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세계무형유산 /모로코 /제마 엘프나 광장 문화 공간(70)

eorks 2019. 8. 11. 04:36

세계무형유산 /모로코 /제마 엘프나 광장 문화 공간
[Cultural space of Jemaa el-Fna Square]

제마 엘프나 광장 문화 공간

제마 엘프나 광장 문화 공간

제마 엘프나 광장 문화 공간

제마 엘프나 광장 문화 공간

제마 엘프나 광장 문화 공간

제마 엘프나 광장 문화 공간

제마 엘프나 광장 문화 공간

제마 엘프나 광장 문화 공간

제마 엘프나 광장 문화 공간

    국가 : 모로코(Morocco)
    등재연도 : 2008년
    본문 :
    제마 엘프나(Jemaa el-Fna) 광장은 마라케시(Marrakesh)의 주요 문화 공간 가운데 하나로서 11세기에 세워진 이후 마라케시 도시를 상징하는 것들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제마 엘프나에서는 음악·종교·미술 표현을 볼 수 있으며, 이러한 표현 안에는 모로코의 민중적 문화 전통이 독특하게 응집되어 있다.

    구시가지의 입구에 자리 잡은 삼각형 모양의 제마 엘프나 광장 주위에는 식당·가판대·공공건물 등이 둘러싸고 있으며, 일상적인 상업 활동과 다양한 형태의 오락거리들이 펼쳐진다. 제마 엘프나는 이곳에 사는 도시 사람들뿐 아니라 외지에서 온 사람들의 약속 장소로도 자주 이용된다. 밤늦게까지 온종일 치과 진료·전통 의료·점복(占卜)·설교·헤나(henna) 문신 등이 이루어지며, 과일과 전통 음식을 구입할 수 있다. 게다가 이야기꾼, 시인, 뱀 요술사, 베르베르 인 음악가(mazighen), 그나우아(Gnaoua) 인 무용수, 신티르(sintir, hajouj, 검브리(Guembri), 낙타가죽으로 만든 현악기) 연주자 등의 여러 가지 공연을 즐길 수도 있다.

    베르베르 인의 영토를 여행하는 시인(imayazen)에 의한 구술 연행은 끊임없이 새로운 레퍼토리를 들려준다. 그들은 말과 몸짓을 결합하여 청중에게 교훈을 주고 즐겁게 하면서 청중을 매혹시킨다. 최근에는 자신들의 기예를 현대에 맞게 연행하기 위해 고대의 내용을 유지하면서도 즉흥적으로 변형시켜 더욱 다양한 청중에게 다가가려고 하고 있다.

    제마 엘프나 광장은 문화 교류의 중심지로서 1922년부터 모로코의 문화유산의 일부로 보호되어 왔다. 그러나 도시화, 특히 부동산 투기와 도로의 발달 등은 이 문화 공간의 보존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 제마 엘프나 광장은 커다란 인기를 누리고 있으나, 이곳의 문화 활동은 광범위한 관광의 영향을 받아 커다란 변모를 겪을 가능성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제마 엘프나 광장 문화 공간 [Cultural space of Jemaa el-Fna Square]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