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 때 유머

첩을 호송해 가는 종

eorks 2019. 9. 3. 00:43
[옛고전에서 전해오는 조선왕조 500년 유머/김현룡지음]

제6부 그들의 행동, 정말 어리석었다.
[제6ㅡ2화]첩을 호송해 가는 종
한 사람이 예쁜 첩을 두고 있으면서 매우 의심이 많았다. 하 루는 첩이 친정 나들이를 가겠다고 해, 딸려 보낼 종을 가리려고 여러 가지 생각을 하다가, 마침내 남녀의 음양 행사를 모르는 종 을 딸려 보내면 되겠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옳지! 내 그놈을 시험해 보고 갔다 오라 하면 되겠구나."

이렇게 중얼거리면서, 평소 미련하고 어리석어 보이던 종을 불러 앞에 앉히고 이렇게 물어 시험했다.



"너 말이다. 여자의 음문이 무엇인지 알고 있느냐?" 이 물음에 종은 주인의 뜻을 재빠르게 눈치채고,

"예, 어르신! 잘은 모릅니다만, 저기 날아가고 있는 저것이 여자의 음문이라고 들었습니다."
하고는 날아가는 나방을 가르키는 것이었다.

그래서 주인은 기뻐하며 이 종을 시켜 첩을 호송해 친정에 다 녀오라 했다.

첩과 종이 함께 걸어서 집을 나섰는데, 중간에 약간 깊은 냇 물을 건너야만 했다. 냇가에 이르자 첩은 치마만 입고 속바지를 벗어 손에 쥔 채 치맛자락을 걷어안고 냇물로 걸어 들어갔다. 이 에 종도 바지를 벗어들고는 물을 건너는 것이었다.

내 중간쯤에 으르러 종은 첩의 치마 밑으로 보이는 음문을 손 가락으로 가리키면서 물었다.

"아씨마님! 거기 깊이 파인 그게 무엇입니까? 저는 그런 게 없는데요."

"아, 이것 말이냐? 이건 네 주인의 다리 사이에 달린 버릇없 이 구는 물건을 가두어 두는 감옥이란다. 그놈을 여기에 가두어 두면 힘을 못 쓰거든."

종의 물음에 첩은 일부러 조금 짓궂게 대답하며 웃었다.

첩의 말을 들은 종은 곧 자기의 연장을 꼿꼿하게 세워 손에 들고 있던 짚신 한 짝을 거기에 걸었다. 그리고 내를 다 건너온 종은 한참 동안 무엇을 찿는 것같이 두리번거리다가 첩에게 이 렇게 물었다.

"아씨마님! 소인의 짚신 한 짝 못 보셨어요?"

이에 첩이 종의 배꼽 아래를 가리키면서, 거기 뾰족한 곳에 걸려 있다고 일러 주었다. 그러자 종은 짚신을 집어들고 자기의 연장을 손바닥으로 툭 치면서 말했다.

"이놈이 짚신 한 짝을 훔쳐 갖고 있었구나. 아씨마님! 아씨마 님의 그 감옥 속에 이 버릇없는 놈을 가두어 꽉 잡고 혼을 좀 내 줄 수 없겠는지요?"

종은 첩의 아음을 다 읽고 있으면서 이렇게 물었다.

"응, 그렇게 하는 것도 좋지. 그럼 그렇게 하도록 해."

이후 남녀는 아무 말 하지 않고 함께 냇가 언덕의 숲 속으로 들어갔다가,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야 나와서 다시 길을 걸어갔 다.<조선 초기>


......^^백두대간^^........白頭大幹

'조선왕조 때 유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끈 잡고 서 있는 남편  (0) 2019.09.05
빈 섬만 짊어진 남편  (0) 2019.09.04
종에게 첩 호송을 맡기고  (0) 2019.09.02
신비한 약 음분산(陰粉散)  (0) 2019.09.01
양반 자제 가죽신 신는 법  (0) 2019.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