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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무형유산 /키르기스스탄 /키르기스인의 전통 펠트 카펫 알라키이즈와 쉬르닥(296)

eorks 2020. 3. 27. 00:16

세계무형유산 /키르기스스탄 /키르기스인의 전통 펠트 카펫 알라키이즈와 쉬르닥
[Ala-kiyiz and Shyrdak, art of Kyrgyz traditional felt carpets]

요약 : 펠트 카펫은 키르기스인의 대표적인 전통 예술 중 하나이자 중요한 문화유산이다. 키르기스인은 전통적으로 두 가지 펠트 카펫 유형인 알라키이즈(Ala-kiyiz) 카펫과 쉬르닥(Shyrdak) 카펫을 제작해 왔다. 펠트 카펫의 제작과 관련된 지식, 기술, 다양성, 장식 패턴의 의미, 카펫 직조와 관련된 의식 등은 모두 중요한 문화적 요소이며, 이 요소들에는 키르기스인의 정체성과 지속성이 담겨 있다. 키르기스인의 펠트 카펫 제작은 펠트 카펫을 이용해서 집 안을 따뜻하게 하고 아름답게 장식했던 유목민의 생활과 깊은 관계가 있다.

펠트 카펫을 만들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화합과 전통 기술 전승을 장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카펫 제작의 전통 기술 지식은 흔히 시골이나 산악 지대에 한데 모여 살고 있는 중년의 여성이 가족 내의 다른 젊은 여성에게 전수해 왔다. 그러나 오늘날 알라키이즈 카펫과 쉬르닥 카펫 제작 전통은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 대부분 마흔 살 이상인 키르기스인 카펫 전통 기능보유자의 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카펫 전통을 지키기 위한 정부의 노력 부족과 젊은 세대의 무관심, 합성섬유로 짠 값싼 카펫의 높은 시장점유율, 카펫 제작에 필요한 재료의 부족과 이러한 기반 아래 직조된 질 낮은 카펫 상품 등으로 인해 전통 기술 보존 상황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알라키이즈 카펫은 사실상 키르기스스탄의 가정에서는 더 이상 제작되지 않고 있으며, 쉬르닥 카펫 역시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

키르기스인의 전통 펠트 카펫 알라키이즈와 쉬르닥

키르기스인의 전통 펠트 카펫 알라키이즈와 쉬르닥

키르기스인의 전통 펠트 카펫 알라키이즈와 쉬르닥

키르기스인의 전통 펠트 카펫 알라키이즈와 쉬르닥

키르기스인의 전통 펠트 카펫 알라키이즈와 쉬르닥

키르기스인의 전통 펠트 카펫 알라키이즈와 쉬르닥

키르기스인의 전통 펠트 카펫 알라키이즈와 쉬르닥

키르기스인의 전통 펠트 카펫 알라키이즈와 쉬르닥

키르기스인의 전통 펠트 카펫 알라키이즈와 쉬르닥

    국가 : 키르기스스탄(Kyrgyzstan)
    등재연도 : 2012년
    지역정보 :
    과거 키르기스스탄에서는 누구나 어느 지역에서나 펠트 카펫을 이용했다. 요즘에는 시골 마을 사람들이 여전히 펠트 카펫을 이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해마다 그 수요는 점차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알라키이즈 카펫과 쉬르닥 카펫 제작의 전통은 대부분 키르기스스탄 북부에 있는 두 지방 즉, 나린(Naryn)과 이식쿨(Issyk-kul)에 있는 외딴 산악마을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중에서도 최고급 펠트 카펫 생산지는 나린 지방이며 그 가운데서 앗바쉬(At-Bashy) 지구에서 주로 생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키르기스스탄의 나머지 5개 지방에서는 펠트 카펫의 전통이 거의 사라졌다.

