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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무형유산 /중국 /중국식 범선(帆船)의 방수 격벽 기술(186)

eorks 2019. 12. 5. 01:13

세계무형유산 /중국 /중국식 범선(帆船)의 방수 격벽 기술
[Watertight-bulkhead technology of Chinese junks]
요약 : ‘중국식 범선의 방수 격벽 기술(中国帆船的水密舱壁技术, Watertight-bulkhead technology of Chinese junks)’은 중국 남부의 푸젠성(福建省)에서 발달한 공법으로, 이 기술 덕분에 방수 격벽을 갖춘 중국식 범선(中国帆船, 중국식 판추안)이 대양을 항해할 수 있었다. 항해 중에 한 개나 두 개 정도의 선실이 사고로 손상을 입게 되어도, 바닷물이 다른 선실로 흘러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배는 바다 위에 떠 있을 수 있다. 범선은 장뇌(樟腦, camphor), 소나무와 전나무 목재를 사용해서 만드는데, 전통적인 목공 도구를 사용해 조립한다. 널빤지들을 잇는 데는 ‘은촉붙임’이라는 핵심 공법을 사용하며, 널빤지 사이의 틈을 메우기 위해서는 모시풀·석회(石灰)·동유(桐油) 등을 사용한다.

대목장(大木匠)이 다른 많은 장인들을 관리 감독하면서, 동시에 다른 장인들과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선박을 건조한다. 지역사회에서는 선박이 건조되는 동안, 그리고 완성된 배가 진수되기 전에 평화와 안녕을 기원하는 엄숙한 의식을 연다. 방수 격벽 공법과 관련된 경험 및 작업 방법은 스승이 제자들에게 구전의 방법으로 전승된다.

그러나 철제 선박이 목제 선박을 대체하면서 중국식 범선의 필요성이 급감했고, 오늘날 중국식 범선의 방수 격벽 기술 전체를 지휘할 수 있는 장인은 단 3명에 불과하다. 또한 원자재가 부족해 선박 건조에 소요되는 비용이 지나치게 높아지고 있다. 그 결과 범선 유산의 전승은 줄어들고 기능보유자들은 다른 일거리를 찾아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중국식 범선(帆船)의 방수 격벽 기술

중국식 범선(帆船)의 방수 격벽 기술

중국식 범선(帆船)의 방수 격벽 기술

중국식 범선(帆船)의 방수 격벽 기술

중국식 범선(帆船)의 방수 격벽 기술

중국식 범선(帆船)의 방수 격벽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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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식 범선(帆船)의 방수 격벽 기술

중국식 범선(帆船)의 방수 격벽 기술

중국식 범선(帆船)의 방수 격벽 기술

중국식 범선(帆船)의 방수 격벽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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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식 범선(帆船)의 방수 격벽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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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식 범선(帆船)의 방수 격벽 기술

중국식 범선(帆船)의 방수 격벽 기술

    국가 : 중국(China)
    등재연도 : 2010년
    지역 정보 : 중국식 범선의 방수 격벽 기술은 주로 동경 118°~120°, 북위 24°30′~27° 사이에 있는 지역에서 행해지는 기술이다. 대체로 중국 남부의 푸젠성 해안 도시에 해당하는데, 특히 진장(晋江) 시, 닝더(甯德) 시의 자오청(蕉城) 구가 대표적이고, 취안저우(泉州) 시의 후이안(惠安县)현에 있는 취안강(泉港)구와 닝더 시 푸안(福安)현과 시아푸(霞浦)현, 푸딩(福鼎)현에 영향을 주었다.
    긴급보호의 필요성 :
    • 존속 가능성 평가
    ‘중국식 범선의 방수 격벽 기술’은 중국의 고대 조선 분야에서 이룬 핵심적인 발명으로, 인류 문명이 진일보하는 데 이바지했다. 방수 격벽의 축조와 관련된 본 공사는 오늘날까지 현대의 조선 산업에서 널리 응용되고 있다. 널빤지 사이의 틈을 메우기 위해 모시풀과 석회, 동유 등을 혼합하는 기술은 과학적으로도 입증이 되었다. 게다가 천연 재료를 이용하기 때문에 환경 친화적이고, 접착력이 강력하기 때문에 오늘날까지 연안 어선이나, 아웃보드 모터보트, 엔진이 장착된 요트 등에서 널리 이용되기도 한다.

