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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무형유산 /모로코 /타스키윈, 서부 하이아틀라스의 전사춤(464)

eorks 2020. 9. 9. 19:14

세계무형유산 /모로코 /타스키윈, 서부 하이아틀라스의 전사춤
[Taskiwin, martial dance of the western High Atlas]
요약 : 타스키윈(Taskiwin) 춤에 관련된 공동체, 집단, 개인들은 주로 모로코의 서부 하이아틀라스(High Atlas)에 사는 섹사와(Seksawa), 이로우하라네(Irouhalane), 에잇 하디 오 유스(Ait Hadi Ou Yous), 아그바르(Aghbar), 티고우가(Tigouga), 이다 오 마모우드(Ida Ou Mahmoud), 이다 오 므사토그(Ida Ou Msattog), 멘타가(Mentaga), 에르귀타(Erguita), 이다 오지메르(Ida Ouizimer), 에잇 와드자스(Ait Ouadjas), 아코운산(Akounsan), 임달라웬(Imdlawen), 아미즈미즈(Amizmiz), 에잇 차이브(Ait Chaib), 에잇 만드(Ait Mhand), 에잇 틱시트(Ait Tiksit) 부족(tribe)들이다.

부족 내에 공동체, 집단, 개인들은 단체 행사나 의례적 의식들에서 춤을 연행하는 공연단이 된다. 공연단과 관련된 집단, 개인에는 춤에 쓰이는 액세서리들, 특히 의상과 단검, 티스크트(Tiskt, 왼쪽 어깨에 매다는 뿔처럼 생긴 물건, 복수형: Taskiwin), 악기를 제작하는 장인들도 포함된다. 더 넓게 말하면, 관객으로서 타스키윈 춤에 참여하고, 타스키윈 춤을 스스로의 문화적 정체성의 일부라고 여기는 부족들도 연행자 공동체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옛날에는 각 부족마다 각각의 타스키윈 무용단이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예부터 전해져 온 이 춤을 지속적으로 연행하는 집단이 거의 남아 있지 않다.

타스키윈, 서부 하이아틀라스의 전사춤

타스키윈, 서부 하이아틀라스의 전사춤

타스키윈, 서부 하이아틀라스의 전사춤

타스키윈, 서부 하이아틀라스의 전사춤

타스키윈, 서부 하이아틀라스의 전사춤

타스키윈, 서부 하이아틀라스의 전사춤

타스키윈, 서부 하이아틀라스의 전사춤

타스키윈, 서부 하이아틀라스의 전사춤

타스키윈, 서부 하이아틀라스의 전사춤

    국가 : 모로코(Morocco)
    등재연도 : 2017년
    지역정보 :
    노래를 부르며 ‘타스키윈’이라고 불리는 어깨 떨기의 기술을 보여주는 춤은 서부 하이아틀라스 산맥의 북쪽과 남쪽 사면 지역에서 연행되고 있다. 이 지역은 앞에서 언급했던 부족들이 살고 있는 땅이다. 대부분의 부족이 행정적으로는 타로우단트(Taroudant), 시샤우아(Chichaoua), 엘 하우즈(El Haouz), 아가디르이다우타난(Agadir Ida Outanan)에 해당하는 곳에 산다. 이곳은 또한 고대시대부터 모로코 남부 지역에 거주했던 대규모 마스무다(Masmouda) 연합의 광활한 영토 중 일부이기도 하다. 이 부족들은 산맥에서 급경사로 남쪽의 타로우단트(Taroudant) 평야로 이어지는 곳, 여러 계곡이 발달해 있는 하이아틀라스 산맥의 남쪽 부분과 서부 하이아틀라스 북부의 산기슭에도 거주한다.
    본문 :
    모로코 서부 하이아틀라스 산맥을 상징하는 타스키윈 춤의 기원은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일부 전문가들은 대개 알모라비드(Almoravid) 왕조 시대(10세기)부터 시작되었을 것이라고 본다. 공통된 의견은 이 유서 깊은 춤이 군대나 전사들과 연관되어 있는 예술 표현이라는 점이다. 아주 드물게 남은 몇몇 역사자료에 따르면 서부 하이아틀라스 공동체는 이 예술 표현을 전사로서 자신들의 과거를 표현하는데 썼다. 그것이 오늘날 유산, 정체성, 문화에 있어 중요성을 지닌다.