    오시(Osh) 지방에서는 쉬르닥 카펫에 비해서 알라키이즈 카펫이 상대적으로 훨씬 더 많이 알려져 있다. 도시 지역에서는 펠트 카펫을 거의 만들지 않고 수요도 적은 편이다. 이웃 국가인 카자흐스탄에서도 비슷한 펠트 카펫을 만들고 있는데, 펠트 제작 기술이나 색 배합, 장식 등에서 차이가 있다.
    본문 :
    전통 펠트 카펫은 키르기스인들의 정체성을 보여준다. 카펫을 통한 키르기스인의 민족지(誌)학적 특성은 키르기스인의 문화유산에서 필수적인 것이다. 키르기스스탄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알라키이즈 카펫과 쉬르닥 카펫, 두 가지 유형의 펠트 카펫을 제작해 왔다. 펠트 카펫의 제작과 관련된 지식, 기술, 다양성, 장식 패턴의 의미, 그리고 카펫 직조와 관련된 의식 등은 모두 중요한 문화적 요소이며, 이 요소들에는 키르기스인의 정체성과 지속성이 담겨 있다.

    알라키이즈 카펫과 쉬르닥 카펫은 모두, 전통적으로 결혼할 때 신부의 혼수 품목이었다. 쉬르닥은 흔히 집들이 선물로 애용되었다. 키르기스인의 펠트 카펫 제작은 펠트 카펫을 이용해서 집 안을 따뜻하게 하고 아름답게 장식했던 유목민의 생활 방식과 깊은 관계가 있다. 알라키이즈는 대개 부엌이나 현관 근처에 깔았다. 쉬르닥은 제작 과정이 보다 복잡하고 값비싸므로 집 안에서도 가장 고결하다고 생각되는 장소에 깐다.

    펠트 카펫의 장식 문양은 펠트 카펫 제작자의 세계관을 반영하거나 또는 지구나 물, 산, 천체, 다산(多産)에 대한 생각을 담고 있다. 펠트 카펫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가 화합하며, 전통 지식의 전승을 장려해야 하기 때문에 펠트 카펫 제작 전통은 매우 중요한 사회적 기능을 한다. 노동력의 대가는 전통적으로 물물교환이나 품앗이의 방식으로 얻는다. 즉, 이웃 지역사회에서 만든 쉬르닥이나 알라키이즈를 수확한 작물로 값을 치르고 사거나 다른 품앗이 일을 해서 갚는다. 이런 식으로 펠트 카펫 제작의 전통은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경제적 발전에 기여한다.

    알라키이즈와 쉬르닥의 전통 지식 전수자는 대개 중년 이상의 여성인데, 이들은 시골 지방과 산악지대에서 집중적으로 거주한다. 기능보유자들은 대개 연령이 40세 이상이다. 젊은 세대는 펠트 카펫을 제작하는 고된 수공예 과정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몇 안 되는 젊은 기능전수자들은 대부분 카펫 장인들의 자녀이다.

    알라키이즈는 완전한 공동 작업의 산물이다. 대개의 경우 가장 나이가 많은 연장자가 제작 전 과정을 감독하며 장인 집단을 이끈다. 그 밖의 여성들이 양모를 처리하고, 펠트를 누르고, 마지막으로 카펫을 완성하는 주요 작업을 한다. 남성들 역시 양털을 깎고, 장작을 준비하고, 물을 데우고, 함께 양모 누르기를 하며 카펫 제작 과정에 참여하고, 나중에는 펠트 카펫을 시장에 내다파는 역할도 한다. 알라키이즈와 쉬르닥 제작 과정에서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지역사회의 최고령자가 작업을 시작할 때와 끝낼 때에 펠트 카펫 제작 과정을 축복하는 행위이다.

    쉬르닥 제작은 몇 단계로 나누어진다. 기본 재료인 펠트를 준비하는 과정은 공동 작업이지만 마지막 단계는 여성 1명이 친지 2명의 도움을 받아 완성해야 한다. 때문에 쉬르닥은 상대적으로 개인적인 작업으로 보고 있다.

    펠트 카펫의 패턴을 만드는 사람은 특별히 존경을 받는다. 카펫 장인들은 매우 다양한 장식 패턴을 모두 암기하고 있다. 쉬르닥을 장식하는 일은 매우 창의적인 과정이다. 때때로 이런 장식은 특별한 헌정과 관계가 있는 경우도 있다. 장식은 별도로 밑그림을 그리지 않고 펠트의 층마다 윤곽을 넣는다. 카펫 장인은 색상을 선택하며, 완성 작품에 대한 디자인 지식을 알고 있다. 알라키이즈를 제작하면서 장식을 담당하는 사람이나 쉬르닥의 패턴을 잘라내는 사람은 재능 있는 장인들로, 급여도 별도로 받는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카펫 기능보유자는 이러한 기술이 없기 때문에 대신 패턴 형판을 이용한다.

