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칠레 /칠레 인권기록물
[ Human Rights Archive of Chile]
‘칠레 인권기록물(Human Rights Archive of Chile)’은 전국 여러 기록보관소에 보관되어 있던 인권 침해나 옹호에 관한 역사적 기록물의 상태가 나빠지는 것을 막으려는 목적으로 등재되었다. 칠레 인권기록물은 1973년부터 1989년까지 칠레를 통치했던 군사독재 기간 동안 처형 및 체포된 사람들과 연대하거나 옹호했던 특정 역사적 시점에 관련된 기록물이 인정과 평가를 받도록 보호하기 위한 곳이다.
오늘날 이 기록보관소에 있는 비정부 기관들의 기록물들은 원래 군사정권 시절에 실종된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보존하여 수색을 지원하기 위해 시작된 것이었다. 칠레 인권기록물은 지방·국가·국제 등 여러 수준의 미래 이용자들에게 시민 및 민주 의식을 교육하는 하나의 실험이다. 따라서 적절한 기술을 사용하여 보편적 관심을 끄는 기록물을 보존하고, 다수의 사람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동시에 그 목록을 만들어 폭넓게 자유로이 보급되도록 해야 한다. 칠레 인권기록물은 특정한 시기에 권리와 자유의 행사에 대한 존중이나 보장이 강제로 중단되었던 시민사회를 여러 가지 방식으로 사회화하고 복원하는 메커니즘으로서 집단기억의 과정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 인권기록물의 중요성은 각각의 개별적인 문헌이 독재 이후의 공간에서 이루어진 사회 내부의 동거 과정을 이야기해 준다는 사실에 있다. 바로 그 때문에 칠레 인권기록물은 가까운 과거에 벌어졌던 인권침해의 유산을, 여전히 극복해야만 하는 사회의 내부적인 대화로 전환시킨다. 여기에 있는 문헌은 모두 고유하고 근거가 확실하며, 군사정권 시절 칠레에서 인권을 지키려고 했던 여러 기관의 노력이 반영되어 있다. 모든 기록물은 사람의 생명을 구하고, 실종된 사람을 찾으며, 칠레에서 인권이 심각하게 방치된 상황을 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기억하고 분류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새천년에 이르러 라틴아메리카에는 기억을 회복하는 시기가 왔다. 그처럼 많은 권위적·전제적 정권을 겪은 뒤, 집단의 미래에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 인권의 존중이라는 확신이 있다. 기록물의 보존은 이들 사회에서 인권 침해의 기억 여부를 묻는 공개적인 논의를 시작하는 데 필요하다. 미래는 일어난 일을 감추거나 망각한 채 건설할 수 없다. 이 관념은 개인·사회·인류에 모두 적용된다. 민주주의의 존재 이유나 인권 존중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독재가 어떻게 작용했는지를 알고 기억할 필요가 있다. 국가들은 자신의 과거를 알고 반성해야만 비로소 공포와 과거의 실수로부터 벗어나 자유로운 미래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인권기록물은 재원 부족으로 인해 수집된 모든 정보를 유지하기 어려울 정도로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었다. 그러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계기로 하여 시민 문화를 창조하고, 다양하고 손상되기 쉬운 기록유산을 보존하고 인권 관련 문헌과 기록보관소 자체의 작업을 인정받아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것은 현재와 미래의 문화 발전을 지원하고 자극하면서 과거의 문화적 가치를 한데 묶는 일이 될 것이다.
국가 : 칠레(Chile)
소장 및 관리기관 : 칠레 국가기록보관소(Archivo Nacional de Chile)(소유자: 칠레인권위원회(Comisión Chilena de Derechos Humanos (CCDH))
등재연도 : 2003년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
군사정권 시절 칠레에서 일어난 압제와 인권 침해에 대한 이런 정보가 존재하는 공공 도서관이나 국가 기관은 달리 없으므로, 이 유산은 중요하고 고유하며 대체 불가능하다. 체포, 정치적 처형·추방·고문을 당하거나 실종된 사람들에 관한 정보들도 모두 고유하고 대체 불가능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 유산의 파괴나 유실은 독재정권의 압제에 대한 증거와 군사정권 시절 인류에 게 저지른 범죄에 대한 증언이 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 인권기록물은 압제와 강제적 실종 등의 제도적인 정책에 대한 경험적인 증거를 보여 줌으로써 증언과 마찬가지로 엄청난 중요성을 지닌다. 나아가 이곳의 문헌들은 에스파냐와 기타 유럽 국가들이 아우구스토 피노체트(Augusto Pinochet, 1915~2006) 장군을 공개재판에 회부한 배경이 되기도 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칠레 인권기록물 [Human Rights Archive of Chile]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