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아제르바이잔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
[Chovqan, a traditional Karabakh horse riding game]
본문 : 아제르바이잔에서 행해지는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Çovqan, Qarabağın ənənəvi atüstü oyunu)’는 고대부터 유목민의 관습에서부터 전래되어 왔다. 초브간이라는 명칭은 옛날에 양치기나 말의 무리를 지키는 사람들이 사용하던 끝이 굽은 막대기를 ‘초브칸’ (또는 ‘초브간(chovgan)’, ‘초마흐(chomakh)’)이라고 불렀는데 그 이름에서 경기 이름이 유래되었다. 초브칸은 양이나 말, 또는 다른 동물 무리를 몰 때 사용하던 주요 도구였다가, 나중에는 짝을 맞춰 게임을 하거나 더 나중에는 팀 대결로 양가죽 공을 차는 데 사용하게 되었던 것이다.
오늘날 초브칸 경기는 가로 120m, 세로 200m 크기의 평평한 풀밭에서 두 팀이 시합을 한다. 각 팀은 5명(간혹 6명)의 기수와 1명의 예비선수로 이루어져 있다. 선수가 5명인 팀에는 2명의 후위 공격수와 3명의 전위 공격수가 있고, 6명일 경우에는 각 팀에 2명의 후위 공격수와 1명의 중위 선수, 그리고 3명의 전위 공격수가 있다. 초브칸을 조정하는 심판은 3명(1명의 주심과 2명의 부심)으로서, 보통 가장 노련한 선수들 중에서 뽑는다. 필드의 양쪽 끝에는 3m 폭의 골을 2개 설치하고 6m 길이의 반원형 패널티 라인을 그린다.
선수들은 느릅나무·석류나무·뽕나무·산딸나무 또는 서어나무 목재로 만든 특수한 타구 봉을 사용한다. 경기 중 선수들은 타구 봉으로 가죽이나 나무로 된 작은 공을 상대의 골로 몰아간다. 경기는 필드의 중앙에서 시작하고, 골 득점이 있었던 곳에서 경기를 재개된다. 경기 지속시간은 전·후반 각 15분이며 10분의 휴식시간이 있다.
초브칸 경기 또는 시합에는 민속악기로 연주하는 음악이 동반된다. 이 민속 음악에는 보통 주르나(zurna, 관악기), 사즈(saz, 가슴에 받치는 현악기), 나가라(nagara)와 데프(def, 북) 등의 민속악기 등으로 연주한다. ‘잔크히(janghi)’라고 하는 이 민속 기악곡은 경기의 시작과 끝에 연주되며, 때로는 득점할 때 연주되기도 한다. 잔크히 연주자들은 아제르바이잔에 다수 남아 있는 민속 음악가들이다. 음악이 곁들여지면서 사람들은 더욱 즐거워지고 이러한 축제 분위기는 초브칸을 더욱 활기 있게 만들어준다.
초브칸 선수들과 지도자는 지역의 남성 농민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저마다 다른 주업을 가지고 있고 초브칸 경기는 아마추어 활동으로만 한다. 초브칸 시합에 참가하기 위해서 선수들은 저마다 충분한 기량을 갖추고 연습해야 한다. 때때로 트레이너들은 팀을 구성하기도 한다. 말의 안장에 앉아 고삐를 잡고 몸을 숙여 공 때리는 동작을 모두 한 번에 하려면 많은 경험과 체력이 요구된다. 선수는 스스로를 완전히 통제하기 위해서 말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 초브칸 선수로서 조건은 건강한 신체를 가지고 있다면 나이의 제한은 없다.
초브칸 선수들은 전통적으로 아스트라한(astrakhan, ‘양치기’) 모자와 추하(chukha, 어깨에 걸치는 겉옷), 아르할리그(arkhalyg, 허리가 짧고 벨트로 주름을 잡는 몸에 붙는 긴 코트), 벨트, 특수한 바지, 양말, 차리그스(charygs)라는 신발을 갖춘다. 여름에는 선수들이 좀 더 가벼운 옷(민속 장식이 된 실크 셔츠와 섬세한 직물로 된 바지, 그리고 가벼운 신발)을 갖춘다. 시합을 하는 동안에 초브칸 선수들은 팀 소속을 표시하기 위해 같은 색상의 전통 의상을 입는다.
