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이란 /골레스탄 궁전
[Golestan Palace]
요약 : 호화로운 ‘골레스탄 궁전(Golestan Palace)’은 카자르(Qajar) 시대의 걸작으로서, 서양의 영향을 받아들여 이전의 페르시아 공예와 건축을 성공적으로 통합하여 구현한 건축물이다. 성벽으로 둘러싸인 궁전은 테헤란에 있는 건축물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되었으며, 1779년 왕권을 쥐고 테헤란을 수도로 삼았던 카자르(Qajar) 왕조의 조정이었다. 연못과 조림지(造林地)가 있는 정원을 중심으로 건축된 골레스탄 궁전에 있는 가장 개성 있는 특징과 풍부한 장식품은 19세기에 만들어진 것이다. 골레스탄 궁전은 당시의 예술을 보여주는 탁월한 사례로서 카자르 예술과 건축의 중심지였으며, 오늘날까지 이란의 예술가 및 건축가들에게 영감을 주는 원천이 다. 골레스탄 궁전은 전통적 페르시아 예술과 공예를 바탕으로 18세기 건축 및 기술의 요소를 통합시킨 새로운 양식을 반영하고 있다.
골레스탄 궁전
국가 : 이란(Iran, Islamic Republic of)
좌표 : N35 40 49.32,E51 25 13.84
등재연도 : 2013년
골레스탄 궁전 :
탁월한 보편적 가치
골레스탄 궁전은 테헤란의 심장부인 역사 중심지 안에 자리 잡고 있다. 골레스탄 궁전 단지는 테헤란에서 가장 역사가 오랜 건축물 중 하나이며, 사파비 왕조(Safavid dynasty) 시대에 역사적 성곽 도시인 테헤란에 건축되었다. 수차례에 걸친 확장과 증축을 거쳤는데 나중에 왕권을 쥐게 된 카자르 왕조는 19세기에 이곳을 왕궁이자 권력의 중심지로서 정하고, 오늘날 골레스탄 궁전이 지닌 대부분의 독창적인 특징을 만들었다. 이 유산은 현재 8개의 핵심 궁전 건축물로 이루어진 궁중 단지로, 박물관, 궁전과 같은 이름을 가진 골레스탄 정원, 궁전 중심에 있는 녹지를 성문이 있는 외성이 둘러싸고 있다.BR>
유럽의 디자인과 양식을 페르시아 예술에 접목한 이 궁전 유적은 카자르 시대에 이룬 건축적·예술적 성취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골레스탄 궁전은 단순히 역대 카자르 왕조 왕들의 통치 장소로 그쳤던 것이 아니라 휴양과 주거 복합공간으로 쓰였고, 19세기 예술 작품의 중심지였다. 19세기에 골레스탄 궁전에서 활발했던 예술 활동은 이곳을 카자르 예술 및 건축의 원천이요 중심이 되도록 하였다.
골레스탄 궁전은 카자르 시대의 건축 언어와 장식 예술의 고유하고 풍부한 증거를 보여주고 있으며, 대부분 나스르 알 딘 샤(Naser al-Din Shah, 카자르 왕조의 네 번째 왕, 1848~1896 재위) 시대의 유산이다. 유럽과 페르시아 양식의 통합된 초기의 표현은 유럽에 기원을 둔 예술적 영감을 반영하고 있으며,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이란의 예술 및 건축에 있어 독특한 특징이 되었다. 궁전 단지의 개별 요소들은 이란의 근대 예술 운동의 기원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완전성
궁전 단지의 경계 안에는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담은 모든 요소가 갖추어져 있다. 골레스탄 궁전의 카자르 건축 유산은 이전 시대에 더욱 풍부하였을지라도 궁전 단지의 상당 부분이 카자르 시대 이후의 군주들에 의해 사라지거나 교체되었기 때문에 오히려 오늘날까지 보존된 모든 구성 요소들은 유산의 경계 안에 집약되어 있다.
2013년 현재 유산을 위협하는 즉각적인 위협, 즉 궁전 단지 내에서부터 좀 더 넓은 경관 내의 시각적 조망을 저해할 만한 특별한 요소는 없다. 이러한 상황이 앞으로도 지속될 수 있도록 골레스탄 궁전과 정원 내부의 시각적 조망에 대한 보호가 강조되어야 한다.
