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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무형유산 /베트남 /베트남 남부 지방의 ‘던 까 따이 뜨’ 음악과 가창 예술(325)

eorks 2020. 4. 25. 00:16

세계무형유산 /베트남 /베트남 남부 지방의 ‘던 까 따이 뜨’ 음악과 가창 예술
[Art of Đờn ca tài tử music and song in southern Viet Nam]
요약 : ‘던 까 따이 뜨(Đờn ca tài tử)’는 학문과 민요에 뿌리를 둔 일종의 뮤지컬 예술로서, 19세기 후반 베트남의 남부 지방에서 발달했다. 이 유산의 원어명은 ‘응에 투엇 던 까 따이 뜨 남 보, 비엣 남(Nghệ thuật Đờn ca tài tử Nam Bộ, Việt Nam)’이다. 던 까 따이 뜨의 레퍼토리는 20곡의 주요 노래(바이 또(bài Tổ))와 72곡의 전통 노래(바이 냑 꼬(bài nhạc cổ))를 바탕으로 하고 두고 있다. 이 곡들은 가창자가 즉흥해서 곡을 짓거나 편곡할 때 기본 가락이 되는 ‘뼈대가 되는 멜로디’라고 할 수 있다. 던 까 따이 뜨의 가창자들은 멜로디에 즉흥적으로 편곡하거나 꾸밈음을 넣어서 ‘뼈대가 되는 멜로디’와 주요 리듬 패턴에 변화를 주면서 감정과 느낌을 노래에 싣는다.

던 까 따이 뜨를 연행할 때는 낌(kìm, 달 모양의 류트), 꼬(cò, 2현금), 짜인(tranh, 16현 치터), 띠 바(tỳ bà, 서양배 모양의 류트), 송 랑(song lang, 타악기), 버우(bầu, 1현금), 사오(sáo, 대나무 피리), 그리고 변형된 바이올린과 기타 등으로 구성된 매우 다양한 악기로 반주한다. 던 까 따이 뜨의 예술가가 사용하는 기타는 지판(指板)이 깊숙이 파여져 있어 던 까 따이 뜨의 독특한 꾸밈음을 연주하기에 좋다.

베트남 남부 지역 사람들은 던 까 따이 뜨를 없어서는 안 되는 정신문화 활동으로 여기며 그들의 문화유산 중에서도 매우 귀중한 부분으로 평가하고 있다. 던 까 따이 뜨는 축제 때나 매년 음력 8월 12일에 열리는 ‘조상들의 기일(Death Anniversary of the Ancestors)’과 같은 ‘기일’ 제사, 또는 결혼식 및 생일과 같은 축하 행사 등에서 매우 자주 공연된다. 관객들은 던 까 따이 뜨 연행에 참여하고, 논평을 하거나 새로운 노래 가사를 지어 부를 수도 있다.

베트남 남부 지방의 ‘던 까 따이 뜨’ 음악과 가창 예술

베트남 남부 지방의 ‘던 까 따이 뜨’ 음악과 가창 예술

베트남 남부 지방의 ‘던 까 따이 뜨’ 음악과 가창 예술

베트남 남부 지방의 ‘던 까 따이 뜨’ 음악과 가창 예술

베트남 남부 지방의 ‘던 까 따이 뜨’ 음악과 가창 예술

베트남 남부 지방의 ‘던 까 따이 뜨’ 음악과 가창 예술

베트남 남부 지방의 ‘던 까 따이 뜨’ 음악과 가창 예술

    국가 : 베트남(Viet Nam)
    등재연도 : 2013년
    지역정보 :
    2011년에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29,000명 이상의 던 까 따이 뜨 예능보유자가 베트남 남부 지방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던 까 따이 뜨를 연행하는 베트남의 남부 지방은 안장(An Giang), 바리어-붕따우(Bà Rịa - Vũng Tàu), 박리에우(Bạc Liêu), 벤째(Bến Tre), 빈즈엉(Bình Dương), 빈프억(Bình Phước), 빈투언(Bình Thuận), 까마우(Cà Mau), 껀터(Cần Thơ), 동나이(Đồng Nai), 동탑(Đồng Tháp), 허우장(Hậu Giang), 호찌민(Hồ Chí Minh) 시, 끼엔장(Kiên Giang), 롱안(Long An), 닌투언(Ninh Thuận), 속짱(Sóc Trăng), 떠이닌(Tây Ninh), 띠엔장(Tiền Giang), 짜빈(Trà Vinh) 및 빈롱(Vĩnh Long) 등이다.

    이 지역들 중에서도 박리에우, 빈즈엉, 호찌민 시, 띠엔장 등에 가장 많은 던 까 따이 뜨 예능보유자들이 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던 까 따이 뜨는 의식 음악인 냑레(nhạc lễ), 전통 연극인 핫보이(hát bội) 그리고 민요 등과 같은 베트남 중부 및 남부 지방에서 발달한 문화로부터 영향을 받아왔다.
    예능보유자 / 기능보유자 :
    던 까 따이 뜨 연행에 참여하는 음악가들은 다음과 같다.
    많은 악기를 매우 능숙하게 연주할 수 있고 그 연주법을 전수하며, 아울러 고전 레퍼토리 전체를 완벽하게 습득한 거장 연주가(타이 던, Thày Đờn), 노래 가사를 많이 알고 새로운 노래 가사를 작사하는 데 능숙한 거장 작사가(타이 뚜옹, Thày Tuồng), 고전 레퍼토리를 모두 습득하고 독특한 던 까 따이 뜨의 가창 기법 및 꾸밈음을 실연하거나 가르칠 수 있는 거장 가수(타이 까, Thày Ca)가 있다. 물론 보통의 연주자(자인 껌, Danh cầm)나 가수(자인 까, Danh ca)도 던 까 따이 뜨 예능보유자에 포함된다.

