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세계무형유산 /베트남 /까 쭈 가창(歌唱)(168)

eorks 2019. 11. 17. 17:18

세계무형유산 /베트남 /까 쭈 가창(歌唱)
[Ca trù singing]
요약 : ‘까 쭈(Ca trù)’는 시를 노래로 부르는 종합 예술 형태이다. 까 쭈는 베트남 북부 지역에서 주로 연행되며, 전통 베트남 시의 형식으로 쓴 가사를 담고 있다. 까 쭈 연행 집단은 공연자 3명으로 구성된다. 여성 가수는 호흡법과 비브라토(음을 가늘게 떠는 기법)를 써서 고유한 장식음을 만들어 내며, 노래하면서 딱따기를 연주하거나 나무 상자를 두드린다. 연주자 2명은 현이 3개인 류트를 연주해 깊은 음색을 내고, 찬양 북으로 힘찬 소리를 만들어 낸다. 일부 까 쭈 공연에서는 춤을 추기도 한다.

까 쭈에는 경배 가창, 여흥 가창, 궁중 가창, 경연 가창 등 다양한 형태가 있어 여러 가지 사회적 목적을 만족시킨다. 까 쭈에는 56가지의 서로 다른 음악적 형태나 멜로디가 있는데, 이들 각각을 ‘테 깍(thể cách)’이라고 부른다. 민속 예술인은 까 쭈 작품을 구성하는 음악과 시를 구전과 기술적인 방법으로 전승하고 있다. 까 쭈는 이전에는 가계 내에서 전승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배우고 싶은 사람 누구에게나 전수된다. 까 쭈는 계속되는 전쟁과 인식 부족으로 인해 20세기에는 연행되지 않았다. 예술가들이 오래된 레퍼토리를 젊은 세대에 전승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으나, 연행자들의 나이가 많고 수가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까 쭈는 사라질 위기에 놓여 있다.

까 쭈 가창(歌唱)

까 쭈 가창(歌唱)

까 쭈 가창(歌唱)

까 쭈 가창(歌唱)

까 쭈 가창(歌唱)

까 쭈 가창(歌唱)

까 쭈 가창(歌唱)

까 쭈 가창(歌唱)

까 쭈 가창(歌唱)

    국가 : 베트남(Vietnam)
    등재연도 : 2009년
    지역 정보 : 까 쭈는 다음과 같은 주 및 시의 변두리와 도시 지역에 거주하는 베트남 지역사회에 분포한다.
    북부 : 박닌(Bắc Ninh) 성, 하노이(Hà Nội) 시, 하이즈엉(Hải Dương) 성, 하이퐁(Hải Phòng) 시, 흥옌(Hưng Yên) 성, 남딘(Nam Định) 성, 타이빈(Thái Bình) 주, 푸토(Phú Thọ) 성, 빈푹(Vĩnh Phúc) 성
    중북부 : 타인호아(Thanh Hóa) 성, 응에안(Nghệ An) 성, 하띤(Hà Tĩnh) 성, 꽝빈(Quảng Bình) 성
    남부 : 호찌민(Hồ Chí Minh) 시
    본문 :
    15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 까 쭈는 위에 언급한 14개 주와 도시에 사는 베트남 사람들의 영적 문화의 중요한 요소로서 발전해왔다. 까 쭈의 주요 종류와 기능은 아래와 같다.

    핫터(Hát thờ, 경배 가창)는 마을 주민 회관에서 열리는데, 마을의 수호신을 경배하는 의식과 까 쭈의 조상들을 찬양하는 축제에서 공연했다. 핫쩌이(Hát chơi, 여흥 가창)는 관료·귀족·지식인과 같은 사회 내의 상류 계급과 중류 계급의 오락 및 예술적 즐거움을 위해 공연되었다. 쭉호(Chúc hỗ, 궁중 가창)는 왕과 왕족들의 생일, 왕자와 공주의 탄생, 귀빈을 위한 연회 등과 같은 축하 행사에서 왕과 제후의 궁전에서 공연했다. 까 쭈 조합은 왕궁에서 공연하기 위해서 가장 뛰어난 가수와 연주자를 골랐다. 핫티(Hát thi, 경연 가창)는 가수와 연주자의 기술과 재능에 대해 상을 주고, 승인하고, 순위를 매기기 위해 까 쭈 종사자 사이에서 개최된다.

