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노블레스 오블리주’ 한국의 명문가 9곳 그들이 우리에게 남긴 것

eorks 2023. 4. 1. 13:32

풍수지리(風水地理)

노블레스 오블리주’ 한국의 명문가 9곳 그들이 우리에게 남긴 것
신간 ‘조용헌의 명문가’(랜덤하우스코리아)는 조선 500년과 근세를 관통하며 ‘노블레스 오블리주(특권층의 도덕적 의무)’를 발휘했던 대한민국 명문가들을 다룬다. 명문가들이 태동하고 성장하던 시기에 발생한 크고 작은 역사적 사건들과 당대의 역사에 큰 획을 그은 인물들을 중심으로 한다.

▲ 사랑채에 담장이 없는 것이 특징인 윤증 고택. / photo 랜덤하우스코리아 조선 왕조 500년의 역사 속에서 각종 사화와 당쟁을 거치는 동안 힘의 균형이 어디에 쏠렸는가에 따라 권력 구조 역시 재편됐다. 집권 세력에 속한 인물들은 중앙에 진출해 주류 역사를 형성했고, 벼슬길이 끊겨 귀거래(歸去來)를 한 사람들은 향토문화를 육성했다. 현재 영남 지역에 고택이 많이 남은 이유는 조선후기 150년 동안 영남의 남인들이 정계에서 배제됐던 역사적 사건 때문이라고 한다. 정계에 진출했던 기호지방의 노론에 비해 영남의 남인들은 집안 보존과 관리에 더 철저했던 것이다.

저자는 사주명리학의 대가답게 풍수도참의 관점에서 명문가의 탄생 조건을 설명하는 데에도 비중을 둔다. 한국 명문가들이 풍수적인 길지에 터를 잡은 데에는 한국 선비들의 학문과 사상의 흐름에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선비들은 젊은 시절 ‘유가(儒家)’를 선호하지만 세상의 험한 꼴을 겪다가 50대를 넘어서면 ‘도가(道家)’를 지향했는데, 도가는 공통적으로 풍수도참과 지형지물법에 밝았다. 물론 저자는 ‘지리’에 ‘인물’과 ‘덕행’이 더해졌을 때 비로소 명문가가 탄생했다고 강조한다.

‘허례허식 빠지지 말라’ 담장 헐고 후학 양성(명재 윤증 집안)
한국야쿠르트 윤덕병 회장이 명재의 8대손

논산의 명재(明齋) 윤증(尹拯·1629~1714) 고택 사랑채에는 담장이 없다. 숨길 것이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명재는 자기관리에 철저했고, 후손들이 허례허식에 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각별한 신경을 썼다. 또 서민들의 생계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철저히 단속했고 ‘종학당’이라는 사립 교육기관을 세워 후학 양성에 힘썼다. 종학당은 문중의 후손뿐만 아니라 주변의 학생들에게도 개방됐다. 교육을 시키면서 노동력의 손실에 대한 대가로 오히려 장학금을 지불했다.

사실 윤증 고택은 명재가 아니라 명재의 첫째 아들 윤행교가 살았던 집이다. 명재의 말년에 둘째 윤충교가 장손이자 형님인 행교를 위해서 1709년 지어준 저택이다. 명재가 죽기 5년 전인데, 명재는 유봉에 살면서 이 집을 가끔씩 들르는 정도였다.

명재 집안의 여러 가지 일들을 재정적으로 가장 많이 뒷받침해 준 후손은 한국야쿠르트의 윤덕병 회장이다. 명재의 8대손이다. 다른 후손으로는 윤양중 전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위원장, 윤호중 한국아쿠르트 전무, 윤석영 전 삼성그룹 전무, 윤석하 한국제분 사장, 윤춘식 연세대 의대 교수 등이 있다.

소문난 인재 가문… 종택 ‘서백당’은 550년 역사(경주 손씨 집안)
손제석 전 문교부 장관·퍼시스 손동창 회장…

조선시대 ‘베벌리힐스’라고 할 수 있는 양동마을에는 경주 손씨 집안의 종택인 서백당(書百堂)이 있다. 서백당은 양동마을에서 가장 오래된 고택이다. 경주 손씨 집안은 후손 교육이 각별해 우리 역사에 큰 족적을 남긴 뛰어난 인물을 많이 배출했다.

‘서백당’이 지어진 시기는 양동에 처음 들어와서 살기 시작한 양민공(襄敏公) 손소(孫昭·1433~1484) 때부터다. 손소가 처가 마을인 양동에서 살기 시작한 게 1458년부터이니 서백당도 이 무렵에 지어졌으리라 추정된다고 한다. 양민공의 아들 우재(愚齋) 손중돈(孫仲暾·1463~1529)대에 이르러 손씨 집안의 명성이 널리 퍼져 나가기 시작했다. 양민공부터 따져보면 현재의 증손 손성훈(48)씨는 20대손이다. 이렇게 보면 서백당은 20대 550년의 역사를 지녔다. 후손으로는 경동보일러 회장을 지낸 고(故) 손도익, 문교부 장관을 지내고 위덕대학 명예총장으로 있는 손제석, 동양석판 손열호 명예회장, 퍼시스 손동창 회장, 서울대 손봉호 교수 등이 있다.