    알라키이즈와 쉬르닥 제작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전승하는 방법은 전통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모든 제작 과정은 공동 작업에 실질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전승되고 있다. 대개의 경우 지식과 기술은 어머니와 할머니, 또는 같은 지역사회 내에 있는 숙련된 기능보유자들로부터 어린 소녀들에게 전승된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조직화된 방식으로 교육한다. 지역 텔레비전 방송은 알라키이즈와 쉬르닥 제작 기술을 보여 주는 프로그램을 방송하기도 했으나 정규 방송은 아니고 임시 편성이었으며, 그 내용도 단순히 카펫 제작 과정을 소개하는 정도였다.

    알라키이즈와 쉬르닥은 창의적인 진정한 민속 공예이다. 따라서 패턴이나 기술에 대한 저작권에 대한 문제는 없다. 사실, 카펫 장인들 사이에서 저작권이나 재산권을 둘러싼 논란이나 소송이 일어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펠트 카펫의 제작 기법, 패턴, 색상 및 형태는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승되어 왔고 가장 아름다운 완성 작품은 널리 알려졌으며 모방되기도 했다.

    키르기스스탄에서 거주하고 있는 80개 소수 민족 중에서 펠트 카펫을 제작하는 민족은 찾아볼 수 없다. 키르기스인 장인들이 제작하는 알라키이즈와 쉬르닥은 언제나 키르기스인 전통 문화의 한 부분으로 인정을 받았으며, 다민족 사회인 키르기스스탄에서 카펫 제작과 관련되어 인권에 배치된 적이 한 번도 없다.

    현대 사회는 수공예품과 생태학적으로 순수하고 진정성 있는 작품에 대해 새로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런 관심은 장인 공동체 사이에서 전통 펠트 카펫을 발전시키는 새로운 자극이다. 그러나 정부는 이러한 노력에 아직까지 많이 동참하지 않고 있다.

    긴급보호의 필요성 :
    카펫 장인의 단체, 비정부기구(NGO), 공공기관 등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오늘날 알라키이즈와 쉬르닥 전통 공예는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 키르기스공화국의 국립학술원(National Academy of Sciences) 산하 역사문화유산연구소(Institute of History and Cultural Heritage)가 파악한 자료에 따르면, 1995~1997년까지 전통 기능보유자들은 키르기스스탄 남부의 외딴 고산 마을에 많이 살고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키르기스스탄 남부 지역에서 펠트 카펫을 생산하고 있는 여성은 별로 없다.

    키르기스스탄의 ‘중앙아시아 공예지원협회의 자원센터(CACSARC-kg 공공재단)’는 지난 12년 동안 중앙아시아 공예 부문의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을 기울여 왔다. 2009~2011년까지 중앙아시아 공예지원협회의 자원센터는 키르기스스탄의 모든 지방과 중국·터키·타지키스탄 등지에서 흩어져 살고 있는 키르기스인에 대한 연구를 「자연과의 조화미 : 키르기스의 전통 공예 기술 및 장식」이라는 프로젝트의 틀 안에서 진행한 바 있다.

    수집한 자료에 따르면 펠트 카펫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기능보유자는 총 50여 명이고, 직조자는 1,000명이 안되며, 이들 직조자의 평균 연령은 40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펠트 카펫 제작의 전통은 나린 지방과 이식쿨 지방에 널리 퍼져 있다. 최근 2년 동안, 나린 지방 앗바쉬 지구에 있는 아차카인디(Acha-Kaiyndy) 마을에 거주하던 연로한 카펫 장인 자닐 알리베코바(Janyl Alibekova), 그리고 이식쿨 지방의 키질투우(Kyzyl Tuu) 마을에 거주했던 우푸칸 주누스헤바(Upukan Junusheva)가 차례로 세상을 떠났다. 이들은 키르기스스탄 최고의 카펫 공예 장인이자 전통 카펫 직조자로 대중에게도 널리 알려져 있었다. 자닐은 자신의 기술과 지식을 딸과 조카딸에게 전수했지만, 우푸칸은 계승자를 찾지 못했다. 이 저명한 펠트 카펫 거장들이 남긴 뛰어난 작품은 국립 박물관에서 전시·보관되어 있지 않다.

