 함양하고 있다. 이들 가운데 여럿이 도장 전각 장인으로서 21세기에 이 전통 공예를 이끌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도장은 여전히 공무에 쓰이며, 수많은 개인의 사적 문서에서도 계속 사용되고 있다. 도장은 잊힌 예술 형태가 아니라 중국인의 삶에서 필수적인 부분으로 아직까지 남아 있다. 예를 들어,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의 공식 휘장은 물 흐르는 듯한 필기체로 된 중국 도장의 형태에서 따온 것이다.
무형유산의 의미 :
전각 기술은 중요한 문화·사회적 기능을 실체화한다. 또한 전각가 자신의 상상뿐만 아니라 개인의 수양과 예술·문학·미학과 언어의 조화를 표현한다. 도장은 의사소통의 수단으로도 쓰이며, 학자와 미술품 수집가가 개인의 식별 및 소유권 표시, 사회적 교류를 목적으로 사용하였다. 또한 전각 공예는 국가 간에 문화와 예술을 교류하는 방편으로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의 다른 지역에까지 전파되었다. 오늘날에는 이러한 예술 양식이 역사가, 예술 애호가, 수집가 사이에서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중국의 도장 전각(篆刻) 공예 [Art of Chinese seal engraving]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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