    타스키윈은 서부 하이 아틀라스에서만 연행되는 이 지역의 대표적 춤 예술이다. 과거에는 이 지역에서 사는 모든 부족이 타스키윈 춤을 추었다. 그러나 국내외 이주와 이민 출국 때문에 이 춤이 오늘날에는 매우 소수의 마을들에 국한되어 연행되고 있다. 이 춤을 아끼는 애호가들로 구성된 소규모 무용단, 지역 협회가 새롭게 구성한 무용단들도 있다. 이들이 공연을 계속하며 전통을 되살리고 본래의 명성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타스키윈’이라는 이름은 춤꾼 각자가 왼쪽 어깨에 고정하는 화려하게 장식 뿔을 뜻하는 ‘티스크트’에서 비롯되었다. 초기에는 무용수들이 단단한 나무나 금속(예를 들어 은)으로 형상만 본뜬 물건들보다 진짜 양이나 소의 뿔로 만든 것을 이용했다. 타스키윈 춤은 탬버린과 피리 리듬에 맞추어 어깨를 흔드는 예술이다. 남성들은 뿔 화약통, 붉은색 어깨 띠, 흰색 복장, 슬리퍼, 터번을 착용하고 매우 리드미컬한 스텝으로 움직인다. 리듬에 따라 강도가 세어지거나 약해지는 열광적인 움직임이 큰 특징이다.

    춤 동작은 무술 제스처(gesture)를 표현하고, 소리들을 통해 영웅주의 원리들, 힘, 용기, 용맹을, 여러 예술 표현들을 통해 전설적 과거에 대한 서사시를 시사한다.

    다양한 리듬들을 통해 타스키윈 춤은 전사들의 대치 국면들의 에피소드를 불러일으킨다. 상대의 행동을 예측하는 자세 잡기 행동들, 공격, 후퇴, 승리 등등의 일련의 행동들이 전사들이 서로 대면했을 때의 장면들을 연상시킨다. 이 리듬에 붙여진 이름들도 역시 여러 가지 전투 전술을 상기시킨다.

    타스키윈 춤의 사회적 기능은 다양하다. 타스키윈 춤은 가족 또는 공동체 단위로 열리는 환대(Tinnobga)나 안모우가르(Anmouggar, 하이아틀라스 지역에서 1년에 1번 열리는 공동체의 모임)잔치에서 화려하게 연행된다. 타스키윈 춤은 분열된 부족의 동맹을 강화하고. 갈라진 파당이 평화적으로 분쟁을 해결하고자 할 때 연행된다. 그리고 서로 흥겨움 속에서 춤을 추며 공감을 나누는 평화로운 모임을 위해 연행된다. 타스키윈의 리듬은 우리에게 공동체의 지속성을 위한 자기희생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강조한다.

    타스키윈은 가족과 공동체의 연회, 특히 결혼식에서 오늘날에도 연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회에서 젊은이, 특히 아스가(Asga)라고 하는 타스키윈의 변형된 춤에 참여하면서 소녀들은 사교를 나눌 수 있다. 이때 소녀들은 연장자들의 통제와 감시 아래에서 암묵적인 의미가 담긴 게임을 통해 결혼 상대자를 찾는 젊은 청년들을 만날 기회가 되기도 하다.

    타스키윈 춤이 갖는 사회적 함의는 겉으로 보이는 의미보다 더 크다. 사실 타스키윈 춤은 하나의 집단이든, 아니면 서로 다른 부족 구성원들이든, 더 넓게는 일정 지역의 여러 부족으로 이루어진 여러 집단 사이에서든 공동체들이 사회적 결속을 이루게 만든다.

    타스키윈 춤은 사람들로 하여금 지극한 조화를 추구하는 춤 동작에 참여하도록 이끌어서 공동체의 화합을 보다 공고하게 한다. 무용단의 리더는 연행을 할 때 권위를 발휘하여 이견을 가진 공동체 구성원이 한마음으로 연결되는 분위기를 조성하며, 갈등과 오해에서 벗어나도록 한다.

    타스키윈 문화가 지닌 정체성의 의미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표현된다. 실제로 타스키윈은 하이아틀라스 공동체의 아마지그(Amazigh) 문화유산의 일부이다. 이런 측면에서 정체성과 집단 기억의 표식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타스키윈은 모로코 하이아틀라스 지역에 사는 여러 부족을 연결하는 강력한 문화적 연결고리이며 자발적 지역 축제의 일부분이다.

    타스키윈 춤 연행에서는 잘 훈련되고 경험이 풍부한 20여 명의 남성이 각자 자그마한 테라코타 탬버린을 들고 서서 춤을 춘다. 나무로 만든 탬버린과 피리를 연주하는 5~6명의 리더 춤꾼이 있다. 무용단 구성원들은 아주 다양하게 변조된 피리의 선율에 맞추어 일직선으로 서거나 동그랗게 모여서 춤을 춘다.

