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세계무형유산 /몽골 /몽골의 샤가이 쏘아 맞추기(348)

eorks 2020. 5. 18. 00:13

세계무형유산 /몽골 /몽골의 샤가이 쏘아 맞추기
[Mongolian knuckle-bone shooting]
요약 : 몽골인들은 그들이 기르던 가축의 뼈 가운데 특정 부분을 경외하며, 종교 제의나 놀이, 전통 시합 등에 이용한다. 가축 뼈로 하는 대중적인 팀 대항 놀이 가운데 하나가 바로 ‘샤가이 쏘아 맞추기(Монгол Шагайн Харваа)’이다. ‘샤가이 쏘아 맞추기’는 6~8명이 한 팀을 이루고, 대리석 조각을 반질반질한 나무 표면 위에 놓고 손가락으로 튕겨 쏘아서 도미노처럼 쌓은 30개의 양의 지골(指骨)을 맞추어 목표 지점에 떨어뜨리는 게임이다. 시합이 진행되는 동안 사람들은 전통적인 ‘샤가이 쏘아 맞추기’ 가락과 노래를 부른다. 경기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수공예로 만든 발사 도구와 장비를 개인별로 소장하며, 각자의 지위와 장점을 표현한 다양한 특징의 자수가 수놓인 의복을 입는다.

팀의 구성원들은 서로가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면서 상호 존중과 존엄이라는 도덕을 따른다. ‘샤가이 쏘아 맞추기’와 관련된 의식, 지식, 기술, 숙련 기능, 전문 지식, 그리고 각종 도구와 액세서리, 장비의 제작법 등은 도제식으로 전승되고 있다. 팀의 승리를 위하여 구성원들은 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우호적인 환경을 제공받을 뿐 아니라, 서로를 지지하고 서로에 대해 알아감으로써 사회적 안녕과 개인의 발전을 위하여 기여하게 된다. ‘샤가이 쏘아 맞추기’ 전통은 서로 다른 배경을 지닌 팀 구성원들이 보다 친밀해질 수 있게 하며, 구성원 사이에 상호작용이 활발해져서 연장자와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고, 사회적 결속을 도모할 수 있게 해준다.

몽골의 샤가이 쏘아 맞추기

몽골의 샤가이 쏘아 맞추기

몽골의 샤가이 쏘아 맞추기

몽골의 샤가이 쏘아 맞추기

몽골의 샤가이 쏘아 맞추기

몽골의 샤가이 쏘아 맞추기

몽골의 샤가이 쏘아 맞추기

몽골의 샤가이 쏘아 맞추기

몽골의 샤가이 쏘아 맞추기

    국가 : 몽골(Mongolia)
    등재연도 : 2014년
    지역정보 :
    ‘샤가이 쏘아 맞추기’인 ‘샤가인 토이롬(Shagain Toirom)’이라는 전통 시합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몽골 전역에 폭넓게 퍼져 있던 문화유산이다. ‘샤가인 토이롬’은 ‘샤가이 쏘아 맞추기’의 지역 단위 시합을 뜻하는데, ‘샤가인 토이롬’은 자유롭게 형성된 샤가이 공동체가 시합 장소를 정하고 6~8명으로 팀을 생성하면서 조직된다. 유서 깊은 ‘샤가이 쏘아 맞추기’ 전통은 오늘날까지 보존되어 돈드고비(Dundgobi) · 도르노고비(Dornogobi) · 음느고비(Umnugobi) · 으브르항가이(Uvurhangai) · 헹티(Khentii) · 셀렝게(Selenge) · 볼강 아이막(Bulgan aimag, 도 단위 행정구역) 등지에서 연행되고 있다.

