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세계무형유산 /아제르바이잔외11국/나우루즈외11(92)

eorks 2019. 9. 3. 01:05

세계무형유산 /아제르바이잔, 아프가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라크, 이란(이슬람 공화국), 인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터키, 투르크메니스탄, 파키스탄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우루즈, 노우루즈, 나우루즈, 나우르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노우루즈, 나브루즈
[Nawrouz, Novruz, Nowrouz, Nowrouz, Nawrouz, Nauryz, Nooruz, Nowruz, Navruz, Nevruz, Nowruz, Navruz]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국가 : 아제르바이잔(Azerbaijan), 아프가니스탄(Afghanistan), 우즈베키스탄(Uzbekistan), 이라크(Iraq), 이란(이슬람 공화국)(Iran (Islamic Republic of)), 인도(India), 카자흐스탄(Kazakhstan), 키르기스스탄(Kyrgyzstan), 타지키스탄(Tajikistan), 터키(Turkey), 투르크메니스탄(Turkmenistan), 파키스탄(Pakistan)
    등재연도 : 2009년 (확장 2016년)
    무형유산의 의미 :
    새해에 사람들은 모두 새로운 시작과 함께 복(福)이 가득하기를 빈다. 아프가니스탄과 아제르바이잔, 인도, 이란(이슬람 공화국), 이라크,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파키스탄, 타지키스탄, 터키, 투르크메니스탄, 그리고 우즈베키스탄의 새해 첫날은 3월 21일이다. 이 새해 첫날을 아프가니스탄에서는 나우루즈(Nawrouz), 아제르바이잔에서는 노브루즈(Novruz), 인도에서는 노우루즈(Nowrouz), 이란에서는 노우루즈(Nowrouz), 이라크에서는 나우루즈(Nawrouz), 카자흐스탄에서는 나우르즈(Nauryz), 키르기스스탄에서는 노루즈(Nooruz), 파키스탄에서는 누루즈(Nowruz), 타지키스탄에서는 나브루즈(Navruz), 터키에서는 네브루즈(Nevruz), 투르크메니스탄에서는 노우루즈(Nowruz), 우즈베키스탄에서는 나브루즈(Navruz) 라고 부른다.

    이와 같이 명칭은 약간씩 다르지만 모두 ‘새로운 날(new day, 설날)’을 뜻하며 이 국가들에서는 이날을 기해 약 2주에 걸쳐 다양한 의식, 축하 행사, 문화 행사 등을 치른다. 이때 연행되는 중요한 전통 중 하나는 순결·생기·살림·부귀를 의미하는 상징물이 장식된 ‘식탁’에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둘러앉아 특별한 요리를 먹는 것이다. 새 옷을 차려입고 연로한 어르신이 있는 친지에게 인사를 가거나 이웃집을 방문한다. 선물도 주고받는데 특히 어린이에게는 공예가가의 작품인 공예품을 선물한다. 거리에서는 음악과 춤이 어우러진 공연이 진행되고, 물 또는 불과 관련된 공적 의식(public rituals)이 열리고, 전통 운동경기가 펼쳐지고 수공예품 만들기 등의 행사가 마련된다. 이러한 행사는 문화적 다양성을 보장하고 관용을 배우는 계기가 되어 공동체의 연대와 평화 의식을 더욱 돈독하게 만들어준다. 젊은 세대는 이런 행사와 관련된 지식 및 기술을 연장자 세대로부터 전수받는다.

