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세계문화유산 /오스트레일리아 /왕립 전시관과 칼턴 정원(528)

eorks 2020. 11. 21. 16:36

세계문화유산 /오스트레일리아 /왕립 전시관과 칼턴 정원
[Royal Exhibition Building and Carlton Gardens]
요약 : 왕립 전시관과 그 주변을 둘러싼 칼턴 정원은 1880년과 1888년 각각 멜버른에서 열렸던 국제 전시를 위해 만들어졌다. 건축가 조지프 리드(Joseph Reed, 1823~1890)가 왕립 전시관의 건물과 부지를 설계했다. 소재는 벽돌과 목재, 철강 및 슬레이트이며, 비잔틴, 로마네스크, 롬바르디아, 이탈리아 르네상스 양식이 혼재된 독특한 건물이다. 왕립 전시관과 칼턴 정원(Royal Exhibition Building and Carlton Gardens)은 1851년~1915년 사이 파리와 뉴욕, 빈, 콜카타, 자메이카의 킹스턴, 칠레의 산티아고 등에서 50회 이상 국제 박람회를 개최한 국제 전시 운동이 남긴 전형적 사례이다. 국제 전시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산업을 전시함으로써 물질적·도덕적 진보를 계획한다는 공통된 주제와 목표를 공유하였다.

왕립 전시관과 칼턴 정원

왕립 전시관과 칼턴 정원

왕립 전시관과 칼턴 정원

왕립 전시관과 칼턴 정원

왕립 전시관과 칼턴 정원

    국가 : 오스트레일리아(Australia)
    위치 : 빅토리아 주(Victoria), 멜버른(Melbourne)
    좌표 : S37 48 22,E144 58 13
    등재연도 : 2004년(2010년 부분 수정)
    왕립 전시관과 칼턴 정원 :
    왕립 전시관과 칼턴 정원은 산업 궁전과 그 주변 환경이 보존되어 있는 주요한 유적이다. 이들 문화유산에는 19세기와 20세기 초 전개되었던 국제 전시 운동의 영향이 반영되어 있다. 기술적 혁신과 변화를 소개한 국제 전시 운동은 지식과 아이디어를 교환함으로써 산업화와 국제 무역이 급속히 발전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1880년과 1888년의 국제박람회 기간 동안 정원의 남쪽 부분은 볼거리가 많은 매력적인 장소였다. 조지프 리드에 의해 설계된 전시관의 건물과 부지는 벽돌과 목재, 철강 및 슬레이트이며, 비잔틴, 로마네스크, 롬바르디아, 이탈리아 르네상스 양식이 혼재된 독특한 건물이다. 왕립 전시관과 칼턴 정원은 1851년~1915년 사이 파리와 뉴욕, 빈, 콜카타, 자메이카의 킹스턴, 칠레의 산티아고 등에서 50회 이상 국제 박람회를 개최한 국제 전시 운동이 남긴 전형적 사례이다. 국제 전시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산업을 전시함으로써 물질적·도덕적 진보를 계획한다는 공통된 주제와 목표를 공유하였다.

    웅장한 규모의 전시관 건물은 당시 산업화가 불러일으킨 국제적인 가치와 열망이 어느 정도였는지를 보여 주고 있다. 건물은 돔과 대규모 홀, 거대한 출입구를 포함한 다양한 전시 공간과 축 형태의 공간 계획은 물론이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정원과 조망 지역을 포함하고 있어 전시물은 대단히 극적이고 효과적이다. 다른 나라의 국제 전시 건물과는 달리, 이 전시관 건물은 발전하는 도시인 멜버른이 미래 문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영구적 구조로 구상되었다.

    ‬ 전 세계적 전시 건물은 국제 전시 운동의 영향 아래 설계되고 건설되어서 국제적으로 강한 인상을 남겼음이 분명한데도 현재까지 남아 있는 것은 그리 많지 않다. 특히 본래의 위치와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경우도 드물다. 칼턴 정원에 있는 왕립 전시관은 주요 국제 전시를 치렀던 대규모 홀 가운데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옛 모습을 그대도 보존하고 있는 드문 경우이다.

    ‬ 칼턴 정원은 유적의 남쪽 부분에 축의 형태로 배치되어 있는 부분과 19세기 두 차례의 박람회를 치른 후 조경이 마무리된 북쪽 정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1878년 빅토리아 의회가 처음 지정했을 때의 모습 그대로 멜버른 도심의 가장자리에 빅토리아(Victoria)와 래스다운(Rathdowne), 칼턴(Carlton), 니콜슨(Nicholson) 거리와 인접해 있다. 1880년과 1888년의 국제 박람회 기간 동안 정원의 남쪽 부분은 볼거리가 많은 매력적인 장소였다. 남부 칼턴 정원은 지금도 공원과 전시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

    도시 쪽으로 나 있는 건물의 남쪽 출입구는 디자인의 극치이다. 건물의 앞면을 따라 수평으로 산책로가 만들어져 있고, 반원형의 공간 안에는 화려한 분수가 있다. 24m나 되는 큰길은 행사 때 출입로로 이용되었고, 다른 두 길은 분수에서 뻗어나가는 축을 형성한다. 웨스트가스 분수(Westgarth Fountain)는 1888년에 만들어졌다.

    ‬ 칼턴 정원의 아름다움은 19세기 정원 양식을 표현한 데 있다. 이는‪장식적으로 배치된 화단과 남쪽의 도로, 웅장한 가로수 길을 포함한 보행로와 무성한 나무들, 두 개의 작은 호수와 세 개의 분수를 포함하고 있다. 이렇듯 정형적 장식으로 꾸며진 궁전의 정원은 산업궁전의 대규모 홀을 배경으로 상당히 온전한 상태로 보존되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왕립 전시관과 칼턴 정원 [Royal Exhibition Building and Carlton Gardens]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