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명비법(4)
사주가 좋으려면 정신기 삼자가 충족되어야한다 BR> 정이란 일간을 생하는 육신을 말하고, 신이란 일간을 극하는 육신을 말하며 기는 일간과 동기인 비견 또는 겁재를 말한다 사주가 길하려면 정이나 기만 충족해도 안되며 신만 왕성해도 안된다 정신기 삼자를 균등하게 구비하여야 한다 정만 왕하면 사주가 비개해지고, 기만 왕하면 유통이 되지않아 답답하고, 신만 왕하면 유약해진다 반면 정이 부족하면 사주가 신약이 되고 기가 부족하면 정신이 부족하더라도 부귀가 길지 못하고, 신이 부족하면 사주가 무용지물이 된다 정신기 삼자가 충족하면 자연히 사주도 중화되기 마련이다
계유 갑자 병인 무술(계해 임술 신유 경신 기미 무오) 이 사주에서 병인화를 생하는 갑목이 정이다 목은 계자수를 만나 생조되어 왕강하다 고로 정이 왕성하다 술과 인의 지장간에 정, 병화가 있으니 기도 또한 충족하다 무토가 화의 기운을 누출시키니 신이 되는에 무토는 인에 장생하고 술에 통근하니 또한 왕성하다 그러므로 이 사주는 정신기 삼자가 모두 충족되었다 일생 동안 부귀를 누리고 복수 또한 구비한 사주다
정해 경술 기사 경오(기유 무신 정미 병오 을사 갑진) 이것은 현 중화민국 장개석 총통의 사주이다 토금상관격이다 술월의 여기는 신금이고, 중기는 정화이고 정기는 무토이다 오, 술이 삼합하여 화가 되고 일지가 사화이므로 정이 극히 왕성하다 그러나 술월은 추절이므로 금이 왕성하며 술의 여기가 신금이라 신 또한 강하다 술의 정기가 무토이고 사오지지의 장간에 무기토가 있으므로 기 또한 충족하다 고로 정신기 삼자가 대왕하다
임오 경술 기유 경오(신해 임자 계축 갑인 을묘 병진) 이 사주는 중국의 군벌 마옥상의 사주이다 장총통의 사주와 동일한 토금상관격이고 인, 오 삼합이 있는 것도 같다 그러나 이 사주는 일지가 유금이고 년간의 임수가 화를 눌러 정기보다 신이 강하다 장총통의 사주는 정신기 삼자가 그 우열을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서로 왕성한데 반하여, 이 사주는 정기 특히 기의 세력이 신보다 못하다
신사 임진 을해 임오(신묘 경인 기축 무자 정해 병술) 이 사주는 중국의 모성장의 사주이다 임수가 해에 건록이 되고 진에 통근하였으므로 정은 왕성하다 년간의 편관은 임수에 누출되었으므로 용신은 오화이며 식신생재격이다 식상과 재성은 지지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신도 정에 못지 않게 왕성하다 그러나 일주인 을목은 해수에 통근할 뿐이므로 기가 부족하다 따라서 식신생재격이나 식신 및 상관운은 양호해도 재운은 불길하다 그것은 일주를 생조하고 있는 인수를 재성이 파극하여 버리기 때문이다 대체로 팔자에 기복이 많은 사주가 이런 유형으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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