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이란 /카샨의 전통 카펫 직조 기술
[Traditional skills of carpet weaving in Kashan]요약 : 카샨(Kashan)은 오랫동안 훌륭한 카펫을 생산하는 중심지였다. 카샨 주민의 삼분의 일 정도가 카펫 제작과 관련된 직종에 종사한다. 이곳의 카펫 제작자의 셋 중 둘은 여성이다. 카펫 직조 과정은 꽃·나뭇잎·나뭇가지·동물·역사 장면 등의 주제가 담긴 기존의 스타일들 중에서 골라서 세심하게 고안한 디자인으로 시작한다.
다르(dar)라고 불리는 물레에서 짜는 씨실과 날실은 면이나 비단으로 된 것이다. 카펫은 날실에 양모나 견사를 이용하여 파르시 매듭(Farsi knot)이라는 독특한 방법으로 묶고, 일렬로 짜인 씨실을 제자리에 고정한 후에 빗으로 누른다. 비대칭적인 매듭으로도 알려진 파르시의 직조 양식은 카산 지역에서 더욱 섬세한 기술이 적용되면서 카펫의 뒷면이 조밀하고 고르게 매듭지어져 있는 특징적인 양식이 되었다. 카샨 카펫의 색은 꼭두서니 뿌리·호두 껍질·석류 껍질·포도나무 잎 등의 다양한 천연 염색 재료로 염색한다. 카샨의 전통 카펫 직조 기술은 할머니나 어머니가 딸에게 도제 방식으로 훈련을 통해 전승된다. 남성들도 디자인·염색·양털 깎기·도구 제작 등의 기술을 도제식으로 훈련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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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샨의 전통 카펫 직조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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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샨의 전통 카펫 직조 기술
국가 : 이란(Iran (Islamic Republic of))
등재연도 : 2010년
지역 정보 : 카샨 시는 이란 중부의 도시로, 북부와 북서부는 콤(Qom) 시, 동부와 북동부는 다쉬테카비르(Dasht-e-Kavir, 사막), 남부는 이스파한의 모르체흐코르트(Mourchehkhort), 서부는 골파예간(Golpayegan)·마할라트(Mahallat)와 인접해 있다. 카샨 시는 이란의 고대 도시 중 하나로, 콤에서 110km, 테헤란의 남쪽에서 230km 떨어져 있다.
본문 :
키샨의 카펫은 ‘다르(Tar, Toon)’라고 알려진 세워진 틀에서 면이나 비단을 밀리미터 단위로 서로 엮는 기본 구조로 만들며, 채색된 디자인 위에 양모나 비단 실을 사용해 섬세하고 조화로운 매듭을 만들어서 표면을 완성하는 펼칠 수 있는 수공예직물이다. 카샨의 직조 양식에서는 각 줄에 매듭을 지은 후에, 면실이 날실 안에서 가로 방향으로 두 번 들어오는데, 이를 씨실이라 한다. 씨실은 두께에 따라 두 가지로 분류된다. 두꺼운 씨실 즉 아랫씨실은 거의 날실과 같은 두께로 쓴다. 가는 씨실 즉 윗씨실은 낚싯줄 정도의 두께이다. 이들 씨실을 짜인 매듭 위에 빗을 이용하여 누르면 조밀해지는데 그러면 전체 카펫은 단단해진다. 파르시 직조로 알려진 이 양식은 400년 전 카샨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수공예 카펫의 제작의 기술과 도구는 다음과 같다.
• 카펫 제작 도구
- 직조 틀 : 나무 또는 철제의 틀로, 2개의 세로 기둥과 2개의 가로 대가 있다. 쐐기와 같은 몇 가지 목조 보조재가 틀을 보강하며, 철제 틀의 경우 놋트(knot)와 잭(jacks)이 틀을 보강한다. 직조 과정에서는 2개의 얇은 나무 판을 이용하여 실을 조작하고 움직인다.
- 빗 : 빗은 각 줄을 직조한 후에 씨실을 눌러서 조밀하게 하여 카펫을 더 튼튼하게 만드는 데 사용한다.
- 막대 : 너비 2cm, 길이 60cm의 철로 된 줄로, 날실에서 씨실을 빼낼 때 사용한다.
- 가위 : 여러 줄을 직조한 후 짜인 실의 끝을 자를 때, 그리고 카펫의 표면을 고르게 정리할 때 사용한다.
- 의자 : 카펫을 짜는 사람이 앉는 좌석으로, 나무나 쇠로 만든다.
• 카펫을 짜는 재료
- 날실 : 면이나 비단으로 만든 여러 겹의 실로, 카펫의 조밀한 정도에 맞추어 디자인의 요건에 따라 미리 준비한다. 날실은 카펫을 완성하기 전 기본 구조이다. 카샨 양식에서는 날실을 땅까지 내려뜨리고 틀을 덮는다.