    지역 정보 :
    아시아 대륙의 상당 부분(중앙아시아와 남아시아 일원), 서아시아와 캅카스 산맥. 즉 서쪽의 지중해로부터 동쪽의 볼가 강 유역과 우랄산맥, 유럽 남동부까지 아우르는 광대한 지역에서 연행된다.
    • 아프가니스탄 : 아프가니스탄 전역에서 연행된다.
    • 아제르바이잔 : 아제르바이잔 전역에서 연행된다.
    • 인도 : 조로아스터교를 믿는 파시(Parsi) 족이 거주하는 다음의 여러 주에 광범하게 연행된다.
    - 서인도권역 : 구자라트 주(아마다바드(Ahmedabad), 수라트(Surat), 나브사리(Navsari), 남 구자라트 ~ 다하누(Dahanu) 권역), 마하라슈트라 주(Maharashtra, 뭄바이(Mumbai) ~ 푸네(Pune))
    - 남인도권역: 안드라프라데시 주(Andhra Pradesh, 하이데라바드(Hyderabad)), 카르나타카 주(Karnataka, 벵갈루루(Bengaluru)), 타밀나두 주(Tamil Nadu, 첸나이(Chennai))
    - 동인도 : 서벵골(West Bengal) ~ 콜카타(Kolkata)
    - 북인도 : 뉴델리, 잠무카슈미르(Jammu and Kashmir, ‘카슈미르 나브레(Navreh) 축제’)
    • 이란 : 이 유산의 등재를 신청한 이란인으로 구성된 대규모 이주민 공동체는 여러 국가로 이주하여 이 유산을 연행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을 고려하면 유산이 연행되는 지리적 위치는 앞서 언급한 연행의 범위보다 훨씬 광범해져서 아프리카·북아메리카·서유럽·서아시아·태평양·동아시아 지역에서도 연행된다고 할 수 있다.
    • 이라크 : 나우루즈(Nawrouz) 축제는 북부에서부터 남부까지 이라크의 모든 주에서 특별한 입지를 차지한다. 이 축제는 특히 이라크 북동부의 에르빌(Erbil)과 북서부의 다후크(Duhok)와 에르빌 남동부의 술라이마니야(Sulaimania) 시에서 뚜렷하게 발견된다. 아랍인, 쿠르드 족, 투르크멘 족, 기독교인, 아제디스(Azzedis), 샤바크(Shabak) 인 등이 거주하는 이라크의 북서부에 위치한 모술(Mosul) 시에서도 발견된다. 에르빌 시의 남쪽에 위치한 키르쿠크(Kirkuk) 시에서도 새해 풍습 연행이 있다. 또 이 유산은 수도인 바그다드와 디카르(Thi-Qar, Dhi-Qar), 마이산(Maysan), 무탄나(Al-Mothana), 바스라(Al-Basra) 등과 같은 이라크 남부 지방 일부에서도 연행된다.
    • 카자흐스탄 : 카자흐스탄 전역과 카자흐 공동체가 거주하는 곳 어디에서나 나우르즈(Nauryz)를 축하하여 연행한다.
    • 키르기스스탄 : 키르기스스탄 전역에서 노루즈를 축하한다.
    • 파키스탄 : 현재 카라치(Karachi), 퀘타(Quetta), 페샤와르(Peshawar), 한구(Hangu), 쿠람 에이전시(Kurram Agency) 지역, 길기트발티스탄(Gilgit Baltistan, 옛 북부 지역), 물탄(Multan)과 카슈미르(Kashmir)에서 연행된다.
    • 타지키스탄 : 타지키스탄 영토 내는 물론이고 타지크 이주민들이 사는 유라시아 지역 곳곳에서 나브루즈(Navruz)가 연행된다.
    • 터키 : 터키 전역과 해외에 거주하는 터키인 공동체가 네브루즈(Nevruz)를 축하한다.
    • 투르크메니스탄 : 아할(Akhal) 주, 발칸(Balkan) 주, 다쇼구즈(Dashoguz) 주, 마리(Mary) 주, 레바프(Lebap) 주를 포함한 투르크메니스탄 전역에서 연행된다.
    • 우즈베키스탄 : 우즈베키스탄 전역에서 새해를 축하하는 연행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문 :
    참고 : 12개의 인류무형유산 등재국은 합의에 따라 등재국 명단을 알파벳순으로 표기하기로 한다.1)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우루즈, 노우루즈, 나우루즈, 나우르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노우루즈, 나브루즈’의 명칭은 이들 나라에서 사용하는 언어로 표기하고 공식 명칭을 음역한 그대로 쓴 12개 명칭을 사용한다.

