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뉴질랜드 /에드먼드 힐러리 경 기록물
[Sir Edmund Hillary Archive]
Peter Hillary and Sarah Hillary, Sir Edmund Hillary with Nepalese group, wearing garland
Sir Edmund Hillary Archive
국가 : 뉴질랜드(New Zealand)
소장 및 관리기관 : 오클랜드 박물관(Auckland Museum), 타마키 파앵가 히라(Tamaki Paenga Hira)
등재연도 : 2015년
에드먼드 힐러리(Edmund Hillary, 1919~2008)와 셰르파 텐징 노르가이(Tenzing Norgay, 1914~1986)는 1953년 지구에서 가장 높은 산인 에베레스트 산을 정복하여 세계의 모든 사람들의 꿈을 실현했다. 그들보다 앞서 에베레스트 정복을 시도했던 사람들은 모두 실패했다. 1953년 네팔 국왕은 힐러리 경에게 고르카 닥시나(Gorkha Dakshina) 훈장을 수여했다.
그 후에도 힐러리는 아무도 가보지 못한 곳을 탐험했다. 생의 대부분을 셰르파들과 함께 지내면서 그들의 보건과 교육 수준을 개선하기 위해 헌신했다. 네팔에서 이룩한 영원한 유산 덕분에 그는 ‘부라 사히브(burra sahib, 거인)’라고 불렸다. 힐러리의 영웅적인 위상은 오늘날 국제무대에서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에베레스트 등반 60주년인 2013년 다시 한 번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았다.
유명한 뉴질랜드의 산악인이자 탐험가, 환경보호주의자, 박애주의자로서 대영 제국 훈장 2등급(KBE, 작위급 훈장), 뉴질랜드 훈장(ONZ), 가터 훈장(KG)을 수상한 에드먼드 힐러리 경은 그의 개인 기록물을 오클랜드 박물관에 유증했다.
힐러리 경이 수집하고 대개는 직접 작성한 개인 서류, 사진, 시청각 자료, 문서로 구성된 ‘에드먼드 힐러리 경 기록물’은 독특하며 중요한 컬렉션이다. 서한, 일기, 책의 초고, 탐험 준비물 목록, 스크랩북, 강의 노트, 사진 원본 등은 그의 모험에 관한 1차 자료이다. 또 그가 인도, 네팔, 남극 대륙 등지에서 벌였던 인도주의적 활동과 환경보호 활동 대한 상세한 사항이 기록되어 있으며 이러한 활동이 세계에 미친 영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 기록물의 시대적 범위는 20세기 후반부터 21세기 초반까지이다.
세계적 중요성 · 고유성 · 대체 불가능성 :
이 기록물은 모두 고유하며 대체불가능한 문서 유산 컬렉션이다. 20세기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영웅의 삶과 활동을 기록한 자료로서 그가 벌였던 인도주의적 활동이 특히 네팔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 보여준다.
[네이버 지식백과] 에드먼드 힐러리 경 기록물 [Sir Edmund Hillary Archive]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