- 카메(Khameh) : 양모로 된 두 겹의 색실로 크기가 다양하며, 날실에 90도 각도로 매듭을 지어 적합한 크기로 카펫의 두께를 정한다.
- 씨실 : 두 가지 두께로 된 면실이다. 두꺼운 씨실은 날실과 두께가 같고, 가는 씨실은 보통 낚싯줄 두께이다. 각 줄을 직조한 후에는 씨실을 날실 사이로 빼서 빗으로 눌러 카펫을 조밀하게 만든다. 비단 카펫을 만들 때는 견사 씨실을 사용한다.
• 디자인
카펫의 디자인은 카펫 제작 과정에서 가장 예술적인 활동이다. 카펫 디자인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규칙이 따른다. 우선 카펫의 일반적인 형태와 첫 인상을 그려서 카펫을 처음 보았을 때의 기본 디자인을 만든다. 카샨 지역의 디자인은 다음과 같다.
- 라차크-토란즈(Lachak-Toranj) 디자인
배경이 되는 틀로 둘러싸여 있으며, ‘토란즈’로 불리는 타원형이 중앙에 있고, ‘라차크’라 불리는 직사각형 형태가 타원을 둘러싼다. 각 토란즈 둘레에는 4개의 라차크가 있다. 간혹 토란즈가 ‘셰메(Shemeh)’라고 불리는 원형의 형태일 때도 있다. 라차크는 대개 토란즈와 조화를 이룬다.
- 토란자프샨(Toranjafshan) 디자인
토란즈가 중앙에 있으며, 라차크 없이 이를 중심으로 꽃과 나뭇잎 문양이 대칭을 이룬다. 표면에 꽃·나뭇잎 또는 다른 형태가 없다면 단순한 라차크-토란즈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 라차카프샨(Lachakafshan) 디자인
토란즈가 없고, 4개의 라차크만 있다. 디자인의 나머지 부분은 꽃과 나뭇잎, 그리고 다른 형태를 대칭적으로 채운다.
- 메흐라비(Mehrabi) 디자인
보통 토란즈가 없이 라차크만 모서리에 있고, 장식적인 종교적 디자인이 따른다. 표면은 단순하며, 항아리나 기둥 문양이 있다.
- 종합 디자인 : 기본적인 디자인 주제가 전체 면에 반복된다. ‘보테 제헤흐(Botteh-Jegheh)’, 흩어져 있는 꽃다발, 틀, 꽃 등의 단일한 형태가 표면 전체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디자인이다.
- 쿠메(Koomeh) 디자인
새, 동물과 함께 나뭇잎이 흩어진 듯한 작은 나무가 드문드문 있다.
• 카펫의 제작 과정
- 디자인
그림, 드로잉, 꽃, 나뭇잎, 나뭇가지, 동물, 기타 형태를 조합하고 색채를 더하여 기본 그림을 활기차게 만든다. 각 디자인은 독자적인 예술성이 있으며, 자연·건물·역사 사건 그리고 살아 있는 동물의 움직임 등에서 영감을 얻거나 디자이너와 화가의 생각 등에서 아이디어를 얻는다.
- 염색
카샨 지역에서는 로나(Ronas)·호두 껍질·석류 껍질·포도나무 잎 등의 천연 염료를 더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로나를 제외한 다른 재료는 천연물의 부산물이다. 염색의 명인들은 다양한 종류의 천연 염료를 이용하여 매우 안정되고 아름다운 색을 혼합하여 만든다.
- 직조 양식
파르시 직조 양식은 또한 비대칭적 매듭으로 잘 알려져 있다. 카샨에서는 직조 양식을 매우 섬세하게 적용하여 카펫 뒷면의 매듭의 길이와 위치가 균등하다.
- 전승 방법
카펫을 만드는 명인은 대개 여성이며, 전수생이 기술을 통달할 때까지 훈련시킨다. 이러한 도제식 방법은 디자인·색칠·염색·양털 깎기·틀과 도구 제작 등 대개 남성이 종사하는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방법이 실용 분야에서만 아니라 학술적 교육과정에서도 도입되었다.
무형유산의 의미 :
• 사회적 기능
재료를 준비하는 초기 단계에서부터 디자인·색칠·직조·상업 활동에 이르기까지 카펫 제작에 관련된 다양한 공동체 간의 사회적 협력은 카샨 지역 사람들의 경제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편, 카펫은 이 지역의 모든 가정에서 필수적인 가정용품 중 하나이다.
• 문화적 기능
카샨 카펫의 디자인과 그림은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으며, 한편으로는 민간 신앙, 인식론·신화·미학적 관점 등에서 중요한 상징적인 측면이 있다. 또한 세대를 걸쳐 문화적 화합을 증진시킨다.
[네이버 지식백과] 카샨의 전통 카펫 직조 기술 [Traditional skills of carpet weaving in Kashan]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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