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전원주택 처음과 끝(13)

eorks 2022. 12. 22. 00:37
풍수지리(風水地理)

전원주택 처음과 끝(13)
부동침하(不同沈下)
구조물의 기초지반이 가라앉아 내려가는 현상. 문제는 지반의 침하가 건물전체에 균일하게 일어 나지 않고 경사지게 일어나거나 변형되면 건물에 균열이 생긴다는 점이다. 따라서 연약지반 위에 건축을 하는 경우에는 부동침하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동결심도(凍結深度)
땅이 얼어들어가는 정도. 건축이나 토목공사 및 조경공사를 할 때 동결심도가 지하 몇 cm인가를 측정하여 적용한다. 보통 점토질의 동결심도는 30∼45cm, 양토는 20∼30cm, 사질토는 15∼ 20cm이며, 식물의 경우 침엽수는 15cm이고, 활엽수는 30∼45cm정도다.
최근 전원생활 붐이 일면서 목조주택이니 스틸하우스니 하는 말이 자주 등장하는데, 이는 집의 뼈대가 무엇인지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따라서 여러 건축양식의 장단점을 잘 알아보고 한 가지를 선택하여 건축물의 구조공사를 실시하며, 구조재료의 품질 및 시공방법 등은 각 건축구조별 특기시방에 따른다.

전원주택의 지붕은 누수 및 결로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식을 선정하고, 실내온도가 가장 많이 손실되는 지붕단열에 유의하여 시공한다. 지붕의 방수는 아스팔트, 루핑펠트, 시트방수 등이 주로 쓰인다. 지붕마감재는 지붕 수명과 관리에 용이한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
물받이 및 홈통 설비도 이때 동시에 시공한다.

벽체는 보통 철근콘크리트 패널, 목제 패널, 단열보강 패널, 경량철골보 강 단열패널, 적벽돌 및시멘트벽돌을 많이 사용하는데, 최근에는 건강을 위해 황토벽돌을 사용하는 곳이 크게 늘고 있다. 전원주택은 아파트와 달리 단열에 주의해야 한다. 단열재 시공은 반자틀 사이에 빈틈없이 끼울 수 있도록 절단하여 접착제로 부착하면 된다. 이때 미리 창호를 발주하여 벽체공사와 동시에 창호공사를 실시하는 것이 좋다. 외부 창호는 복층유리를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이중창문도 사용할 수 있다. 거실에 설치되는 창문의 높이는 실내 바닥에서 60cm 이하로 한다.

전원주택은 도시의 주택에 비해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채소를 키울 수 있는 텃밭을 배치하여 개인적 취향에 따라 채소류 등을 자급자족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토양은 비옥하고 평탄한 구배를 유지하여야 하며, 충분한 일조량이 유지되어야 한다.
작업장과 주차장은 관리상의 편의와 실용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포장을 하는데, 정원 조경은 전원주택의특성상 자연재료(조약돌, 자갈, 나무껍질, 벽돌, 판석등)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또 사람이 많이 다니는 통로는 내구성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인공재료로 포장하고, 사람의 통행이 적은 곳에는 잔디나 야생화 등을 이용하여 조경한다. 놀이와 휴식을 제공하는 장소에는 잔디를 심고, 서비스공간에는 디딤목, 디딤돌 같은 장검돌을 보폭에 맞게 배치하여 자연스러우면서도 그윽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도 좋다.
동쪽에는 복숭아나무, 버드나무, 오얏나무를, 서쪽에는 매화나무와 대추나무, 남쪽에는 치자나무와 느릅나무, 북쪽에는 사과나무와 살구나무를 심는 것이 좋고, 살구나무는 동쪽에 심으면 안 좋다고 하는 선배들의 조언도 정원수를 심을 때 참고할 만하다.


......^^백두대간^^........

'풍수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원주택 처음과 끝(15)  (0) 2022.12.24
전원주택 처음과 끝(14)  (0) 2022.12.23
전원주택 처음과 끝(12)  (0) 2022.12.21
전원주택 처음과 끝(11)  (0) 2022.12.20
전원주택 처음과 끝(10)  (0) 2022.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