    • 베트남에서 유명한 던 까 따이 뜨 예능보유자
    2012년 현재 호찌민(Hồ Chí Minh) 시에 거주하는 빈 바오(Vĩnh Bảo, 96세), 남테(Năm Thê, 97세) 및 박 후에(Bạch Huệ, 78세), 롱안 지방에 거주하는 땀끼(Tám Kỳ, 68세), 떠이닌(Tây Ninh) 지방에 거주하는 타인 히엔(Thanh Hiền, 70세), 안장 지방에 거주하는 응우옌 티엔 부(Nguyễn Thiện Vũ, 34세) 등이다.

    바 도이(Ba Đọi)로도 알려진 응우옌 꽝 다이(Nguyễn Quang Đại)와 냑 키(Nhạc Khị)로도 알려진 레 따이 키(Lê Tài Khị)는 유명한 거장으로, 세상을 떠난 후에도 널리 존경받았는데 사람들은 그의 사당까지 지어 그를 기리고 있다. 이 두 거장은 던 까 따이 뜨의 ‘조상들(허우 또, Hậu Tổ)’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세기 초에 사우 러우(Sáu Lầu)로도 알려진 까오 반 러우(Cao Văn Lầu, 1892~1976)는 던 까 따이 뜨 중에서 가장 유명한 노래인 〈자 꼬 호아이 랑(Dạ cổ hoài lang, 또는 봉꼬, (Vọng cổ), 夜鼓懷郎, ‘전장(戰場)의 남편을 기리며’라는 뜻)〉을 작곡했다. 이 작품은 전승되는 과정에서 수차례 리듬 구조가 변경되어서 2마디 구에서 4마디, 16마디, 32마디 및 64마디 구로 리듬 구조가 바뀌었다.

    전승 정보 :
    던 까 따이 뜨는 다음의 두 가지 방법으로 전승되고 있다.
    • 전통적인 구전(口傳)의 방식
    전통 구전 방식은 베트남어로 ‘쭈옌 응온, 쭈옌 커우(truyền ngón, truyền khẩu)’라고 알려져 있는데, 말 그대로 옮기면 ‘손가락을 통해서, 그리고 입을 통해서 전승’이라는 뜻이다. 즉, 이런 전통 방식은 모방을 바탕으로 학습하는데, 거장 연주가나 가수가 직접 앙상블 또는 클럽 소속의 견습생을 가르친다. 이러한 방식은 특히, 가족 관계 안에서 전수될 때 적용되어 왔다.

    • 전통적인 구전의 방식과 기보법을 병행한 방식
    전통적인 구전의 방식, 그리고 서구의 기보법(記譜法)과 베트남어 계이름을 이용해 작품을 문서화한 강의 요강을 결합한 방식이다. 베트남의 대다수 국립 및 지방 예술·문화 학교에서는 이 방법으로 던 까 따이 뜨를 전수하고 있다.

    악기 연주자들은 트레몰로, 글리산도, 트릴, 비브라토 등과 같은 기본적인 연주법을 익히기까지 최소한 3년 이상 훈련을 해야 한다. 이들은 독주뿐만 아니라 다른 음악가와 함께 연주할 수 있도록 이중주·삼중주·사중주·오중주·육중주 연주법을 익혀야 한다. 이들은 또한 기쁨과 슬픔 같은 서로 다른 분위기와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박(Bắc), 하(Hạ), 쑤언(Xuân), 아이(Ai) 및 오안(Oán)과 같은 다양한 악조(樂調)를 완벽하게 익혀야 한다.

    독창 또는 이중창을 공연하는 보컬 견습생들은 민요를 배운다. 이들은 다양한 꾸밈음 기법을 배우고 불러서 음악 공동체가 추구하는 음악적 미학(美學)을 지속하는 동시에 연행되는 특정한 멜로디·분위기·가사에 알맞도록 즉흥적으로 편곡하는 법도 배운다.

    무형유산의 의미 :
    던 까 따이 뜨는 개인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도 기여하는 대중적인 문화 활동이다. 던 까 따이 뜨는 땅을 일궈 삼각주 지역의 강을 기반으로 일하는 베트남 남부 지방 사람들의 생활방식을 담아내고 있으며, 그들 내면에 있는 감정과 감성, 부지런함, 관대함, 용기와 같은 덕목을 표현해내고 있다.

    던 까 따이 뜨는 베트남의 궁중 음악과 민속 음악의 영향을 결합한 귀중한 문화유산이며, 캄보디아·중국 그리고 서구와의 문화적 교류를 통해서도 일정 정도 영향을 받아왔다. 던 까 따이 뜨 예능보유자들은 언제나 서로를 존중하고 사랑하며, 서로에게서 배운다. 이러한 특성은 단순히 예술 활동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덕목에 토대를 두고 있는 폭넓은 문화적 활동에도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던 까 따이 뜨 예능보유자들은 지역사회와 사회 일반에 미(美)를 위해 그리고 보다 훌륭한 선(善)을 위해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 던 까 따이 뜨는 예능보유자들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 사이에서도 예술적 창의성과 즐거움을 자극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던 까 따이 뜨는 의례적인 행사와 지역사회의 문화 활동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던 까 따이 뜨 연행은 또한 해당 지역사회가 축제, 구전 문화, 공예 등과 관련된 다른 문화 활동 및 관습을 보존하는 것을 돕기도 한다. 오늘날 던 까 따이 뜨는 단순히 지역사회의 문화 활동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베트남 남부 지역의 지속가능한 관광 사업에도 기여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베트남 남부 지방의 ‘던 까 따이 뜨’ 음악과 가창 예술 [Art of Đờn ca tài tử music and song in southern Viet Nam]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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