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케냐 /몸바사의 예수 요새
[Fort Jesus, Mombasa]
요약 : 케냐 몸바사에 있는 예수 요새(Fort Jesus)는 포르투갈인들이 몸바사 항구를 방어하기 위해 1593년~1596년에 지오반니 바티스타 카이라티(Giovanni Battista Cairati)의 설계로 건설한 것이다. 이 요새는 포르투갈의 16세기 군사 요새들 가운데 가장 탁월하고 보존이 잘 된 것이며, 이런 종류의 건축 양식에 있어 역사적 이정표를 세웠다. 요새의 배치와 형태는, 인체에서 비례의 완벽함과 기하학적 조화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 르네상스의 이상을 반영하고 있다. 이 유산의 면적은 2.36㏊이며 요새의 해자 및 주변 환경이 포함된다.
몸바사의 지저스 성채
몸바사의 지저스 성채
몸바사의 지저스 성채
몸바사의 지저스 성채
몸바사의 지저스 성채
몸바사의 지저스 성채
몸바사의 지저스 성채
몸바사의 지저스 성채
몸바사의 지저스 성채
몸바사의 지저스 성채
국가 : 케냐(Kenya)
좌표 : S4 3 46,E39 40 46
등재연도 : 2011년
몸바사의 예수 요새 :
탁월한 보편적 가치
포르투갈인들이 16세기 막바지에 건설하여 100년 이상 사용한 몸바사의 예수 요새는 동양인들이 수천 년 이상 좌지우지했던 인도양 무역로를 제압하려는 서구 문명의 시도가 성공한 첫 번째 사례를 보여 주는 것이다. 웅장한 벽들과 5개의 보루를 포함하는 요새는 인체를 바탕으로 설계된 것이며, 르네상스 군사 건축 이론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요새는 또한 아프리카인·아랍인·터키인·페르시아인·유럽인 간의 문화적 가치 및 영향력의 교류를 훌륭하게 상징하며, 그 존재와 기능을 통해 그들의 삶에 영향을 끼쳤다.
완전성
이 유산의 경계는 예수 요새의 기능적이고 시각적인 완전성 유지를 고려해 정해졌다. 유산에는 요새의 역사를 반영하는 인근 수중(水中)의 고고학적 유적들과 함께 몸바사 옛 도시의 해자 지역이 포함되어 있다. 유산의 보존 상태는 양호하며, 근처에서 공격적인 도시화나 개발이 일어난 적도 없다. 요새 내부의 소소한 변동 사항들은 그동안의 역사를 반영하되, 완전성을 훼손하지는 않는다.
진정성
진정성의 측면에서, 요새는 그 본래의 형태, 설계, 자재를 유지하고 있으며, 수리나 보존이 필요할 경우에도 여전히 산호석과 석회 반죽이 전통적인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요새와 그 역사를 공유하고 있는 몸바사 옛 도시 인근의 몸바사 섬 해안 역시 요새의 주변 환경으로서 그 진정성을 유지하고 있다
보존 및 관리체계
이 유산을 위한 적절한 법적 보호 및 관리 체계가 가동되고 있다. 몸바사의 예수 요새가 1958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됨에 따라, 요새와 그 주위를 둘러싼 100m 길이의 대지는 보호되어 왔다. 현재 요새는 2006년 국립박물관 및 유산법의 보호를 받고 있다. 케냐 국립박물관이 요새의 보존과 보호의 주요 담당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만족스러운 관리 계획이 마련되어 있다. 장기적 보존 과제에는 요새 및 몸바사 옛 도시 인근 지역을 공격적 도시화나 부적절한 개발로부터 보호하는 것, 해안가 암석들의 침식을 막는 것, 요새 자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보존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BR>
[네이버 지식백과] 몸바사의 예수 요새 [Fort Jesus, Mombasa]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