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 /독일 /마르틴 루터가 시작한 종교개혁의 발단과 초기 발전상에 대한 기록물(328)

eorks 2020. 4. 28. 00:12

세계기록유산 /독일 /마르틴 루터가 시작한 종교개혁의 발단과 초기 발전상에 대한 기록물
[Documents representing the beginning and the early development of the Reformation initiated by Martin Luther]

마르틴 루터가 시작한 종교개혁의 발단과 초기 발전상에 대한 기록물

마르틴 루터가 시작한 종교개혁의 발단과 초기 발전상에 대한 기록물

마르틴 루터가 시작한 종교개혁의 발단과 초기 발전상에 대한 기록물

마르틴 루터가 시작한 종교개혁의 발단과 초기 발전상에 대한 기록물

마르틴 루터가 시작한 종교개혁의 발단과 초기 발전상에 대한 기록물


국가 : 독일(Germany)
소장 및 관리기관 : 볼펜뷔텔 아우구스트 공작 도서관(Herzog August Bibliothek Wolfenbüttel), 작센 주립도서관 - 주립 및 대학 도서관(Sächsische Landesbibliothek - Staats- und Universitätsbibliothek), 데사우 안할트 주립도서관(Anhaltische Landesbücherei Dessau), 베를린 주립도서관 - 프로이센 문화유산(Staatsbibliothek zu Berlin – Preußischer Kulturbesitz), 아나 아말리아 공작부인 도서관 - 바이마르 고전주의 재단(Herzogin Anna Amalia Bibliothek – Klassik Stiftung Weimar), 고타 연구도서관(Forschungsbibliothek Gotha), 바이마르 튀링겐 국립중앙기록보관소(Thüringisches Hauptstaatsarchiv Weimar), 작센 종합기록보관소(Ernestinisches Gesamtarchiv), 작센안할트 주에 소재한 루터기념관재단(Stiftung Luthergedenkstätten in Sachsen-Anhalt), 하이델베르크 대학교도서관(Universitätsbibliothek Heidelberg), 보름스 시립도서관(Stadtbibliothek Worms), 튀링겐 대학교 및 예나 주립도서관(Thüringer Universitäts - und Landesbibliothek Jena)
등재연도 : 2015년
‘마르틴 루터가 시작한 종교개혁의 발단과 초기 발전상에 대한 기록물(Documents representing the beginning and the early development of the Reformation initiated by Martin Luther)’은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가 비텐베르크(Wittenberg)에서 ‘종교개혁(Reformation)’의 포문을 연 뒤 그의 생전에는 독일 제국의 경계를 넘었고 시대를 넘어서 확산된 종교개혁의 발단과 초기 발전상에 대해 보여주는 문서들이다.

이 기록물은 종교적 · 기독교적 원동력이 어떻게 결정적인 힘을 발휘하는지, 그 힘이 어떻게 전통적 입장을 바꾸도록 만드는지, 어떻게 해서 세계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 정치적 현상으로까지 점진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는지 보여주는 기록물이다.

등재된 문서들은 ‘종교개혁’이란 무엇인가를 명백하게 보여준다. ‘종교개혁’은 인간과 신의 관계에 대한 질문을 기초로 하여, 종교 · 정치 · 사회 · 문화라는 인간의 삶과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차원 및 요소가 결정되고 바뀌었던 여러 가지 변화상을 의미한다. 때문에 종교개혁은 한 시대의 문턱을 넘어 다음 세대로 넘어가는 시발점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것은 근대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었다. 여전히 많은 부분 이전 시대인 ‘후기 중세시대’의 경향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은 아니었지만 종교개혁의 새로운 성서 해석학적 자극은 종교 생활, 정치 활동, 사회 구조, 공공 영역의 조직, 윤리 원칙, 법 규정 등을 근본적으로 수정하게 하거나 재정립하게 만들었다.

종교개혁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유럽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쳤고 ‘세계사에서 중대한 의미’와 ‘전 세계적인 연관성’을 가진 사건이었다.(2017년 종교개혁기념일을 위한 전망(Perspectives for the Anniversary of the Reformation 2017)을 참조)

이 기록물은 매우 탁월하고 전형적인 방식으로 이러한 것들을 입증한다. 동시에 이 기록물은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으로부터 중요한 자극을 받아 필사에서 인쇄로 변화되는 기록물의 발전상도 보여준다. 따라서 대중에게 가능한 한 최대의 자극을 주고, 대중을 고양하고 동원하기 위해 다양한 매체 및 전달 수단을 적용하기 위해 관심을 기울였던 모습도 볼 수 있다.

이 기록물은 종교 개혁가들의 메시지를 전달하되 대중이 그것을 온전히 받아들이도록 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대중적 경건(Popular Piety)이라는 새로운 문화가 어떻게 조성되었는지, 정치 및 사회의 변혁에 따라 교육과 학문은 어떻게 개혁되었는지, 어떻게 해서 일상적 삶과 자국어(vernacular languages, 라틴어가 아닌 그 나라의 언어, ‘세속어’라고도 함)의 진가를 높이 평가하게 되었는지 등을 사례를 들어 강조하고 있다.

세계적 중요성 · 고유성 · 대체 불가능성 :
등재된 필사본과 초판 인쇄본의 목록은 16세기 초 마르틴 루터의 문서로부터 개시되어 앞으로 새 시대를 열 종교개혁의 발단에 대한 증거이다. 이 기록물들은 내용 및 메시지, 재료의 구성 그리고 수세기에 걸쳐 보존되어온 사실 때문에 고유하며 대체불가능하다.

종교개혁을 증언하는 중요한 기록들을 특정한 지리적 · 역사적 맥락에 따라 여러 기록보관소와 도서관에서 보존하게 된 이야기는 종교개혁의 다양성 속에 내포된 통일성을 놀랍도록 훌륭하게 보여주고 있다. 또 종교적인 동기에서 촉발된 자극이 오늘날까지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정치 및 사회생활, 윤리적 사고와 행동에 그 흔적을 남겼는지 각각의 항목은 증언하고 있다.

이 기록물은 다음과 같은 명백한 사례를 보여준다. 첫째 마르틴 루터의 개혁적 입지가 점진적으로 형성되는 과정과 마르틴 루터가 전 세계에서 카리스마 넘치는 개혁가로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루터와 그의 동시대인들이 이용했던 시대의 매체라는 수단을 통해 루터에서 시작하여 계속해서 추진된 개혁운동의 폭넓은 영향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셋째 전체 사회와 문화가 새로운 지향을 갖도록 작용한 개혁운동의 영향에 대한 사례도 나타나 있다. 넷째 신앙과 지식의 합리적 추구 사이에 새로운 관계를 정립함에 있어 종교적 입장에 지식을 침투하도록 한 자극에 관한 사례도 나타나 있다.

이 기록물은 비텐베르크의 종교개혁의 기원을 설명하고 있다. 종교개혁은 21세기가 시작된 오늘날까지도 종교의 영역을 넘어서서 전 세계에 영향을 준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마르틴 루터가 시작한 종교개혁의 발단과 초기 발전상에 대한 기록물 [Documents representing the beginning and the early development of the Reformation initiated by Martin Luther]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