초브칸에 관한 지식과 특정 규칙, 기술은 지역의 농장과 인근 승마장에서 선수들끼리 하는 단체 훈련을 통해 경험 많은 선수들(‘지도자’)이 초보자들에게 설명해 준다. 장래에 선수가 될 사람은 초브칸 훈련에 들어가기 전에 이미 승마에 능숙해야 한다. 승마 기술은 보통 가족 내에서 전수된다. 트레이너들은 초보자들에게 팀 경기를 하는 법, 경기 중에 움직이는 법, 타구 봉을 더 잘 잡고 공을 앞으로 몰아가는 법, 말을 더 잘 조종하는 법을 가르치고 선수와 말의 체력을 적절하게 균형 잡도록 해준다. 우수한 기수는 말의 건강, 민첩성 및 속도에 좌우되기 때문에 초브칸 훈련에서는 말을 제대로 돌보는 방법을 익히고, 말이 빠르게 움직이고 공 앞에서 멈추는 법을 익히며, 오른쪽 왼쪽으로 빠르게 도는 법과 원래 위치로 바로 돌아가는 법 등을 익힌다.
가라바흐 말들의 신체 조건은 초브칸 경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여겨졌으므로 가라바흐 말 사육 문화와 초브칸은 밀접한 관계 속에서 발전되어 왔다. 가라바흐 종 말은 몸집이 다부지고 키가 중간 정도이며 민첩하기로 유명하다. 이 말들은 키가 별로 크지 않고(약 144~154cm) 근육이 잘 발달했으며 튼튼하고 짧은 다리와 발굽을 가지고 있다. 가라바흐 말의 키가 초브칸 경기에 적당하므로 초브칸 선수들은 이상적인 길이(125~130cm)의 타구 봉을 사용할 수 있다. 말의 키가 커지면 기수는 길이가 더 긴 타구 봉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경기가 기술적으로 복잡해지고 안전하지도 않아 키가 너무 큰 말은 피한다. 게다가 길이가 긴 타구 봉의 사용은 초브칸의 전통 규칙에서 어긋난다.
초브칸 경기는 오늘날 셰키(Şəki)에서 매년 개최되며 매우 드문 경우지만 각 지역의 다양한 민속 축제 안에서 개최되기도 한다. 이 전통 경기에는 경기를 관람하고 그들의 팀을 응원하기 위해서 수십 명의 사람들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여든다. 관중 뿐 아니라 경기를 하는 선수에게도 초브칸은 아제르바이잔 민족의 살아 있는 유산의 일부이다. 말은 유목민 문화에 깊이 뿌리박힌 정체성을 강화시키며 유목민의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된다고 인식하고 있다. 초브칸 경기를 하는 선수들은 이 경기가 단순히 조상들에게서 물려받은 신체 운동이 아니라, 문화적 유대감을 강화시키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게 하며 말과 조화를 이루고 성격적으로 결단력을 길러 준다고 생각한다.
초브칸은 인권협정이나 지속가능한 개발 측면을 위반하지 않는다. 공터 풀밭에서 경기를 하고 선수들은 말을 적절히 돌봄으로써 말과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 적당한 경기 시간(전·후반 각 15분)으로 말이 과도하게 지치지 않도록 한다. 인간의 평등원칙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재창조되고 있어, 초브칸은 사람들을 결속시키고 팀 경기하는 법을 배우며 타인의 성공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도록 해준다.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
국가 : 아제르바이잔(Azerbaijan)
등재연도 : 2013년
지역정보 :
초브칸(Chovqan)은 아제르바이잔의 서부·북서부·중부·동부 지역 시골과, 초브칸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의 행정 중심지에서도 행해진다. 이들 행정 중심지는 간자가자흐(Ganja-Gazakh) 지방의 가자흐 시와 아그스타파(Agstafa) 시, 셰키자가탈라(Sheiki-Zagatala, 북서부) 지방의 셰키 시, 그리고 바쿠(Baku) 시 등이다. 셰키에서는 매년 여러 지방이 대항하는 초브칸 시합이 다슈즈(Dashuz) 촌락의 공공마사센터에서 열린다.