진정성
카자르 시대의 특징적인 건축 구조물들은 그 디자인과 배치의 측면에서 진정성을 지니고 있으며, 특출한 내부 디자인과 외부 파사드 장식은 잘 보존되어 있다. 모든 보존 활동은 자재와 디자인, 기술의 진정성을 충분히 존중하였다. 아울러 이 궁전 단지, 특히 카자르 시대에 박물관으로 건축된 갤러리와 부속 건물은 부분적으로 그 본래의 용도와 기능을 유지하고 있다. 거주용 방이나 의원실, 행정실 등은 용도가 변경되었으나 골레스탄 궁전은 오늘날까지도 다양한 국가 활동을 위한 행사장으로서 이용되고 있다.
카자르 기념물들의 설정은 아마도 팔라비 왕조 시대를 거치며 가장 급격한 변화를 거쳤던 듯하며, 해체된 유형으로서 진정성을 유지하고 있다. 비록 자재와 디자인의 측면에서 진정성을 지니고 있기에 이러한 상황을 수용하고는 있으나 역사적 카자르 시대에 설정된 남아 있는 모든 유산의 참고가 될 만한 증거 요소들을 반드시 신중하게 관리하고 보존할 필요가 있다.
보존 및 관리체계
골레스탄 궁전은 ‘국가유산보호법(1930)’에 따라 국가기념물로 분류된다. 아울러 ‘역사유산의 보호를 위한 토지, 건물 및 부지의 수용에 관한 법률(1969)’에 의거하여 정부에 소유권이 귀속되었으며, 그에 따라 법적인 수단과 유산 소유권이라는 장치에 근거하여 보호받고 있다. 완충지역은 이란 문화유산 수공예 관광기구(Iran’s Cultural Heritage, Handicrafts and Tourism Organization, ICHHTO)에서 승인한 법적 규정에 따른 보호를 받는다. 이 규정은 건물과 기반시설의 개발, 벌목, 새로운 보행자 전용 구역의 설정을 제한하고, 파사드와 건축 구조의 개선을 위한 다양한 조치를 제안하고 있다. 골레스탄 궁전 단지 내에서부터의 시각적 조망 보호를 위해 완충지역 및 좀 더 광범한 주변 환경인 테헤란 역사 지구에서 고도 제한을 엄격히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유산은 궁전 유적의 보존 및 복원을 강조하는 단기 및 중기, 장기적 목표에 따라 관리된다. ICHHTO의 하부 기관으로서 이 유산을 전적으로 관할하며 현장 관리 사무소의 역할을 겸하는 ‘골레스탄 궁전 기지(Golestan Palace Base)’가 관리를 책임진다. 여러 가지 관리 목표가 이미 제시되기는 하였지만, 위험 대비 및 위험 대응 절차를 적절하게 고려하여 이 유산을 위한 완벽한 관리 계획안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등재기준
기준 (ⅱ) : 골레스탄 궁전 단지는 페르시아에서 유럽의 건축 양식 및 디자인을 페르시아 예술 및 건축에 접목하고, 내하력(耐荷力) 보강을 위해 주철을 사용하는 것 같은 유럽의 건축 기술을 적용한 중요한 사례이다. 이러한 골레스탄 궁전은 기념비적 예술, 건축학적 배치, 건축 기술 등에서 구현된 동서양의 통합을 보여 주는 특출한 사례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통합은 훗날 근대 이란의 예술가 및 건축가들에게 영감의 원천이 되었다.
기준 (ⅲ) : 골레스탄 궁전은 카자르 시대가 낳은 예술과 건축을 가장 완벽하게 재현하고 있으며, 동시대의 권력과 예술 중심지에 대한 증거를 간직하고 있다. 따라서 골레스탄 궁전은 카자르 시대를 증명하는 특출한 증거이다.
기준 (ⅳ) : 골레스탄 궁전은 페르시아 사회가 근대화를 과정을 겪던 19세기 전반, 가장 중요했던 시기의 예술과 건축을 대표하는 아주 중요한 사례이다. 고대 페르시아의 예술적·건축학적 가치의 영향력과 당시에 예술과 건축 분야에 미쳤던 서양 세계의 영향이 중대한 변화의 시기에 새로운 양식의 예술과 건축물로 통합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골레스탄 궁전 [Golestan Palace]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