    전승 정보 :
    까 쭈는 세대 간에 구전으로 전승되며, 대개 특정 가문에서 음악적 재능이 있는 구성원에게 전수된다. 까 쭈의 음악적 형태와 멜로디를 ‘테 깍’이라고 한다. 각 음악 형태는 ‘음악’과 ‘시’라는 두 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2009년 현재 마을 수호신의 경배 가창(핫터), 왕궁 가창(쭉호), 경연 가창(핫티)은 더 이상 연행되지 않지만, 여흥 가창(핫쩌이)은 여전히 까 쭈 애호가들 사이에서 연행되고 있다. 민속 예술인들은 아직도 구전과 기술적인 방법으로 전승하는 방식을 지속하고 있다. 이들은 예전에는 가계 내에서만 후손에게 전수했으나, 오늘날에는 까 쭈를 배우고 싶어 하는 전 연령의 사람들에게 전승하고 있다.

    예능보유자 / 기능보유자 :
    까 쭈 민속 예술인은 ‘자오 프엉(Giáo phường)’이라고 알려진 다양한 전문 음악인 조합으로 사회적 조직을 이루고 있었다. 각 음악인 조합은 ‘쭘(Trùm)’이라고 부르는 지도자가 이끈다. 조합의 지도자는 음악인 조합에 속한 가수와 연주자의 생활 여건과 직업적 관심사를 살피는 등 모든 책임을 맡았다. 오늘날에는 음악인 조합이 없다. 그러나 까 쭈 애호가들은 자발적으로 생긴 비영리 조직인 까 쭈 클럽이라는 새로운 조직에 참여하고 있다.

    과거에는 하나의 까 쭈 집단이 대개 노래와 딱따기 연주를 동시에 하는 여성 가수, 현이 세 개인 류트인 단 다이(đàn đáy)를 연주하는 남성 연주자, 음악과 공연자를 평가하고 구절과 노래의 끝을 표시하기 위해 ‘찬양 북’을 두드리는 관객으로 이루어졌다. 이 관객을 ‘꽌 비엔 껌 쩌우(quan viên cầm chầu)’라고 하는데, 꽌 비엔 껌 쩌우는 한놈(Han Nom)어에 통달하고 까 쭈 음악과 시에 대한 지식이 많으며,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이 맡았다.

    까 쭈 집단은 단지 3명의 공연자가 만들어 내는 4가지 주요 음색만으로도 폭넓은 인간의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 오늘날에는 3명이 공연하는 방식은 변하지 않았지만 찬양 북을 두드리는 사람은 예전처럼 관객이 아니라, 까 쭈 집단의 음악가가 맡는다. 이는 오늘날 관객들은 한놈어에 대해 거의 모르고, 시와 까 쭈 음악도 모두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 가창
    가수는 타고난 목소리가 아름다워야 하고, 높은 음역대의 노래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가수는 노래할 때 입을 너무 크게 벌려서는 안 된다. 노래하는 목소리는 배에서부터 나오며, 배를 이용해 숨을 몸통 위로 올려 보내서 단어를 노래해야 한다. 가수는 ‘으(ư)’ 소리를 내기 위해 어떻게 배에서 숨을 밀어내는지 알아야 하며, 비브라토 기법과 ‘나이 핫(nảy hạt)’으로 알려진 고유한 형태의 꾸밈음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 팍(phách, 딱따기)
    팍은 대나무나 나무로 만든다. 팍은 단단한 나무 두드리개 2개로 두드리는데, 그중 하나는 둘로 갈라져서 조금 더 높은 소리를 낸다. 팍은 노래하는 목소리를 인도하고, 음악에 특별한 음색을 더해 준다.

    • 악기
    현이 3개 있는 류트인 단 다이는 네 번째 음정에서 음을 맞춘다. 류트의 울림통은 사다리꼴 모양이다. 류트의 목 부분에는 10~11개의 프렛이 붙어 있다. 이 악기의 프렛은 높기 때문에, 프렛 가까이에 있는 현을 눌렀다 떼서 활주법과 비브라토 기법과 같은 꾸밈음을 연주한다. 류트의 음색은 부드럽고 음역대는 낮다.