대체로 오늘날 초브칸은 셰키·아그담(Aghdam)·아그스타파(Agstafa)·가자흐(Gazakh)·발라켄(Balaken)·자가탈라(Zagatala)·가흐(Gakh)·오구즈(Oguz)·이스마일리(Ismayilli)·바쿠·예블라흐(Yevlakh)·고란보이(Goranboy)·고이골(Goygol)·바르다(Barda)·다슈케센(Dashkesen)·토부즈(Tovuz) 등의 16지역에서 행해지고 있다. 그리고 간자(Ganja)·가라바흐(Karabakh)·히지(Khyzy)·샤마히(Shamakhi)·게다베이(Gedabey)에서도 때때로 행해진다.
긴급보호의 필요성 :
초브칸은 9세기 후반부터 19세기 후반까지의 다양한 민속축제에서, 그리고 지역 귀족들이 즐기는 오락 중 하나로 자주 행해졌다. 그러나 19세기 후반 이후 이 경기는 선수들의 인원과 경기 횟수가 상당히 줄어들었다. 초브칸 경기의 실천과 전파에 영향을 미쳤던 뛰어난 선수들과 능숙한 지도자들이 죽고, 도시화가 진행된 것도 초브칸 쇠퇴의 한 요인이며, 전통 경기장으로부터 초브칸 선수들이 먼 거리에 머물게 되고, 무형유산 전통으로서의 초브칸이 도외시되었으며, 부족 및 초브칸 선수들이 이용하는 가라바흐 종의 사육장이 문을 닫는 일 등도 요인이 되었다. 그 결과, 초브칸 선수들의 인원과 경기 횟수가 상당히 줄어들었다.
아제르바이잔에서 민속축제 행사는 점점 드물어졌는데 오늘날에는 셰키에서 매년 열리던 초브칸 대회에서 주로 개별 활동으로 경기를 하게 되었다. 이 대회는 문화관광부에서 경기 보존을 위해 뒷받침하는 대책으로서 시작되었다. 2005년에 셰키(공립 말 사육장이 있는 지역)에서 제1회 대회가 조직되었을 때, 계획은 전국 각지에 남아 있는 선수들을 초브칸 연례 대회에 참여시켜 대중의 관심을 되살리기 위한 것으로서, 명칭도 ‘대통령배 초브칸’이라고 하였다. 주로 12월에 열리는 이 대회에는 각지에서 16개 팀이 참여한다. 셰키·아그담·아그스타파·가자흐·발라켄·자가탈라·가흐·오구즈·이스마일리·바쿠·예블라흐·고란보이·고이골·바르다·다슈케센·토토부즈팀이다. 대회 관중은 약 80~90명이며 셰키 출신 사람들이과 참여 선수의 가족들이 대부분이다. 다른 지역의 관중이 참가하는 일은 매우 드물다.
연례 초브칸 대회 조직은 지역 관중과 언론의 관심은 끌었지만, 통계에 의하면 이 대책이 유산에 미치는 중요한 위협요소를 해결하지는 못했다. 아제르바이잔 무형문화유산 등록부에 따르면, 2010년에 아제르바이잔에는 초브칸 선수들이 총 137명(지도자 포함)이었다. 2012년 초에 문화관광부 지역 분과에서 제공한 최신 정보에는 이 숫자가 118명으로 줄어들었다.
라샤드 사마도프(Rashad Samadov), 엘빈 이슬라모프(Elvin Islamov, 가자크), 엘누르 후세이노프(Elnur Huseynov), 나티크 오루조프(Natiq Orujov, 셰키)와 같은 노련한 초브칸 지도자들이 여러 공립 승마장에서 단체 초브칸 훈련을 실시한다. 그러나 젊은이들은 초브칸 경기를 배우기 전에, 우선 생계를 꾸려야 하고 가족 농장을 돌봐야 하기 때문에 초브칸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어서 팀을 구성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동시에 지도자들에 따르면 가능성 있는 많은 선수들은 경기 중 안전이 보장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므로 초브칸 경기를 피한다고 강조한다. 게다가 훈련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 하는 것과 훈련 부속장구 및 민족의상을 마련하는 것도 선수들에게는 큰 걱정거리라고 한다.