    하이아틀라스 지역 사람의 구술에 따르면 공연은 40가지 리듬으로 이루어진 일종의 연극 공연 형식이다. 춤꾼들이 몸짓과 가사로 전사에 관한 하나의 에피소드를 재연하면 각각의 리듬은 일종의 막의 역할을 한다.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처럼 전체 단원에게 신호를 보내는 라이스(raïs)나 춤에 관하여 가장 잘 아는 알람(Aallam)의 지시를 피리 연주자가 전달하는데 이때 리듬과 장면의 변화를 신호한다. 몸짓, 리드미컬한 춤 동작, 춤의 단계(Assays)의 변위와 부르는 노래의 가사 등은 오랜 시간 학습된 노하우이자 모든 춤꾼들이 따라야 할 행동규범이다.

    타스키윈은 기본적으로 남성 춤이지만 경우에 따라, 특히 공연이 마무리되어갈 즈음 다소 편안한 율동이 이어지고 젊은 미혼 여성들이 참여할 수 있다. 이때를 ‘아스가’라고 부르며, 리듬이 느려지고, 남성과 처녀들이 2행 연구를 교대로 코러스처럼 반복해서 부르는 것이 특징이다. 이 단계에서는 진지함과 전사다운 분위기를 벗어나 남성과 여성은 보다 흥겹게 스스로를 표현해도 된다. 이때 노래의 가사는 춤꾼들 간에 소통하는 대화의 매개체이다.

    타스키윈 춤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를 제작하는 장인들은 타스키윈 무용단이 존속되는 한, 그리고 타스키윈의 연행에 필요한 용품의 주문이 끊이지 않는 한 계속해서 이 일에 종사하고자 하고 있다.

    타스키윈 춤을 젊은 세대에 전승하는 것은 비형식적인 방법, 다시 말해 직접 춤을 배우는 방법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연장자들이나 타스키윈 예술의 거장들은 젊은이들이 점진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이끌고 여러 다양한 리듬에 맞추어 춤추는 법을 가르치고 있다. 라이스의 조심스러운 눈길 아래서 이러한 가르침이 이루어지고 있다.

    오늘날 이 유서 깊은 공동체 예술을 되살리고자 하는 노력은 특히 학교의 어린 학생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역의 몇몇 협회는 소규모 교내 공연단을 창설하고 학생들에게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춤을 가르치고자 학교의 교장들과 접촉하고 있다.

    긴급보호의 필요성 :
    오늘날 타스키윈 춤의 연행이 위기에 처한 몇 가지 원인이 있다. 최근에 세계화라는 미명의 좋지 않은 영향으로 전통 유산의 여러 요소가 잊혀지고 말았다. 근래의 젊은이들은 세계화로 인해 타스키윈을 포함한 옛 춤 유산과 전통을 공공연하게 멸시하고 있다. 오히려 다른 지역에서 유입된 새로운 형태의 쇼나 예술을 쫓아 옛 것을 버리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실제 타스키윈 춤이 잊히기 시작한 것은 더 오래되었다. 서부 하이아틀라스 지역에서 사는 예능보유자들의 증언과 진술에 의하면 타스키윈 춤이 동력을 상실한 것은 가족의 가장들이 대도시로 이주하고, 상당수의 성인이 유럽으로 이민을 떠났던 20세기 전반부터라고 한다. 당시에 이 지역에서 이탈했던 사람들은 타스키윈 춤의 거장이거나 그 기술적 비밀을 알고 있는 문화 지식의 보유자였다.

    그들은 타스키윈이 자발적으로 젊은 세대에게 전승되었던 일상적인 사회적인 연결고리에서 영원히 떠나고 말았다. 이렇게 떠났던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귀향할 때에는 타스키윈 춤이 포함된 연회가 열리기도 했다. 그러나 이 춤의 지속성과 한 세대로부터 다음 세대로 전해지는 일상적인 전승이 보장되곤 하던 과거의 열정은 사라지고 말았다.

    오늘날 서부 하이아틀라스 전역에 분포하는 이 유산의 보유자들은 타스키윈 춤에 대한 보호 조치가 마련되지 않거나 다음 세대로 전승되지 않는다면 이 춤은 완전히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증언하고 있다. 앞서 소개한 몇 가지 소멸의 원인 이외에도 몇 가지 관찰을 통해 밝혀진 타스키윈 춤의 전승과 생존 가능성을 위협하는 주요한 요인은 다음과 같다.

    • 지난 3년 동안 타스키윈 춤의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준비하기에 앞서 전수조사를 실시한 결과 하이아틀라스 지역의 몇몇 공동체는 더 이상 이 춤을 연행하지 않으며 그 보급 지역은 날이 갈수록 축소되고 있다. 오늘날 부족이나 가족의 연회에서 이 춤을 계속해서 연행하여 이 유산이 영원히 지속되도록 노력한 어른이 살고 있는 매우 드문 몇몇 마을에서만 제한적으로 연행되고 있다.

