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아제르바이잔 /아제르바이잔 공화국의 전통적인 아제르바이잔 카펫 직조 기술
[Traditional art of Azerbaijani carpet weaving in the Republic of Azerbaijan]요약 : ‘아제르바이잔 카펫(Azərbaycan xalçaçılıq sənəti)’은 다양한 크기의 전통 수공예 직물로서, 조직이 매우 촘촘하고 표면에 파일(pile, 보풀)이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다. 카펫 문양은 카펫을 직조하는 아제르바이잔의 여러 지역에 따라 다르다. 카펫 직조는 구전과 실습을 통해 전승되는 가내(家內) 전통이다.
봄과 가을에 남자들이 양털을 깎으면, 여자들은 염료를 모아 두었다가 봄·여름·가을에 실을 잣고 염색한다. 대가족 내의 여성들이 겨울 동안 카펫을 직조하는데, 소녀들은 어머니와 할머니로부터 배우고, 며느리들은 시어머니를 도우면서 배운다. 카펫은 수평 또는 수직 형태의 베틀에서 형형색색의 양모와 면사 혹은 천연 염색의 견사를 사용하여 짠다. 파일 카펫을 생산하려면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데, 직조공(製織工)은 날실 실올 둘레에 파일 실로 매듭을 맨다. 파일이 없는 카펫은 카펫의 구조인 날실 및 씨실과 문양을 만드는 날실을 서로 엮어서 다양하게 짠다. 완성된 카펫을 베틀에서 분리하는 일은 매우 엄숙한 의식이다.
카펫 직조는 관련 지역사회의 일상 및 관습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카펫은 그 역할에 따라 디자인의 의미와 용도를 반영하여 직조하였다. 소녀들은 이 지역의 새해 축제일인 노브루즈(Novruz)에 카펫 위에 앉아 운명을 점치기도 하고 민요를 부르기도 한다. 카펫은 가정용 가구와 장식품으로 폭넓게 쓰인다. 또한 치료나 결혼식, 아기의 탄생, 제사, 기도 등을 위해 특별한 카펫을 직조하기도 한다.
아제르바이잔 공화국의 전통적인아제르바이잔 카펫 직조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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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제르바이잔 공화국의 전통적인 아제르바이잔 카펫 직조 기술
국가 : 아제르바이잔(Azerbaijan)
등재연도 : 2010년
지역 정보 :
아제르바이잔 카펫(Azərbaycan xalçaçılıq sənəti)이 직조되는 곳은 아제르바이잔공화국 영내(領內)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국경 밖에 있는 아제르바이잔 지역사회가 있는 지역에서 아제르바이잔 민족이 직조한 카펫도 포함하고 있다. 아제르바이잔 영내에서 카펫을 생산하는 지역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원재료, 직조 기술, 문양의 의미 및 용도와 함께, 역사를 통해 볼 때 바크(Bakı, Baku)·구바(Quba, Kuba)·시르반(Şirvan, Shirvan)·겐제(Gəncə, Ganja)·가자흐(Qazax, Qazakh, Kazakh)·가라바흐(Qarabağ, Karabagh)·나흐츠반(Naxçıvan, Nakhichevan) 등지에서 발달해 왔다.
이들 지역에 있는 생산지는 다음과 같다.
– 바크 지역에서는 픈드간(Fındığan, Fyndygan)·아미르잔(Amirjan)·키지(Khyzy)
– 구바 지역에서는 고낙켄트(Qonaqkənd)·아푸루자(Afurca, Afurja)·예르피(Yerfi, Erfi)·제이베(Zeyvə, Zeyva)·스르트 치치(Sırt-çiçi, Syrt-Chichi)·피레베딜(Pirəbədil, Pirebedil)
– 시르반 지역에서는 으스마일리(Ismailly)·퀴르데미르(Kürdəmir, Kurdemir)·메레제(Mərəzə, Maraza)·칼라지크(Kalajik)
– 겐제 지역에서는 겐제·사무흐(Samux, Samukh)·페흐랄르(Fəxralı, Fakhraly)·차일르(Çaylı, Chaily)· 샤들르(Şadılı, Shadly)·츠라글르(Çıraqlı, Chira)
– 가자흐 지역에서는 게데베크(Gedebek)·게란보이(Geranboy)·가자흐·스함키르(Shamkir)·토부스(Tovuz)
– 가라바흐 지역에서는 바르트(Bard)·제브라일(Jebrail)·아그담(Agdam)·피줄리(Fizuli)·슈샤(Şuşa, Shusha, 현재는 바크로 편입)
– 나흐츠반 지역에서는 샤흐부스(Şahbuz, Shahbuz)·콜라느(Kolanı, Kolany)·스하루르(Sharur)
상기한 모든 지방에서 수공예 카펫의 전통을 이어 나가고 있다.
본문 :
아제르바이잔 카펫은 다양한 크기의 사각형으로 직조된 전통 수공예 직물로서, 조직이 매우 촘촘하고 파일이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으며, 아제르바이잔 고유의 문양을 재현한 것이다.
