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네덜란드 /에츠하임 도서관 : 리브라리아 몬테지노스 소장 자료
[ Library Ets Haim - Livraria Montezinos]
박물관이자 전문 도서관이기도 한 에츠하임 도서관 : 리브라리아 몬테지노스(Library Ets Haim-Livraria Montezinos)는 포르투갈계 유대인 신학교 에츠하임(‘생명의 나무’라는 뜻)의 전문 교육 및 연구 기관의 일부이다. 이 도서관에는 30,000부의 인쇄본(1484년부터 현재까지)과 500종의 필사본(1282년부터 20세기까지)이 보관되어 있다. 전문화된 주제는 모든 방면의 유대 관련 학문 및 문화사 등 주로 인문학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또한 그들 장서는 북유럽의 인문주의적 이상에 맞추어 인간의 정신·과학·기능의 보편성도 반영한다.
이들 장서는 암스테르담에 있는 포르투갈계 시나고그 단지(Synagogue complex, 네덜란드의 가장 중요한 기념물 100점 가운데 하나)에 보존되어 있으며, 이는 단지가 건립(1675)된 이후 계속된 일이다. 그 장서가 이 역사적인 장소에서 이전된 경우는 두 차례 있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장서가 몰수되어 독일로 이송되었다가 1946년 4월 암스테르담으로 돌아왔다. 1978년에는 건물의 노후화, 인력과 자금 부족으로 인해 이 역사적인 장소에서 과연 그 내용물을 계속 보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다. 그래서 장서의 핵심 부분(500종의 필사본 전부와 2,700점 이상의 희귀본)이 예루살렘에 있는 이스라엘 국립대학교 도서관에 장기 대여의 형태로 이송되었다.
1998년과 2000년 사이에 건물 및 내부 장식이 복구되고, 항균·항습 조절 장치까지 설치되었다. 핵심 장서도 예루살렘으로부터 이 역사적인 곳으로 돌아왔다. 덧붙여 장서의 보호 작업과 일부 장서의 복구도 이루어졌다.
장서의 물리적 보존을 위해 적절한 조처가 이루어진 뒤 사서들은 장서의 보호·등록·확대, 장서를 이용한 교육 및 연구 등을 위한 관리 계획의 기반을 마련했다.
이들 장서는 중상주의 시대에 네덜란드 공화정과 신세계의 발흥에 상당히 기여하는 등 공동체의 문화 및 사회사를 반영함으로써 네덜란드에 문화적·사회적으로 중요하다고 주장할 수 있다. 덧붙여 도서관 관계자들은 네덜란드의 여러 국가적 사업, 특히 오라녜(oranje) 왕가의 사업이 재정적 성공을 거두는 데 도움을 주었다.
에츠하임 장서와 국가의 관계는 네덜란드 정부가 문화재 관리법 제1절 제3조와 관련하여 보호장서 목록에 그 장서 전부를 포함시킴으로써 확인되었다. 이 목록에 도서관 전체가 포함된 것은 이곳 외에 두 곳뿐이다.
이 장서가 유럽에서 중요한 것은 포르투갈계 유대 인의 활동 범위에 반영되어 있다. 포르투갈계 유대 인의 문화는 초기의 이슬람교 환경과, 그 이후에는 기독교 환경과 개방적으로 교류가 이루어진 것이 특징이다. 동화되지 않은 채 통합을 이룸으로써 포르투갈계 유대 인은 이슬람 세계의 과학적 성과를 유럽의 기독교 세계에 전달하는 역할을 맡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에츠하임의 교과과정은 이런 정신에서 문학·철학·수사학·과학에 대한 우수한 실력을 조합시키는 완벽한 유대 인 교육을 주장했다. 따라서 이 교육기관에서는 유럽과 미국, 특히 카리브해 지역, 뉴욕, 북아프리카 등지에 있는 여러 포르투갈계 유대 인 사회에서 지도적 위치를 차지하는 학생들을 배출했다. 강한 유대 인 의식과 비유대 인적 환경에 필요한 완벽한 지식을 결합시킨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에츠하임은 여러 종교가 평화적으로 공존하는 사회에 중요한 기여를 해 왔다.
현재 보유된 포르투갈계 유대 인 유산의 이 고유한 사례는 학문의 세계에서 학습·연구·훈련을 목적으로 빈번하게 이용되고 있다.
국가 : 네덜란드(Netherlands)
소장 및 관리기관 : 에츠하임(Ets Haim) 포르투갈계 유대인신학교
등재연도 : 2003년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
이 장서의 중요성은 포르투갈계 유대 인의 활동 범위에 반영되어 있다. 포르투갈계 유대 인의 문화는 초기의 이슬람교 환경과, 그 이후에는 기독교 환경과 개방적으로 교류가 이루어진 것이 특징이다. 동화되지 않은 채 통합이 이루어짐으로써 포르투갈계 유대 인은 이슬람 세계의 과학적 성과를 유럽의 기독교 세계에 전달하는 역할을 맡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에츠하임의 교과과정은 이런 정신에서 문학·철학·수사학·과학에 대한 우수한 실력을 조합시키는 완벽한 유대 인 교육을 주장했다. 따라서 이 교육기관에서는 유럽과 미국, 특히 카리브해 지역, 뉴욕, 북아프리카 등지에 있는 여러 포르투갈계 유대 인 사회에서 지도적 위치를 차지하는 학생들을 배출했다. 강한 유대 인 의식과 비유대 인적 환경에 필요한 완벽한 지식을 결합시킨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에츠하임은 여러 종교가 평화적으로 공존하는 사회에 중요하게 기여해 왔던 것이다.
특정한 포르투갈계 유대 인의 활동 범위는 장서에 반영되어 있다. 장서 가운데 필사본 거의 전량과 수백 점의 인쇄본은 고유하거나 매우 희귀하다. 장서의 역사적 맥락과 그들이 수집된 장소가 결합되어 에츠하임은 포르투갈계 유대 인 유산의 고유하며 대체 불가능한 본보기가 되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에츠하임 도서관 : 리브라리아 몬테지노스 소장 자료 [Library Ets Haim - Livraria Montezinos]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