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알제리 /시디 압델 카데르 벤 모하메드(시디 셰이크)의 영묘로 향하는 연례 순례
[Annual pilgrimage to the mausoleum of Sidi ‘Abd el-Qader Ben Mohammed (Sidi Cheikh)]
요약 : ‘락브 시디 셰이크(Rakb Sidi Cheikh)’는 ‘울레드 시디 셰이크(Ouled Sidi Cheikh)’라고 불리는 정착 공동체와 유목 공동체가 조직한 영묘 순례를 뜻한다. 울레드 시디 셰이크 공동체는 위대한 수피(이슬람의 신비주의자)인 시디 압델 카데르 벤 모하메드(Sidi ‘Abdelqader Ben Mohammed, 시디 셰이크)로부터 비롯되었다. 그는 1532년에 알제리의 사하라 지역 아틀라스 산맥 서부에서 태어나 1616년에 스티텐(Stiten) 인근에서 사망하였고, 엘 아비오드 시디 셰이크(El Abiodh Sidi Cheikh)에 묻혔다.
이 성지순례에는 시디 셰이크가 설립한 ‘셰이키야(Cheikhiya)’라는 수피 형제단과 연관된 공동체가 참여하고 있다. 성지에 대한 참배는 매년 6월 마지막 목요일부터 3일간 시디 셰이크의 영묘에서 열리며, 이 참배 행사는 종교적 의식과 축제로 이루어져 있다.
• 종교의식 및 축제
- 순례자의 영묘 참배 : 순례자들은 이곳에서 코란의 구절을 암송하고, 기도하며 명상한다. 이곳은 매우 영적인 장소이다.
- ‘셀카(Selka)’는 목요일 밤부터 금요일까지 합동으로 코란을 암송하는 행사이다. 동틀 무렵, 각 공동체가 수피 형제단 셰이키야의 소속임을 새롭게 결의하는 ‘엘 카티마(El Khatima)’라는 의식을 행한다.
- 시디 셰이크에 대한 찬가를 부르고 ‘자위야(Zaouiya, 보편적 환대 기관, 수피들의 수도원을 뜻한다)’인 ‘랄라 라비아(Lalla Rabi’a)’에서 여성들이 사프(Saf) 댄스를 공연하며, 그리고 ‘알라우이(Alaoui)’라 불리는 전투무용(war dance)도 연행된다.
- 수피 형제단에 속해 있는 전체 공동체에서 300명 이상의 기수가 참여하는 승마 경기를 한다.
- 막대를 이용한 펜싱 경기를 한다. 참배자와 모든 외국인 관광객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친교도 이루어진다.
시디 압델 카데르 벤 모하메드의 영묘로 향하는 연례 순례
시디 압델 카데르 벤 모하메드의 영묘로 향하는 연례 순례
시디 압델 카데르 벤 모하메드의 영묘로 향하는 연례 순례
시디 압델 카데르 벤 모하메드의 영묘로 향하는 연례 순례
시디 압델 카데르 벤 모하메드의 영묘로 향하는 연례 순례
시디 압델 카데르 벤 모하메드의 영묘로 향하는 연례 순례
시디 압델 카데르 벤 모하메드의 영묘로 향하는 연례 순례
시디 압델 카데르 벤 모하메드의 영묘로 향하는 연례 순례
시디 압델 카데르 벤 모하메드의 영묘로 향하는 연례 순례
국가 : 알제리(Algeria)
등재연도 : 2013년
지역정보 :
‘시디 셰이크(Sidi Cheikh, 락브 시디 셰이크, 이슬람의 종교지도자를 뜻함) 영묘로 향하는 연례 순례’에는 1982년까지 무려 1,000명의 여성, 어린이 및 남성이 참가했다. 순례자들은 매년 6월 마지막 월요일 동물에 짐을 싣고 스티텐(Stittene, 엘바야드 주 Gçour산의 Djebel Ksel 기슭에 있는 오아시스)을 떠나 남서쪽으로 130km를 3일 동안 걸어서 목요일 아침에서야 알제리 사하라 지역의 아틀라스 산맥 서쪽에 있는 엘 아비오드 시디 셰이크(El Abiodh Sidi Cheikh)에 도착한다.
시디 벤 압델 카데르 모하메드(Abdel-Kader, 1531~1616)가 1616년에 묻힌 영묘와 영묘 인근의 엘 아비아드 시디 셰이크에서는, 토요일 아침까지 여러 가지 종교의식이 펼쳐지고, 경기와 공연 및 각종 행사 등 세속적 축제가 열린다. 시디 벤 압델 카데르 모하메드는 위대한 이슬람교의 신비주의(수피즘, Sufism)의 지도자를 뜻하는 ‘시디 셰이크’라고 불린다. 오늘날 시디 벤 압델 카데르 모하메드의 영묘를 향하는 행렬의 모습은 낙타의 행렬에서 자동차, 버스와 트럭의 행렬로 변화되었다.