    • 찬양 북
    ‘쫑 쩌우(trống chầu)’라고 하는 찬양 북은 작으며, 가죽을 씌운 면이 2개 있다. 찬양 북을 치는 사람은 까 쭈의 전문가이다. 북의 리듬은 음악의 다른 부분과 구절의 시작과 끝을 표시한다. 북을 연주하는 사람은 또한 특정한 양식으로 두드려 음악과 공연자에 대한 평가를 나타낸다.

    • 까 쭈의 춤
    마을 주민 회관에서 하는 ‘핫 끄어 딘(Hát Cửa đình)’이라는 가창에서는 춤을 공연하기도 한다. 가수가 노래와 춤을 동시에 공연하며, 노동 동작을 흉내 낸 보 보(Bỏ bộ) 춤과 4가지 초자연적 생물의 춤인 뜨 린(Tứ linh) 춤이 있다. 이 춤은 용·기린·현무·주작의 4가지 전설적인 동물을 묘사한다. 그 외에 바이 봉(Bài bong, 꽃꽂이) 춤이 있다.

    • 까 쭈 시
    까 쭈는 시를 노래하는 형태의 예술이므로, 시는 까 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까 쭈 노래의 가사는 베트남 전통 시의 형태이며, 그중에서도 핫 노이(Hát nói, 낭송 가락) 양식은 까 쭈를 매력적인 예술 형태로 만들며, 여러 유교 지식인이 매력적인 까 쭈를 만들기 위해 시를 만들었다.

    까 쭈 예술의 구성 요소 중 가창·딱따기·악기·북·시 등 5가지는 까 쭈를 형성하는 특성이기 때문에 민속 예술인들의 존중과 보호를 받고 있다. 그러나 춤은 아직 오늘날의 까 쭈 활동에서 충분히 복원되지 않고 있는데, 이는 춤을 공연하던 장소인 핫 끄어 딘이 더 이상 없기 때문이다.

    긴급보호의 필요성 :
    • 존속 가능성 평가
    1945~1975년 사이에, 까 쭈 문화유산은 등한시되었다. 이는 한편으로는 이 예술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않았기 때문이었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오랫동안 계속된 전쟁 때문이었다. 1976년 이래, 까 쭈는 유네스코의 지원과 특히 쩐 반 케(Trần Văn Khê) 교수의 지원으로 세계에 수차례 소개되었다. 쩐 반 케 교수는 소르본 대학의 교수를 역임했으며, 국제 음악협회(International Council of Music), 유럽 과학·문학·예술 학술협회(Academician of European Institute for Science - Literature – Arts) 명예회원이다.

    ‘까 쭈와 꽌호(Quan họ)’ 유네스코 컬렉션도 다른 곡들과 함께 소개되었다. 1990년부터 까 쭈는 복원되기 시작했다. 2001년에 쩐 반 케 교수는 문화스포츠관광부(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에 까 쭈를 인류 구전 및 무형문화유산 걸작 후보로 지명할 것을 제안했다. 2002년에는 포드 재단(Ford Foundation)에서 까 쭈를 전승하기 위한 강좌에 재정적 지원을 했다. 2004년에는 22개의 까 쭈 클럽이 설립되었다. 2005년에는 포드 재단에서 하띤 성과 하노이 시에서 전국 까 쭈 축제(National Ca trù Festival)를 개최하도록 재정 지원을 했다.

    2009년 현재, 민속 예술인들은 까 쭈의 음악적 형태와 멜로디(테 깍)를 까 쭈 클럽의 청소년들에게 구전으로 능숙하게 전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민속 예술인들은 까 쭈의 연주와 가창을 전국에 있는 22개 까 쭈 클럽의 학생 180명에게 전승했다. 이들 클럽 회원들은 지역사회의 생활에서 이 전통을 연행한다. 이들 클럽 덕분에, 지역사회는 14개 도시와 성에서 22개 까 쭈 클럽이 참여한 가운데 까 쭈 축제를 5번 개최했고, 지역에서는 15차례 까 쭈 축제를 열었다. 하노이 시와 하이퐁 시는 큰 도시로, 많은 까 쭈 클럽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 고령의 응우옌 반 무이(Nguyễn Văn Mùi)가 이끄는 타이 하(Thái Hà) 까 쭈 클럽은 자주 공연을 하며, 계속해서 가수와 연주자를 훈련한다.