    본래 ‘새로운 날’이라는 뜻의 페르시아어에서 비롯된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우루즈, 노우루즈, 나우루즈, 나우르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노우루즈, 나브루즈’는 설날인 휴일이자 봄이 시작되는 날로서 3월 21일을 말한다. 인도와 파키스탄을 제외한 모든 등재국은 이 날을 국가적으로 기념하고 있다. 해마다 3월 21일 춘분을 시작으로 축하하는 이 기념일의 기간은 국가에 따라 1일부터 13일까지 다양하다.

    이 무형유산은 모든 가정과 공동체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축하 행사, 특성, 의식, 문화 행사 등을 모두 포함한다. 전통적인 운동 경기, 특별한 음식, 음악 또는 춤 공연, 구술 표현 및 문학, 수공예 및 회화(특히 세밀화) 등은 모든 국가에서 공통적으로 연행되고 있다. 거의 모든 등재국은 곡물의 새싹 주스를 이용한 전통 요리를 만들어 먹는데 이 요리를 사마누(Samanu), 사마니(Samani), 사마낙(Samanak), 수마낙(Sumanak), 수모로크(Sumolok), 셈(Semn), 수말락(Sumalak), 세메니(Semeni), 또는 하리사(Harisa)라고 부른다. 일부 국가는 곡물의 새싹을 접시에 담아 식탁에 내는데 이때 쓰이는 접시는 상징적·의례적 의미를 갖는 것으로써 사브제(Sabze) 또는 세메니(Semeni)라고 부른다.

    평화와 연대, 화합과 우호, 문화적 다양성과 관용, 건강한 생활 습관과 환경의 재생 등의 가치가 담긴 이 무형유산은 여러 문화 행사를 통해서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수천 년에 걸쳐 발전하고 전승되어 왔다. 결과적으로 이 무형유산은 자연을 존중하는 의식을 함양한다. 여성들은 여러 의식과 의례를 관리함으로써 문화 행사를 치르고 젊은이들에게 전통과 관련된 지식을 전수하는 주된 역할을 한다. 이 무형유산은 등재국의 국민들이 가진 문화 정체성의 일부이자 정체성을 강화한다.

    이 무형유산은 오랜 세월 동안 매우 광범한 지역에서, 여러 시기를 걸쳐 발달한 무형유산이 지니는 다양한 특성을 모두 간직하고 있다. 그 중에는 신화, 전설, 이야기, 서사시, 시, 음악, 춤, 문화언어적 행위, 경험, 기술과 예술 등을 기초로 하는 다양한 문화적 형태 및 표현이 있으며 이 행사가 행해지는 여러 단계에 쓰이는 작업 도구와 일상생활 도구와 같은 다양한 용품들도 이 무형유산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이 무형유산은 연행되는 모든 지역에서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공통된 특징이 있으면서도 세부적으로는 각 지방이나 지역마다 특징적인 차이를 보이므로 풍부한 문화적 다양성을 증명한다고 할 수 있다.

    특징 :
    - 달력 : 새해 휴일과 봄의 시작인 이 풍습의 기념일은 양력으로 3월 21일이다. 이 날짜는 본디 고대 천문학을 근거로 계산되었다. 중세시대에 아부 라이한 비루니(Abu Reyhān Bīrūnī, 973~1048)·마흐무드 카슈가리(Mahmud Kashgari, 11세기 학자)·오마르 하이얌(Omar Khayyam, 1048~1131) 등과 같은 저명한 학자들이 이날을 계산하여 확인하고 갱신했다.