예능보유자 / 기능보유자 :
현재, 수피 형제단 창시자의 직계 후손들은 연례 조직에 대해 의사 결정을 내리며, 이들은 종교의식, 축제, 승마 경기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권한이 있다. 또한 이들은 시디 셰이크라 불리는 시디 압델 카데르 벤 모하메드가 설립한 신비주의 이슬람 형제단의 특수성을 보여주는 ‘수피’의 의례 체계인 타리카(tariqa, 수피 공동체가 셰이크의 지도 아래 지켜야 할 의례 체계 전체를 뜻하며, 동시에 타리카 의례 체계를 지키는 공동체 자체를 의미하기도 한다)를 행하고 있다.
이들은 ‘시디 셰이크의 원형 타리카 셰이키야의 중앙 자위야의 경영 및 관리 협회(Executive and Management Association of the Central Zaouiya of the Original Tariqa Cheikhiya of Sidi Cheikh)’라 불리는 국가가 공인한 공식 협회로 조직되어 있다. 이는 각 수피 분파들에게 주된 기준을 제공하며, 중앙 자위야와 락브의 조직을 관리할 권한 및 능력을 직계 및 장자 상속을 통해 맡고 있다.
분파나 파벌은 ‘알 시디 셰이크’라고 불린다. 자위야는 수피의 종교적 가르침과 보편적인 환대를 맡는 기관이다. 엘 하즈 마흐무드 알 시디 셰이크(El Haj Mahmoud Al Sidi Cheikh)는 모든 사안에 대한 결정과 권한에 대한 주요한 기준이다. 엘 아비아드 시디 셰이크 공동체의 공적 행정 권한은 조직에 대한 결정이나 성지 순례의 실질적 조직과는 관련이 없다. 그러나 이들의 개입은 필수적이며, 이들이 관리로 장소에 대한 보안이나 위생, 관리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전승 정보 :
성지순례, 종교의식과 축제 행사를 치르는 이 조직의 목표는 지식이나 노하우의 전수가 아니다. 그러나, 종교적 지식은 북아프리카 전체(마그레브와 사헬)에 수세기에 걸쳐 전파되어 왔고, 종교의식은 사회에서 재생산되었다. 이 종교의식에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항상 참여하는 전통이 있는데 이로써 전통은 가계를 통해 학습되고 전승되었다.
그러나, 수피 종교의식인 ‘셀카(Selka, 합창으로 코란을 암송하는 것)’, ‘엘 카티마(El Khatima, 각 공동체가 수피 형제단에 대한 존경과 결속을 새롭게 다지는 것)’, 신비주의 찬양(테즈릴과 트리미드(Tejlil and Trimid))과 기도는 형제단(타리카와 자위야)에서 학습하며, 이러한 과목들은 지도자(셰이크)가 초심자(무리드)에게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수피 형제단의 창시자가 지은 신비주의 찬양 ‘엘 야코우타(El Yaqouta)’를 반복적으로 암송하는 것은 경전 해석 교육 및 구체적인 전승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교육은 라마단 기간과 일이 많은 봄과 가을을 제외하고는 연중 매주 금요일 아침마다 실시된다. 여성의 사프 댄스 역시 문화 부처 산하의 공공기관에서 승인하고 후원하는 여성 기구에서 교육되고 전승되고 있다.
축제 행사의 예를 들면 승마 경기, 알라우이 무용, 막대 펜싱 경기, 시 암송, 음악, 율동 등이 행해지며 이는 주로 관습적으로 전승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국가가 공인하고 후원하는 기구에서 교육하기도 한다.
무형유산의 의미 :
‘락브 시디 셰이크’는 수세기 동안 발전해온 완전히 사회적이고 다기능적인 행사이다.
• 정당성 있는 조직과 상징체계를 통한 공동체 제도로서의 정치적 기능
모범적인 공동체로서 울레드 시디 셰이크는 이를 따르는 공동체들이 연대하는 조약을 갱신하도록 하며, 수피 형제단에 대한 존경과 세속적 연대를 재확인한다. 이 모든 연대는 공동체 간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한다.
• 사회적 기능
울레드 시디 셰이크 공동체가 19세기 알제리 역사에서 국가 전체 차원에서 수행한 활동과 락브의 부흥, 그리고 이 지역의 명성은 최근 몇 년간 마을의 사회적·문화적 발전에 기여해 왔다.
• 탁월한 영적 기능
성지순례가 다시 이루어지자 수피 공동체는 깊은 영성을 지녔던 고대의 관습을 빠르고 확실하게 사회에 회복시켰다. 이러한 회복은 16세기에 시디 셰이크가 설립한 수피 형제단의 셰이키야를 부활시키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 윤리적·문화적 기능
교육과 보편적 환대의 전통 지속, 승마 경기, 운문의 음성공연 및 구술연행, 공동체의 언어 중 하나(마그레브의 아랍어)로 부르는 종교적 찬가와 세속적 노래, 남성 및 여성이 추는 춤을 통한 기예의 발달 등은 화합된 사회를 만들고 그리고 사회 속에 존재하는 심오한 문화적 기반과 어우러지도록 해 주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시디 압델 카데르 벤 모하메드(시디 셰이크)의 영묘로 향하는 연례 순례 [Annual pilgrimage to the mausoleum of Sidi ‘Abd el-Qader Ben Mohammed (Sidi Cheikh)]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