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 때 유머

자기 처를 잊어버린 사람(忘妻者)

eorks 2019. 9. 16. 00:04
[옛고전에서 전해오는 조선왕조 500년 유머/김현룡지음]

제6부 그들의 행동, 정말 어리석었다.
[제6ㅡ15화]자기 처를 잊어버린 사람(忘妻者)
옛날 돌천동(乭泉洞)에 아주 건망증이 심한 사람이 있었다. 마침 그 마을 뒤에는 절이 하나 있었는데, 그 절 스님이 이 사람 집에 드나들다가 그만 이 사람 아내와 눈이 맞아서 통간하고 친 하게 사귀었다.

스님이 이 사람의 아내를 수시로 끼고 누워 놀다 보니 점점 정이 깊어졌고, 마침내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내가 이 여자 남편의 건망증 심한 것을 이용해, 그 남자를 중으로 만들어 내�i으면 내가 이 여자와 살 수가 있겠다.'

곧 어느 따뜻한 봄날 스님은 이 계획을 실천으로 옮겼다. 스 님은 아주 독한 술을 준비해 가지고 그 남자를 유인해 깊은 산속 으로 데리고 들어갔다. 스님은 산비탈 잔디 위에 이 남자와 나란 히 앉아,

"아, 이 산의 철쭉꽃, 저 산의 파란 새싹 참 좋지요."

하면서, 여러 가지 경치를 칭찬하며 술을 권했다. 술에 취한 남 자는 어느새 완전히 정신을 잃어 세상 모르고 잠들었다.

이에 스님이 그 남자의 머리를 깍은 다음 자기의 승복을 벗어 그에게 입히고, 염주와 배낭[鉢囊]까지 그 남자의 몸에 걸쳐 치 장했다. 그리고 육환장(六環杖)도 잠든 그 남자의 손에 쥐어 놓 았다.

이렇게 한 다음, 스님은 그 남자의 옷을 입고 머리에 수건을 두르고는 그의 집으로 내려갔다. 그리고 남자의 아내에게 자세 한 설명을 한 후 이것저것 집안일을 하면서 그의 아내와 함께 있 었다. 술을 깬 남자는 자기가 완연한 중이 되어 있는 것을 보고 이상하게 여겼으나, 자기가 중인지 아닌지 기억할 수가 없어 혼 자 이렇게 중얼거렸다.

"내 우리 집에 가서 보고 남자가 없으면 들어가 살지만, 만약 에 어떤 남자가 살고 있으면 나는 분명히 중이야. 그때는 할 수 없이 스님 행세를 해야 한다."

남자가 산에서 내려와 집 근처를 돌면서 살펴보니, 자기 집에 서는 한 남자가 집안일을 하면서 자기 아내와 다정하게 살고 있 는 것이었다. 그래서 남자는 자신이 틀림없는 중이라고 생각하 고 절에 가 스님 행세를 했다.<조선 후기>


......^^백두대간^^........白頭大幹

'조선왕조 때 유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 좋은 기회를 놓친 총각  (0) 2019.09.18
기생을 여우로 착각  (0) 2019.09.17
중은 여기 있고 나는 어디 갔어  (0) 2019.09.15
신부에게서 배운 인사법  (0) 2019.09.14
신부가 가르친 남산 노래  (0) 2019.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