    - 행사와 풍습 : 모든 가정과 공동체는 매우 다채로운 축하 행사와 의식(儀式), 문화 행사를 진행한다. 새해 첫날의 중요한 기능 가운데 하나는 모두가 모이는 공적 문화 공간이 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서로 사귀고 축하하는 문화 공간이 만들어진다. 축제 기간 동안에는 물 또는 불과 관련된 특별한 민간 풍습을 관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통 민요를 부르면서 개울을 건너뛰거나 불을 붙이고 그 위를 뛰어넘거나 아니면 모닥불 사이사이를 이동하고 불 주변이나 물가에서 춤을 추는 풍습이 있다.

    행사 당일에는 일찍부터 일어나 친지나 집안 어르신, 이웃, 가족을 잃은 가정, 장애우 등을 방문한다. 방문할 때 사람들은 선물을 주고받는데, 특히 어린이에게 선물을 준다. 친지 방문이나 흥겨운 볼거리, 지역 씨름 경기, 경마 등의 운동 경기가 며칠 동안 계속된다.

    이 행사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음식 및 관련 상징물이 놓이는 상차림에 있다. 상징물은 순결·생기·살림·부귀를 상징한다.

    - 문화·예술적 표현 : 음악·춤·구술 표현·문학·수공예·회화(특히 세밀화) 등의 예술을 경험할 수 있다. 공예가들을 비롯한 전문가들은 장식품과 어린이용 장난감을 만든다. 수공예품의 문양, 시 표현, 음악과 춤의 예술 공연, 그림의 모티프는 봄맞이와 자연의 순환과 관계된 것들이다.

    - 가치 : 관련 문화 행사를 통해서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발전하고 전승되어 온 평화와 연대, 화합과 우호, 문화적 다양성과 관용, 건강한 생활 습관 등의 가치를 촉진한다. 아울러 지속가능성을 장려하는 데 주된 목표를 두고 있으며, 이러한 사실은 나무 심기, 수자원 보호, 집안 청소 등과 같은 자연 보호에 중점을 둔 여러 활동의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여성의 역할 : 여성들은 의식과 의례를 관리함으로써 문화 행사를 치르고 젊은이에게 전통과 관련된 지식을 전수하는 주요한 역할을 한다.

    - 문화적 정체성 : 등재국의 문화정체성의 일부이며 동시에 정체성을 강화한다. 공예인·공연 예술인·스포츠맨 등이 실제의 보유자이며, 축하 행사라는 기본 틀 안에서 지방, 국가 및 지역 단위에서 생생하고 멋진 문화 및 공연을 연행하여 무형유산의 연속성을 책임진다.

    나이나 성별, 인종이나 종교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전통 놀이에 참여하고, 전통 요리를 준비하며, 집을 청소하고, 새 옷(전통 옷)을 사서 입고, 선물이나 돈을 어린이에게 나누어주고, 의식 식탁(Sofra)을 준비하고, 구술 표현과 문학에 참여함으로써 새해를 즐기고 있다.

    행사와 의식 :
    이 무형유산을 연행하는 각국에서는 여러 다양한 특별한 행사와 의식이 치러진다. 그 중 몇 가지는 다음과 같다.

    • 아프가니스탄 : 특별한 요리와 축하 행사가 있다.
    - 요리 : 사비지 첼로우(Sabzi-chelow, 쌀과 야채 요리), 생선, 잘라비(Jalabi, 달콤한 과자) - 행사 : 새신부의 집에 선물 가져다주기
    - 게임 : 팔레바니(Pahlevani, 레슬링), 보즈-케쉬(Boz-keshi, 승마 시합), 네제-자니(Neyze-zani, 천막 말뚝 치기)
    - 춤 : 아탄(Ataan)과 카삭(Qarsaq)

    • 아제르바이잔 : 아제르바이잔에서 노브루즈(Novruz) 축하 행사는 실제의 춘분보다 4주 전에 시작된다. 이 기간 동안 화요일마다 바람, 불, 흙, 물 등의 4가지 요소 중 한 가지를 강조하며 관련된 의식을 치른다.