    오늘날 ‘샤가이 쏘아 맞추기’ 시합은 몽골의 각 지방과 지역으로 확장되어 발전하고 있다. ‘샤가이 쏘아 맞추기’의 전통은 미국 · 한국 · 프랑스 · 벨기에 · 영국 · 러시아연방 등지에서도 행해지는데 이곳으로 이주한 몽골인 공동체 그리고 자체적으로 만들어진 시합 조직을 통해서 연행되고 있다. 몽골의 ‘샤가이 쏘아 맞추기’ 선수들을 대표하는 하나의 핵심 조직만을 언급해야 한다면, 그것은 수도인 울란바토르에 있는 ‘몽골 샤가이 쏘아 맞추기 연합(Mongolian Federation of Knucklebone Shooting)’이 있다.
    본문 :
    몽골인은 그들이 기르는 가축의 뼈 가운데 특정 부분을 경외하며, 종교 제의나 놀이, 전통 시합 등에서 이용한다. 가축 뼈로 하는 대중적인 팀 대항 놀이 중의 하나가 바로 ‘샤가이 쏘아 맞추기’ 게임이다. 이 게임은 납작한 대리석 조각을 반질반질한 나무 표면 위에 놓고 쏘아서 도미노처럼 쌓은 30개의 양의 발가락뼈 표적을 맞추어 목표 지점에 떨어뜨리는 게임이다. 샤가이를 쏘는 사람은 저마다 개인용으로 최적화한 수제 도구(활, 의자 등)를 가지고 있고, 선수들의 지위와 덕성에 따라 저마다 다르게 장식한 의상을 입고 시합에 임한다. 이러한 게임의 도구들은 장인들이 전통적인 방식으로 모두 제작한다.

    이 게임은 고도의 인내심과 정확성을 갖춘 기술을 필요로 한다. 시합이 진행되는 동안 가창자들은 전통적인 ‘샤가이 쏘아 맞추기’ 가락과 노래를 불러서 자신들의 생각을 선수들에게 전달한다. 시합이 시작되어 마칠 때마다 특정한 의식도 진행된다. 전국 단위의 토너먼트 시합에는 약 400~600명의 선수가 참여하며, 해마다 약 30회 이상의 경기가 치러진다. 선수들은 각자의 관심과 친밀도에 따라 자신만의 고유한 공동체를 형성한다. 이런 식으로 형성된 공동체도 문화유산의 일부분으로 인정되고 있다. 규칙에 따라 한 팀은 6~8명의 남성으로 구성되며, 그 중 1~2명은 반드시 젊은이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팀 구성원들은 매우 끈끈한 내적인 유대관계로 하나가 되며, 상호존중과 존엄이라는 확실한 도덕을 따른다. 도덕과 전통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보유한 연장자가 팀의 리더가 되는 경우가 많다. ‘몽골 샤가이 쏘아 맞추기 연합’은 이 무형유산을 보존하고 널리 알리는 동시에 연장자로부터 젊은이들에게로 지식이 전승되도록 지속적인 선수 양성을 책임지고 있는 가장 중요하고도 대표적인 담지자이다.

    예능보유자 / 기능보유자 :
    현재 ‘몽골 샤가이 쏘아 맞추기 연합’에 소속된 회원의 수는 6,000명이 넘으며, 이 전통은 계속해서 지속성과 발전에 힘쓰고 있다. 800여 개의 전문가로 구성된 팀이나 또는 아마추어 팀은 계절별로 개최되거나 또는 1년에 한 번 개최되는 지역 및 지방 토너먼트 대회에 참여하고 있다. 이 문화 전통과 철학, 관습, 의식 등의 보존과 양성, 전승을 책임지며 전통의 근간을 이루는 연행자는 자유롭게 형성된 공동체 또는 샤가이 쏘아 맞추기 팀이다. 이 팀들은 전통적인 도덕과 관습으로 결속된 소규모 공동체로서 지역 주민들은 이런 공동체가 자신들이 속한 지방(숨(soum, 군) 또는 아이막)의 조직을 풍성하게 하고 명예를 드높인다고 여기고 있다.

