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명비법(6)
사주상의 용신 외에 희신, 기신 및 한신이 있다 희신은 용신을 생조하는 육신이고, 기신은 용신을 파극하는 육신이다 사주상 희신, 기신 이외의 전육신이 한신이다 예컨데 갑목이 용신이면 갑목을 생하는 수가 희신이고 갑목을 극하는 금은 기신이고 그 외의 화토는 화신이다 한신은 용신을 생하거나 극하는 것이 아니므로 원래 사주의 길흉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아니한다 아무 작용도 하지 아니하고 한가로히 있다는 의미에서 한신이라고 한 것이다 그러나 다음과 같이 한신이 중요한 역할을 할 때가 있다 즉 대운이나 세운이 용신을 파극하고 희신이 용신을 보호하지 못할 때 한신이 대운 또는 세운을 억제하거나 합이 되어 희신으로 변경시키거나 무해하게 만든다 이때 한신은 희신의 역할을 하게 된다
경인 무자 갑인 병인(기축 경인 신묘 임진 계사 갑오) 갑목이 수왕지절에 생하고 년, 일, 시지의 인에 건록이 되므로 신왕이다 고로 수기를 유행시키는 병화가 용신이다 따라서 병화를 생하게 하는 인목이 희신이고 병화를 극하는 자수가 기신이며 월간의 무토는 한신이다 사주의 오행을 살피건대 용신인 병화가 희신의 도움을 받아 왕성하므로 일간의 정신기 삼자가 왕성하므로 대귀격이다 대운이 묘에 이르러 초년에 과거에 급제하였는데, 임진 대운이 용신인 병화를 임수가 극하므로 액운이겠으나 월지의 무토가 임수를 억제하여 관도가 무사하였고 계사 대운은 무토가 계수와 간합이 되어 화로 화하게 하여 기신인 계수가 용신으로 변하여 또한 요직에 머물 수 있었다 갑오, 을미 대운에는 목화가 왕하므로 그 관직이 상서(현재의 장관)에 이르렀다
갑자 정묘 갑인 경오(무진 기사 경오 신미 임신 계유) 갑목이 중춘절에 생하고 인묘목이 일주를 도와 신왕이다 고로 용신은 정, 오화이고 희신은 인묘, 기신은 자수이다 앞의 사주와 마찬가지로 정신기 삼자가 강하여 일찍 과거에 급격하여 그 관직이 관찰사(현재의 도지사)에 이르렀으나, 임신 대운에 이르러 한신인 무토가 없어 큰 화를 당하였다
정미 갑진 기유 무진(계묘 임인 신축 경자 기해 무술) 일간의 기토가 월간의 갑목과 간합이 되어 토로 화하고 진월이 토왕지절이므로 화격이다 시주에 무진이 있고 년간의 정화가 토를 생하므로 토가 유여한듯하나 진유가 육합이 되어 금으로 화하여 토기를 누설시키므로 외강내약이다 고로 정화가 용신이다 계운에는 한신 무토가 간합하여 화로 변하게 하고 묘운은 토기를 극하므로 흉운이나 한신인 일지의 유금이 묘를 충극하여 소년시절을 유희무우로 보냈다 임운 역시 무토가 극하여 무사하였는데 인운에 당도하여 사주중에 이를 충극할 한신이 없어 패가망신 하였다 BR> 임신 계축 을축 신사(갑인 을묘 병진 정사 무오 기미) 을목이 섣달에 생하고 축 중의 신계가 투출되어 있어 사주가 소위 금한수냉하다 고로 제살하기 위해서나, 조후를 위해서나 용신은 시지의 사화가 된다 이와 같은 유형의 사주를 보고 옛사람들은 한곡회춘 즉 추운 골짜기에 봄이 돌아온 격이라고 불렀다 행운 역시 일로 목화 동남양난지운을 만나 부귀 겸전하였는데, 무운은 토생금하므로 관살을 왕하게 하여 원래 흉운이나, 한신인 계수가 화로 화하게 하여 발전 일로에 있었으며 사운에는 이를 화극하는 한신이 없어 일대 타격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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