    • 이란 :
    - 요리 : 생선을 얹은 밥과 야채, 레시테-폴로(Reshte-polo, 국수 밥)와 같은 특별한 음식을 조리하고, 코탑(Qottab)이나 코마즈(Komaj)와 같은 노우루즈(Nowrouz) 패스트리를 준비한다.
    - 행사 : 하지-피루즈(Haji-firooz, ‘Haji-firooz’라고 부르는 붉은 옷을 입은 흑인 캐릭터의 춤과 노래)의 거리 축하 공연은 이란의 가장 대표적 행사이다.
    - 소프레-예 하프신(Sofreh-ye Haft Sin, 첫 문자가 ‘S’로 시작되는 7가지로 차린 상차림)

    • 이라크 :
    - 요리 : 둘마(Doulma), 쿱바(Kubba), 캅바브(Kabbab), 틱카(Tikka), 비르야니(Biryany), 자르다(Zardda)
    - 행사 : 불꽃 내보내기, 알 다학(Al-Dhahak) 신화 이야기 암송하기
    - 춤 : 답카(Dabkka, 쿠르드 족과 투르크멘 족의 전통 춤)
    - 게임 : 무엇보다 승마 경주와 ‘후사(Houssa)’라고 하는 이라크의 인기 있는 시를 짓는 대규모 모임이 대표적이다.

    • 터키 : 봄의 시작은 곧 각종 야생화, 크로커스, 그리고 흔히 ‘네브루즈(Nevruz)’ 꽃으로 불리는 아이리스 꽃의 개화로 이해된다. 농촌 지역에서는 네브루즈 꽃을 꺾어 모으고, 마을이나 도시에서는 거리거리에 이 꽃을 장식하며, 어린이들은 이런 꽃길을 따라 걸으면서 곧 다가올 네브루즈라는 기쁜 소식을 기대한다.
    - 행사 : 집안 청소하기, 집 담벼락 새로 칠하기, 부활을 의미하는 철을 주조하기, 달걀에 그림 그리고 톡톡 치며 놀기, 나무 가지에 끈을 묶는 것처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복을 빌기.

    • 카자흐스탄 : 특별한 의식과 행사를 치른다. 카자흐 어로 나우르즈(Nauryz)란 단순히 휴일뿐만 아니라 카자흐의 전통 달력에 따른 3월 한 달 전체를 의미한다.
    - 요리 : 나우르즈 코제(Nauryz kozhe, 7가지 재료로 만든 요리), 쿠미스(Kumys, 마유(馬乳)), 오위즈(Owuz, 신선한 우유) 등이 있다.
    - 행사 : ‘첫 번째 잔디’의식은 사람들이 첫 번째 잔디를 보살펴 싹이 뽑히거나 밟히지 않도록 조심하는 의식이다.
    ‘첫 번째 우유’ 의식은 새해에 처음 짠 신선한 우유를 ‘우이즈(Uyiz, 첫 우유라는 뜻)’라 부르며 귀하게 여기며 마시는 풍습이 있다.
    ‘첫 해돋이’의식은 새해 아침 동틀 무렵에 사람들이 만나서 푸른 초원, 흐르는 개울, 노래하는 새들을 맞이하며 다시 살아나는 자연을 느낀다.

    • 키르기스스탄 : 여러 가지 행사를 치른다.
    - 행사 : 집을 향나무로 훈증하여 소독하는 전통 의식(alastoo)이 있다. 모든 집에서 행하는 이 의식은 다양한 노루즈(Nooruz) 의식 행사에서 빼 놓을 수 없다. 보통 아라스투(alastoo) 의식은 자녀를 많이 낳은 할머니가 맡는다. 불이 붙은 향나무의 연기가 집안 구석구석 퍼져서 악귀와 질병을 쫓는다고 믿고 있다.