    - 팜 티 후에(Phạm Thị Huệ, 1973~)가 이끄는 탕롱(Thăng Long) 까 쭈 클럽은 매주 활동한다. 까 쭈 연주법을 익히려고 등록한 사람들을 무료로 가르친다. 매달, 토요일 밤에 공연한다.

    - 응우옌 티 박 번(Nguyễn Thị Bạch Vân)이 이끄는 하노이 까 쭈 클럽에서는 매달 정기적으로 까 쭈 공연을 한다. 이 클럽은 또한 까 쭈를 청소년에게 전수하기 위해 많은 강좌를 열고 있다.

    - 하이퐁 까 쭈 클럽은 많은 핫쩌이(여흥 가창) 공연을 했고, 지방 축제에서도 공연을 했다.

    지방에서는 까 쭈를 사랑하는 몇몇 대중이 때때로 핫쩌이 공연과 가창을 마을 축제에서 선보인다. 이러한 공연은 대중의 찬사를 받았다. 또한 1990~2007년 사이에 까 쭈에 대한 연구 학술회의가 국제, 국내, 지역적 수준에서 7번 개최되었다. 국가 및 지방 텔레비전과 라디오 방송국도 까 쭈를 공연하고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방송해왔다.

    • 위협 및 위험 요소 평가
    까 쭈가 일단 회복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위협과 위험에 직면해 있다. 2008년에 시행한 까 쭈에 관한 연구에서 2004년에 확인된 민속 예술인 21명 중 4명이 사망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들은 92세의 응우옌 티 끼(Nguyễn Thị Kỳ), 90세의 레 티 꿍(Lê Thị Cung), 88세의 팜 티 방(Phạm Thị Bang), 88세의 팜 티 트우(Phạm Thị Thứu)이다. 또한 다른 5명은 매우 쇠약해서 까 쭈를 공연하거나 가르칠 수 없음이 밝혀졌다.

    이들은 96세의 도 티 지(Đỗ Thị Dị), 84세의 당 티 툭(Đặng Thị Thục), 88세의 쩐 쫑 꾸에(Trần Trọng Quế), 84세의 응우옌 티 홍(Nguyễn Thị Hồng), 87세의 응우옌 티 찐(Nguyễn Thị Chính)이다. 현재까지 까 쭈를 기억하고 전수할 수 있는 민속 예술인은 10명이 넘는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70~80세 이상이며 점점 쇠약해지고 있다. 조속히 이들의 생활을 지원하고 까 쭈를 전승하기에 좋은 환경을 만들지 않는다면, 이들은 몇 년 이내에 사망하고 남아 있는 까 쭈 유산 전체는 사라질 것이다.

    왕궁의 까 쭈 공연 장소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핫 끄어 디(Hát Cửa đì, 마을의 주민 회관에서의 가창)도 이제 연행되지 않는다. 까 쭈의 조상 경배 가창과 경연 가창, 그리고 오래된 까 쭈 노래는 완전히 복원되지 않았다. 한편, 전통적인 양식으로 까 쭈 노래의 새로운 가사를 쓸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게다가 까 쭈는 매우 전문적인 예술로, 연주와 노래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 시간이 필요하다. 노래 가사는 오래된 시이며, 어려운 한놈어로 되어 있다. 이는 오늘날 학습자 및 대중이 까 쭈 예술에 다가가기 어렵게 하는 큰 장애물이다. 베트남은 다중매체(multi communication)와 정보 시스템을 통합하는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 이러한 통합은 청소년이 다양하고 새로운 예술 형태를 그들만의 오락거리로서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 될 것이다. 한편 이러한 환경은 까 쭈 예술에 대한 도전이면서 커다란 장벽이기도 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까 쭈 가창(歌唱) [Ca trù singing]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