    • 타스키윈 춤의 리듬과 선율을 즐겨 연주했던 중요한 음악 애호가들이, 그 중에서도 특히 전문적인 피리 연주자 여럿이 이미 사망했기 때문에 그들의 공연을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연주자들의 노하우도 젊은 세대에 전달할 수 없게 되었다.

    • 타스키윈 춤을 좋아하는 애호가들과 보유자들이 일부 살아 있지만 안타깝게도 노하우를 전수받을 지망생이 없다. 오늘날 젊은 사람들은 서부 하이아틀라스의 계곡들에 살고 있는 공동체로부터 떠나 삶의 전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현대화된 새로운 예술 풍조를 찾아간 상태이다.

    • 타스키윈 춤은 오랜 시간에 걸쳐 집중적인 견습의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기교가 많기 때문에 오늘날 젊은이들이 타스키윈 예술 연행과 지식을 배우기는 매우 어렵다. 옛날에는 젊은이들이 점진적으로 성인 공연단에 편입되었으며, 오랜 과정을 거쳐서 조금씩, 조금씩 춤의 규칙과 연행 방법을 학습했다. 그러나 오늘날 날마다 흥미로운 즐길 거리를 받아들이고 있는 청소년들은 이러한 지난한 견습 과정을 견디기 어렵다. 1년 내내 춤을 배웠던 과거와 달리 공동체의 축하행사가 점차 드물어지면서 타스키윈 춤을 연행할만한 기회도 차츰 드물어지고 있다.

    • 수스(Souss) 지방과 하이아틀라스 지방의 공연예술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들이 수집한 정보에 따르면 무용 공연장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 1970년대 말 타스키윈 공연단 무용수 전원이 교통사고로 사망했던 비극적인 사건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사망한 사람들은 대규모 국가 축제에 참여했다가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었다고 한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이 무용단은 최고 수준의 무용수들이 소속된 대규모 공연단으로 전국적으로 명성을 자랑했다고 한다. 이 불행한 사건은 어쩔 수 없이 이 유산의 지속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에 틀림없다. 이 비극적인 사고로 세상을 떠난 이 유서 깊은 예술의 거장들은 젊은 세대에게 그들의 기예를 미처 전수하지 했던 것이다.

    • 춤을 출 때 필요한 액세서리(특히, 왼쪽 어깨에 착용하는 뿔, 티스크트)나 악기를 제작하는 장인들도 직업의 전망이 불투명해졌기 때문에 점차 줄어들고 있다. 액세서리를 제작할 때 필요한 천연재료(금속과 호두나 석류나무, 아몬드 나무와 같은 경목)를 구하는 것은 오늘날도 어렵지 않지만 타스키윈 춤이 사라져 가는 작금에 여러 다양한 물품을 제작하는 기술 역시 함께 사라져가고 있다. 이런 사실로부터 알 수 있듯이, 타스키윈 춤 자체의 생존 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 춤의 연행과 관련된 무형 및 유형 유산들의 생존 가능성이 반드시 확보되어야 한다.

    근래에 설립된 여러 협회는 유서 깊은 타스키윈 전통 예술을 되살리기 위해서 이상의 유형 문화유산의 제작 공예를 직업으로서 부흥시키고 예전에 춤과 함께 연행되었던 구술 유산인 노래(시)도 되살려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오늘날 이러한 구술 유산의 상당 부분은 아주 나이가 많은 전직 타스키윈 춤꾼을 제외하면 더 이상 연행하지 않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여러 극단이 창설되어 타스키윈 춤을 되살리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연행의 기회는 매우 드물다. 새로 건립된 공연단이 직면한 중대한 위협 중의 하나는 이러한 방식으로 타스키윈 춤을 다시 살리다가는 타스키윈의 정체성이나 문화라는 측면은 상실할 것이라는 점이다. 이럴 경우 공연단은 오로지 돈을 벌기 위해 연행하게 되고, 결국 타스키윈은 완전히 진부한 민속춤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따라서 설립된 공연단은 이러한 위험을 인지하고 관리하면서 감독을 받아야 한다. 더불어 이러한 공연단의 지속성 역시 하나의 문제가 되고 있다. 공연단이 지원 받지 못하고 동참하는 사람도 없다면 언제든지 공연단원들의 사기는 저하될 것이고 그 동력은 떨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또 공연단의 춤꾼들은 전문 무용수들이 아니므로 사회적, 경제적 여건 때문에 타스키윈에 전적으로 매달리기 어렵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타스키윈, 서부 하이아틀라스의 전사춤 [Taskiwin, martial dance of the western High Atlas]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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