    • 파키스탄
    - 게임 : 야크 폴로
    - 춤 : 코로반(Korovan, 노래와 춤)
    - 행사 : 갓난아기를 과일이나 말린 과일이 가득 담긴 바구니 위에 앉히는 풍습인 다다(Daa-daa)가 있다.
    - 요리 : 칠핀독(Chilpindok, 전통 빵 위에 발라먹는 야크 젖으로 만든 요구르트, 신선한 버터와 함께 먹는다), 다드우(Dadwo, 손으로 만든 면과 함께 먹는 수프), 칠팍과 프룬타(Chilpak & Prunta, 파라타(Paratha)의 하나로 기름으로 두르고 구운 팬케이크)을 먹는다.

    • 타지키스탄
    - 행사 : 나브루즈(Navruz)를 앞두고 치르는 여러 의식 중 하나로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연행하는 ‘굴가르도니(Gulgardoni, 스노드롭(snowdrop) 꽃을 가져오기)’가 있다. 이 의식은 봄이 다가오고 있음을 알리는 것으로 어린이들과 어른들이 언덕으로 가서 스노드롭이나 아이리스, 튤립과 같은 꽃을 따서 마을로 내려와서 이웃의 집을 지나며 특별한 축하 노래를 부른다. 그러면 여성들(가정주부들)은 꽃향기를 맡으며 꽃을 눈썹 주위에 스친 다음 아이들에게 약간의 사탕, 쿠키, 건포도, 밀이나 콩 등을 나누어준다.
    - 의식 : 하프-신(Haft-sin)과 하프-신 소프라(Haft-shin Sofra, 첫 문자가 ‘S’ 또는 ‘Sh’로 시작되는 7가지로 차린 상차림) 차림을 한다.
    - 요리 : 타지크 인의 나브루즈 전통 요리에는 풍성한 자연의 건강식을 상징하는 여러 가지 곡물과 허브로 조리한 간둠쿠차(Gandumkucha)가 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허브로 조리한 만투(Mantu, 만티), 삼부사(Sambusa, 사모사)가 있다.

    • 투르크메니스탄
    - 행사 : 구슬 던지기와 여자애 같은 노래 부르기
    - 요리 : 야르마(Yarma, 통곡물로 만든 죽), 볶음밥, 피쉬메(Pishme, 마름모꼴로 자른 밀가루 반죽을 튀긴 과자), 전통 빵
    - 전통 놀이 : 아이테레크 군테레크(Ayterek-gunterek, 달빛 받는 쪽 - 햇빛 받는 쪽), 유주크 타프디(Yuzuk Tapdy, 반지 찾기)
    - 국가 스포츠 : 점프해서 숄 잡기와 기마술

    보유자와 연행자 :
    공동체, 집단, 개인을 포함하여 전문적 또는 아마추어인인 예술 공연자·무용수·음악인·공예인,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우루즈, 노우루즈, 나우루즈, 나우르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노우루즈, 나브루즈]-시장 상인, 여성들 등의 등재국에 속한 모든 관련 당사자들이 이 무형유산에 대한 전통 지식을 보호하고 전승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아이들도 새해 행사에서 특정한 활동에 참여한다. 대중매체, 민속 배우, 예술가, 구술 표현 전통을 연행하는 사람(특히 연장자들), 디자이너, 의식이나 성스러운 물건을 소장하고 있는 사람, 전통 놀이의 참여자 등도 관련 행사에서 일정한 역할을 한다. 연행자에는 이 무형유산과 관계된 연행을 하는 배우, 춤추는 무용수, 음악을 연주하는 음악가, 이야기나 전설을 말하는 재담꾼, 시를 암송하는 시인 등의 연행자와 이들을 제외한 무형유산을 연행하고 전승하는 사람들도 있다. 즉 행사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이 무형유산을 연행하고 전승하며 특히 연장자들은 직간접적으로 젊은 세대에게 새해에 관해 가르치고 있다.