    2006년~2007년 사이에 진행된 조사를 통해서 ‘중국식 범선의 방수 격벽 기술’이 중국 연안 지역의 일부 마을과 푸젠성의 일부 섬 지역에서만 보존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 분야의 ‘대목장’은 핵심 기술을 완벽하게 알고 있는 팡카이 첸(Fangcai Chen)을 비롯해 고작 3명뿐이고, 이들의 평균 연령은 50세가 넘었다. 그밖에 약 60여 명의 사람들이 목선 제작 공정에 참여하고 있다. 그 사람들은 선박 제작을 주된 생계의 수단으로 삼고 있다.

    철제로 만든 동력선이 나타나면서 범선의 방수 격벽 기술은 공해(公海)상에서 사라졌다. 연안 해역에서 작업하는 일부 어선만 이 기술을 이용해 만들고 있다. 방수 격벽을 갖춘 목조 범선을 건조하던 조선소는 대부분 이미 폐업했다. 전통적인 조선 마을 몇 개가 명맥을 유지하고 있지만 상황은 점점 악화되고 있다. 이 기술을 사용하는 경우가 점점 더 줄어들고 있어서 그 생존 가능성이 매우 낮다.

    한때 푸젠성의 범선 건조는 이 기술의 전승자들이 가족을 부양하는 주요 수입원이었다. 방수 격벽이 있는 푸젠성 범선은 특별하게 선정된 목재, 특히 수령이 최소 30년 이상인 전나무, 장뇌, 소나무를 이용한다.

    그러나 오늘날 원자재를 구하기 매우 힘들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자재를 공급하기가 어렵다. 여기에 인건비까지 올라 푸젠성의 범선을 건조하는 비용은 엄청나게 치솟았다. 그 결과 범선 건조 기능보유자들은 다른 부업 거리를 찾거나 아예 다른 업종으로 전업해야만 했다. 이 기술로 수입을 얻는 장인의 수는 점점 더 줄고 있다. 선박을 건조하는 데는 전문적인 지식, 강도 높은 작업이 필요하므로 젊은이들에게 대목장이라는 직업은 점점 매력을 잃어가고 있다. 이런 모든 요인들로 인해 본 기술의 지속가능한 전승 및 발전이 곤란을 겪고 있다. 기술이 뛰어난 극히 일부의 장인들만이 범선 모형을 제작하는 것으로 생계를 잇고 있다. 목공은 다른 분야의 훈련을 이수한 사람이 겸업으로 하는 일이 될 것이다.

    • 위협 및 위험 요소 평가
    - 유산 이용의 위기 : 근대적인 원양어업이 발달함에 따라 철제 선박이 점차 목선을 대체했고, 그 결과 범선 건조 사업이 사멸할 위험에 처하게 되었다. 아울러, 대양을 항해할 선박을 건조할 수 있을 만큼 큰 목재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에 목선의 건조 비용이 상승했고, 생산비가 치솟게 되자 대양을 항해하는 목조 선박을 건조하기는 더 힘들게 되었다. 연안어업에 종사하는 어부들 중 여전히 목선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일부 있기는 하지만 목조 선박 전문가들의 경제적인 수익은 미미하고 앞으로의 전망도 밝지 않다.

    - 유산 전승의 위기 : 푸젠성의 목선 건조 기술은 숙련된 대목장에 의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지속적인 기술의 사용을 통해서 전승되어 왔다. 대목장은 문맹인 경우가 많고 정확한 설계도면을 작성하거나 계측하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자신의 경험과 작업 방법을 암기하고 구술하는 방법을 통해서 견습생들을 가르쳐 왔다. 오늘날 기능보유자들은 선조로부터 물려받은 이 기술을 여전히 귀중히 여긴다. 하지만 새로운 선박의 건조 요청 주문이 적기 때문에 생계유지라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기술을 버리고 생활비를 벌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목선의 건조는 전문적인 지식과 강도 높은 노동이 필요한 반면 수입은 미미하기 때문에 젊은이들은 목장이라는 직업에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 젊은 기능보유자가 없기 때문에 이 기술은 사멸할 가능성이 높다.

    [네이버 지식백과] 중국식 범선(帆船)의 방수 격벽 기술 [Watertight-bulkhead technology of Chinese junks]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