    알라키이즈 카펫과 쉬르닥 카펫의 무형유산을 지속적으로 전승하기 어렵게 된 주요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전통 펠트 카펫 공예를 보호하고 다음 세대에게 전승하기 위한 뚜렷한 정부 정책이 마련되지 않았다. 키르기스공화국은 그동안 정치적 불안정으로 인해 경제적·사회적 어려움을 겪었으며 이러한 상황은 공예 부문의 지속가능성과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왔다. 지역의 비정부기구가 개발한 예술 프로젝트를 정부가 후원하는 경우도 없지는 않다. 그러나 키르기스의 전통 펠트 카펫 공예를 보존하고 대중화하기 위한 대책은 아직까지 없다.

    2. 교육기관 및 대중매체에서는 키르기스인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한 전통 펠트 카펫 무형유산 교육이나 홍보를 하고 있지 않다. 젊은 세대의 가치와 패션이 변하면서 오늘날에는 장인 정신에 관심 있는 젊은이가 별로 많지 않다. 따라서 연로한 장인들에게 그의 지식과 기술을 전수받을 전승자가 없어 전통 기법, 염색, 장식의 의미 등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상실하는 경우가 많다.

    3. 알라키이즈와 쉬르닥 제작 과정을 설명해 주는 학습 보조 도구나 비디오 또는 관련 서적이 없다. 키르기스스탄의 박물관 연구원들이나 대학생들은 카펫 분야에 관한 민족지학적 연구를 자주 수행하고 있다. 일부 지역사회에서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주관하여 전통 카펫 예술에 관한 워크숍과 연수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지만 지역적 노력에 한정되어 현재의 위기를 획기적으로 바꾸지 못하고 있다.

    4. 공장에서 제작된 저렴한 수입 합성 카펫이 시장을 지배하게 되면서 지방에서 수작업으로 제작된 펠트 카펫은 밀려나게 되었다. 알라키이즈와 쉬르닥은 통기와 건조, 병충해 예방 등이 필요한, 손이 많이 가는 카펫이라는 사실은 오늘날의 소비자들이 합성 섬유 카펫을 선호하게 된 부수적인 원인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5. 원재료의 품질 하락과 원재료의 부족도 원인이다. 시골 지역의 집단 농장이 해체되면서 목양 산업, 최고급 메리노와 카펫 장인들이 사용하는 거친 양털을 선별하는 과정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시골 지역에서 양모 선별 작업이 중단된 결과 펠트 카펫 제작에 쓰이는 양모의 품질이 심각하게 저하되었다. 지식의 지속적 전승이 사라진 일부 지역에서는 양모를 불태워버리기도 한다. 이와 동시에 합성 펠트가 시장에 나타났는데, 가격이 저렴하지만 이런 펠트로 만든 상품은 일회용에 가까우며 친환경적이지 않다. 이와 같은 대체 상품으로 인해 천연 펠트 제품의 중요성은 점차 낮게 인식되었고 전통 카펫의 진정한 가치에 대한 인식도 해체되게 되었다.

    그 결과 알라키이즈는 오늘날 키르기스스탄 가정의 인테리어에서 사실상 사라졌고, 쉬르닥 역시 풍부한 키르기스의 장식 패턴과 함께 사라질 중대한 위기에 처해 있다. 카펫 제작의 전통 예술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주정부 수준에서 수립된 단기적·장기적 계획이 긴급하게 필요하다. 아울러 젊은 세대를 교육하고, 국가 수준에서 전통 공예 장인들의 가치에 대해 홍보해야 할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키르기스인의 전통 펠트 카펫 알라키이즈와 쉬르닥 [Ala-kiyiz and Shyrdak, art of Kyrgyz traditional felt carpets]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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