교육·민간 구휼 앞장… 3부자가 독립운동에 투신(창평 고씨 집안)
고재욱 전 동아일보 사장·고재필 전 보사부 장관…

교육, 민간 구휼, 국난 극복이라는 명문가 조건을 전방위적으로 갖춘 집안이다. 일제의 자본시장 침탈을 막기 위해 창평상회를 세워 민간대출과 생필품 보급에 힘썼고, 근대 교육을 위해 학교를 세웠다. 임진왜란 때는 3부자가 전쟁터에 나가 전사했다. 또 일제 강점기에는 또 다시 3부자가 조국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쳤다.

고씨 집안에는 구한말 호남의 유명한 의병장이었던 녹천(鹿川) 고광순(高光洵·1848~1907)과 창흥의숙을 세워 호남의 인재들을 길러냈던 춘강(春崗) 고정주(高鼎柱·1863~1933)라는 두 노선이 공존했다. 고광순은 목숨을 던져 의병을 일으켰고 고정주는 재산을 털어 학교를 세웠다. 그러면서도 서로 간에 반목 없이 공존했다. 후손으로는 고재욱 전 동아일보 사장, 고재필 전 보사부 장관, 고재청 전 국회 부의장, 고윤석 전 서울대 부총장, 고일석 무등양말 창업자 등이 있다.

정승만 10명 배출한 조선 최고의 명문가로 명성(우당 이회영 형제 가문)
일가족 만주서 독립운동… 부통령 이시영만 생환

우당(友堂) 이회영(李會榮·1867~1932) 일가는 정승을 10명 정도 배출한 삼한갑족(三韓甲族·예로부터 대대로 문벌이 높은 집안)이었다. 조선의 경반(서울에 거주하는 양반)과 향반(시골에 거주하는 양반)을 통틀어 최고 명문가라는 평가를 받았던 집안이다. 백사 이항복 이래로 열명의 재상을 배출했다. 아홉명의 영의정과 한명의 좌의정이 바로 그들이다. 광복 이후 이승만 정권 때 우당의 동생 성재 이시영이 부통령을 지냈으니까, 성재까지 영의정급에 포함하면 열한명의 재상급 인물이 한 집안에서 배출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회영 일가는 을사늑약이 이뤄지자 분을 이기지 못하고 가산을 모두 정리해 일가족 전체가 만주로 향했다. 그곳에서 신흥무관학교를 세워 독립운동을 위한 인재를 양성했고, 물심양면으로 독립운동을 지원했다. 그동안 가세는 기울었고 식구들 고생은 말이 아니었다. 그곳에서 살아 돌아온 이는 6형제 중 다섯째인 이시영뿐이었다. 귀국한 이시영은 공항에서 회환의 눈물을 쏟았다. 후손으로는 이종육 전 외무부 영사, 이종환 예비역 대령, 이종국 전 한국교원대 교수, 이종찬 전 국정원장, 이종걸 국회의원 등이 있다.

학벌로 新명문가 대열에 든 수재 가문(인동 장씨 집안)
장하진 전 여성부 장관 등 교수 즐비

귀족 계급이 사라지고 난 후 가문의 명예를 드높이는 가장 큰 요소는 ‘학벌’이 됐다. ‘부(富)’가 있어도 ‘문(文)’을 갖추지 못하면 졸부에 그친다. 인동 장씨 집안은 ‘학벌’로 신명문가 대열에 든 수재 집안이다. 3선 국회의원인 장재식씨와 두 아들인 케임브리지대학의 장하준 교수, 런던대학의 장하석 교수를 들 수 있다. 장재식씨의 큰형 장정식씨는 전남대 의대를 나와서 전남대 의대 안과 교수를 지냈다. 장재식씨의 둘째 형이 장충식씨다. 서울대 공대를 졸업했고 광주 시의원, 전남 도의원, 후지필름 대표 등을 지냈다. 장충식씨의 큰딸이 장하진씨다. 이화여대를 나와 충남대 교수를 하다가 여성부 장관을 지냈다.

장하진씨의 바로 아래 남동생이 고려대 장하성 교수다. 장하성 교수의 여동생은 장하경씨로 광주대 교수이고, 장하성 교수의 남동생이 장하원씨다. 장하원씨는 고려대 경제학과를 나와 영국 옥스퍼드대학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대표를 지냈다. 장재식씨의 바로 위 형님이자 장충식씨의 동생이 장영식씨다. 서울대 금속공학과를 졸업하고 뉴욕주립대에서 계량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뉴욕주립대 교수이다.

......^^백두대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