지난 30년간 마함마드 무사예프(Mahammad Musayev), 이사 술레이마노프(Isa Suleymanov), 아딜 바달로프(Adil Badalov), 아크바르 아바소프(Akbar Abbasov), 사비르 하사노프(Sabir Hasanov), 피크레트 후세이노프(Fikret Huseynov) 등을 비롯한 뛰어난 지도자들이 죽으면서 초브칸 실행과 전수는 더욱 약화되었다. 마함마드 무사예프와 피크레트 후세이노프, 그리고 이사 술레이마노프는 열의가 가장 높았던 지도자들이었다. 그들은 더 많은 젊은이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노력했고 규칙적인 훈련으로 선수들을 길렀고 정기적인 초브칸 대회도 조직하였다. 이런 지도자들이 죽자 간자·가라바흐·키지·스하마키·게다베이 등지의 초브칸 팀들은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다.
소련 연방이었을 때와 연방 탈퇴 직후에는 주로 전통 공연예술과 기술을 무형유산으로 인식했기 때문에 초브칸은 전통적인 활동으로 인정받지 못했다. 초브칸을 스포츠 활동으로만 인식했기 때문에 초브칸 선수들을 집단 농장(콜호스)에서 일하도록 배정하는 일도 잦았다. 소련이 붕괴되고 콜호스 제도가 폐지되었지만 무엇보다도 열의를 가진 지도자들이 더 이상 결속되지 않았기 때문에 간자·가라바흐(Karabakh)·히지(Khyzy)·샤마히(Shamakhi)·게다베이(Gedabey) 등지의 선수들 대부분은 교육과 생계를 꾸릴 수 있는 행정 중심지로 대거 이주하게 되었다.
초브칸 경기를 하는 사람들이 말하듯이, 초브칸에서는 말과 기수가 서로를 보완하고 일체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일체감에서 생기는 문제가 이미 위협요소이기도 하다. 선수들은 초브칸이 오늘날 직면하고 있는 큰 위협은 이 경기에 가장 적합한 가라바흐종 말들이 급속히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라고 한다. 이것은 20세기에 일어난 일련의 사건들이 원인인데, 칸의 말 사육시설과 가라바흐에 있는 아그담 말 사육시설 폐쇄, 노동과 농업의 기계화, 그 결과로 발생한 말의 수요 급감, 초지의 감소, 그리고 열악한 가축치료 환경 등이다. 동시에 1930년대~1950년대 소련 정부의 일련의 대책들 - 집단농장과 소비에트 세금정책(말의 수를 줄이는 것이 목적)으로 인해 가라바흐 말 사육에 대해 완전히 무시했던 일 - 도 큰 요인이다.
또한 품종의 특성을 무시하고 이 품종을 아랍 품종 및 딜바즈 품종과 너무 자주 교배시켰다. 그 결과 오늘날 아제르바이잔에 있는 순종 가라바흐 말은 고작 300마리로 추정되며, 그중 약 20%가 초브칸에 이용되고 있다. 초브칸 경기에 이용할 수 있는 가라바흐 말이 부족하자 선수들은 어쩔 수 없이 잡종 말을 사용했는데, 이로 인해 더 긴 타구봉을 사용하게 되자 경기 중 안전에 대한 위협도 높아지고 전통 게임 규칙에도 어긋나게 되었다.
초브칸을 전수할 수 있는 가라바흐 말은 원래 태어난 환경인 가라바흐에 있는 아그담 말 사육시설에서 사육했었다. 그러나 이 시설이 1993년에 폐쇄되자 초브칸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나중에 바르다 지역에 사육 시설이 들어섰지만 이곳은 가라바흐 종을 사육했던 농업 생태적 조건과 같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바르다에는 아그담에 비해 초브칸 경기를 할 만한 터가 적은데, 이 지역의 말 사육 센터들은 초브칸 경기와 관련된 터를 예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즉, 지도자와 선수들의 인원 감소, 전통 관습인 초브칸의 문화적 가치 경시, 시골 지역의 도시화와 가라바흐 품종의 말 부족 등이 전체적인 위협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초브칸, 가라바흐 지방의 전통 승마 경기 [Chovqan, a traditional Karabakh horse riding game]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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