    등재국인 12개국 중에서 아프가니스탄, 아제르바이잔, 이란, 이라크, 카자흐스탄, 키르기스공화국, 타지키스탄, 터키,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의 모든 국민들은 이 무형유산을 연행하고 있다. 인도와 파키스탄의 경우에는 지리적으로 특정한 지역의 공동체가 이 무형유산을 연행하고 있다.

    전승 정보 :
    전승은 일반적으로 어린이와 청소년, 중년의 성인이나 연장자, 남성과 여성 등 나이와 성별에 상관없이 각계각층의 모든 사람이 행사에 골고루 참여하면서 이루어진다. 참여는 새로운 세대가 이 무형유산과 친밀해지고 애착을 느끼게 되는 가장 바람직하고 가장 쉬운 방법이다. 참여를 통해 젊은이들은 특별한 인사나 선물 교환을 하면서 가족 단위에서 또 주정부 차원에서 행해지는 각종 게임이나 의식, 예술 공연, 춤, 수공예품, 음식, 패스트리와 같은 모든 풍습과 전통에 친숙해진다.

    가족이나 공동체 단위에서 이루어지는 비공식적인 구두 전승은 매우 적극적이면서도 훌륭하다. 아울러 해당 지역 전역의 여러 기관, 대학교, 연구소, NGO 등은 초보적인 수준의 공교육을 통한 전수에서부터 학술적인 연구 프로젝트와 공공 행사 및 전문 회의의 조직 등과 같은 수준 높은 전승 활동까지 조직하여 홍보 및 인식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라디오나 TV 프로그램, 인터넷(소셜 네트워크와 미디어 포함), 신문, 예술 공연, 엽서 발송과 같은 새롭고 현대적인 방법의 전승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현대적인 방법의 전승은 이 무형유산을 본래 연행되었던 지리적 경계 밖으로까지 확산시키고 있다. 특히 여행객들이 이전보다 해당 국가들을 방문하기 편리해짐에 따라 등재국의 새해 행사에 많은 여행자들이 방문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전통이 서로 교류되면서 다양한 풍습에 대한 인식이 더욱 향상될 수 있었다.

    무형유산의 의미 :
    이 인류무형유산은 환경 문제, 관용, 우정, 평화, 악을 이기는 선의 승리, 연대, 친선, 여러 인종이나 소수 민족과의 우정, 즐거움, 나이와 성별을 아우르는 참여(특히 여성들의 참여)라는 문제로 인해 도전을 받고 있는 세계에서 정체성, 단합,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존중, 인류의 창의성, 그리고 자연보호이라는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복합적인 사회·문화적 의미를 지닌 일 년 중 가장 중요한 명절 중 하나이다. 해당 지역의 공통 문화유산이라는 점에서 이 무형유산은 각 지역의 문화를 하나로 아우르고, 지역마다 국가마다 다양한 문화를 화해시키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요컨대 평화와 화해가 이 무형유산의 정신이다. 때문에 이 무형유산은 공동체와 집단, 개인의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이 무형유산을 연행하는 모든 국가는 식목 기간이 있으며 식목 기간은 이 무형유산이 연행되는 기간과 대부분 일치한다. 이 무형유산의 정신은 모든 등재국 국민에게 자연에 대한 경외감을 가질 수 있도록 장려하는데 이러한 이유로 국민들은 식목 기간의 공식적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나우루즈, 노브루즈, 노우루즈, 노우루즈, 나우루즈, 나우르즈, 노루즈, 누루즈, 나브루즈, 네브루즈, 노우루즈, 나브루즈 [Nawrouz, Novruz, Nowrouz, Nowrouz, Nawrouz, Nauryz, Nooruz, Nowruz, Navruz, Nevruz, Nowruz, Navruz]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