    ‘샤가이 쏘아 맞추기’의 최고 타이틀(Mighty Par Excellence) 보유자인 밧수리(Mr. Ya. Batsuuri) 씨는 현재 ‘몽골 샤가이 쏘아 맞추기 연합’의 협회장을 맡고 있으며, 엔바트(Mr. Ts. Enhbat, ‘Par Excellence’) 씨는 수석 부회장, 바트조리그(Mr. S. Batzorig, ‘Shooter’) 씨는 사무총장, 바수(Mr. D . Bashuu, ‘Mighty Par Excellence’) 씨는 명예 회장직을 맡고 있다. 그 밖에 31명의 회의 구성원까지, 모두가 샤가이 쏘아 맞추기 전통 및 그와 관련된 귀중한 유산의 지속적인 보존 및 홍보에 계속해서 힘쓰고 있다.

    전승 정보 :
    세대를 이어 연행되어 온 몽골의 ‘샤가이 쏘아 맞추기’ 전통을 계승함에 있어서 핵심적 방식은 전통적인 도제식 훈련(스승으로부터 문하생에게로 지식 전수) 방식이다. 도제식 훈련은 연장자인 스승이 문하생이나 후손에게 ‘샤가이 쏘아 맞추기’와 관련된 의례, 지식, 기술, 숙련 기능, 전문지식을 전수하고, 도구나 액세서리, 장비와 그 제작 기술을 전승하는 것을 의미한다. ‘샤가이 쏘아 맞추기’ 팀을 구성할 때 3대의 사람들로 구성하는 것은 차세대 선수들을 미리 준비하는 독특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팀에는 안정적으로 승리를 거둘 수 있을 정도로 일정 정도 이상으로 숙련된 중간 연령대의 선수들이 있고, 최고 연장자는 팀을 이끌고 훈련시킨다. 그리고 각 팀은 1~2명의 젊은이 선수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 규칙이다.

    팀을 이룬 선수들은 3대를 거쳐 유대를 이어나가겠다는 엄격한 맹세와 함께 팀을 결성한다. 이러한 방식은 오늘날까지 그대로 전해졌고, 여기에다가 수업을 통한 훈련과 같은 새로운 훈련이 더해져 더욱 다양하게 발전되었다. 이런 변화에 발맞추어 8~16세의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훈련하고 지식을 전승하기 위한 수업을 진행할 양성 시설이 수 개의 지점과 분원 안에 설립되었다. ‘몽골 샤가이 쏘아 맞추기 연합’은 이 무형유산의 보존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전국 규모의 ‘청소년 챔피언십컵’ 토너먼트 대회를 개최한다. 챔피언십 우승자는 영예로운 칭호와 함께 부상도 받는다.

    무형유산의 의미 :
    ‘샤가이 쏘아 맞추기’의 연행자들은 비록 여러 지역이나 지방에서 거주하지만 그들의 관심사나 이 시합을 위해서 기울이는 노력에 관한한 하나의 집단 또는 공동체로서 뭉쳐진다. 그들은 이 문화유산을 통해서 스스로를 표현하며, ‘샤가이 쏘아 맞추기’의 전통이나 관련 풍습, 구음의 전통, 공예기술 등을 문화유산의 일부로서 인정하고 있으며, 이 무형유산의 전승 및 발전에 대해 스스로 의무와 책임을 가져야 함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전승의 방식은 담지자 공동체와 그룹에 정체성과 지속성을 부여하고 있다. ‘샤가이 쏘아 맞추기’ 시합은 공동체가 참여하는 팀 대항의 여흥을 위한 시합이다.

    따라서 팀의 승리를 위하여 구성원들은 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우호적인 환경을 제공받을 뿐 아니라, 서로를 지지하고 서로에 대해 알아감으로써 사회적 안녕과 개인의 발전을 위하여 기여하게 된다. ‘샤가이 쏘아 맞추기’ 전통을 통하여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팀 구성원들은 서로 친밀해질 기회를 갖게 되고, 서로 간에 상호작용을 하며 노인을 공경하고 상호 존중하여 사회적 존중 및 결속을 보다 공고히 한다. 아울러 이 무형유산은 구성원들에게 이전 세대로부터 물려받은 전통적인 풍습과 관습, 의례를 경외하도록 만들어준다. ‘샤가이 쏘아 맞추기’의 전통이 낳은 사회 · 문화적 기능은 오늘날까지 계속해서 유지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몽골의 샤가이 쏘아 맞추기 [Mongolian knuckle-bone shooting]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