카펫은 집 안에서 마루 깔개나 벽걸이 등으로 폭넓게 사용된다. 가방, 커튼, 말 성장(盛粧), 등의 다양한 살림살이를 만드는 데에 사용되기도 한다. 카펫의 독창성과 용도는 지역 전통 및 환경에 좌우된다. 그래서 구바·가라바흐·나흐츠반 같은 산악 지대 주민들은 겨울 또는 우기에 집안을 따뜻하게 해주는 거친 양모로 파일이 길고 두꺼운 카펫을 짠다. 반면에 바크와 시르반 같은 저지대에서는 가는 양모로 파일이 짧고 촘촘한 카펫을 짠다.
카펫은 지역사회의 일상생활 및 관습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그것은 “내 카펫이 있는 곳에 내 집이 있다(Khalcham harada, yurdum orada)”라는 아제르바이잔 속담 속에도 나타나 있다. 귀한 손님의 발밑에는 카펫을 깔고, 축제일에는 창문과 발코니에 카펫을 길게 드리우며, 존경할 만한 사람에게는 카펫을 선물한다. 카펫을 다른 사람에게 선물할 때에는 직조한 사람의 이름과 날짜를 새긴다.
카펫의 역할에 따라 뛰어난 색채감, 문양 및 용도가 반영되며, 카펫에 주술 및 초자연적인 힘이 서려 있다는 믿음도 있다. 카펫이 천국의 문을 열고 망자의 영혼을 보호한다고 믿기 때문에, 장례식에도 카펫을 사용한다. 파스할리에서 우둘루(Pashaly-Udulu, 시라반) 지역의 사람들은 장례용 카펫을 짤 때에는 양 7마리의 털을 깎는다고 말하는데, 이 마법의 숫자는 천국으로 통하는 문 7개에 관한 고대(古代) 신앙과 관련 있다.
붉은 바탕의 카펫은 결혼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붉은색은 생명의 시작, 출생, 결혼, 악으로부터의 보호를 상징한다. 붉은색 카펫은 새 신부가 혼수에서 빠뜨려서는 안 될 품목이다. 케데벡 주민으로 직조공인 굴루바 알리에바(Gulruba Alieva)의 말에 따르면, 파일을 넣지 않고 짠 붉은색의 카펫 ‘게르데클리크 기르미지 킬림(Gerdeklik kirmizy kilim)’은 결혼식을 치르는 동안 사악한 눈으로부터 신부를 보호하는 커튼으로 쓰이고, 신랑신부를 위한 신혼 텐트를 칠 때에도 쓰인다고 한다. 카펫에 수놓인 달 및 별 문양과 결합된 붉은색은 ‘다산 및 풍요’와 연관이 있다.
새해 휴일인 노브루즈인 봄에는 행운을 가져오는 카펫(Beht Khalchasi)이라는 붉은색 카펫 ‘치힐라 스하다시(Chilla shaddasi)’에 처녀들이 앉아 행운을 점치고 민요를 불렀다. 그런 다음 처녀들은 “하늘과 달과 별을 보게 하소서”라고 말하고 1주일 동안 카펫을 공터에 펼쳐 놓는데, 그렇게 하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속설이 있다. 붉은색의 고운 ‘스하다(shadda)’로 지은 옷은 전통 의학에서 치료제로 이용된다.
카펫 직조에는 양모 가공, 천연 염료 수집, 실 만들기와 염색, 그리고 마지막으로 카펫 짜기와 매듭 매기 등으로 구성되며 이 유산에는 실습 및 구전으로 전승된 여러 가지 전통 기술까지도 포함한다. 양치기, 양털 깎기 및 양모 가공 전문가, 실 잣는 사람, 염색하는 사람, 베틀과 직조 도구 만드는 사람, 디자이너, 직조공 및 카펫 복원 전문가와 같이, 사회 구성원 대다수가 카펫 직조와 관련된 일에 종사하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카펫 직조는 가내 수공업이어서, 어린이들이 매우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 봄과 가을에 아버지와 아들들이 양을 치고 양털을 깎는다. 봄, 여름과 가을에 여성과 소녀들은 염료를 모아 두었다가 실을 잣고 염색을 한다. 농사일을 마친 겨울이 되면 대부분의 농촌 가정에서는 물레가 돌아가기 시작하는데, 딸들은 어머니와 할머니 함께 작업하고 며느리들도 시어머니와 함께한다.
예를 들면 바크 지역에 사는 직조공인 자흐라 알리에바(Zahra Alieva)의 집안의 경우를 보면 전승의 경로를 알 수 있다. 자흐라 알리에바는 태어날 때부터 집안에 있는 물레를 보았고, 자매들과 함께 어머니를 도와 양모를 빗고, 실을 만들고, 단순한 문양의 카펫을 짰다고 한다. 14세에 그녀는 혼자 카펫을 짜기 시작했다. 그녀는 직조의 연장자인 할머니가 매듭을 매지 못하게 되자 할머니를 도와 양모를 소모기(梳毛機)로 빗어서 고르며 실을 자았고, 그러는 동안 할머니는 그녀에게 몇 가지 기술을 가르쳤고, 여러 가지 색상을 배합하며 짜는 방법을 일러주었고, 문양이 지닌 의미 등을 가르쳐 주었다.
친척과 이웃도 카펫 직조를 돕는다. 이러한 협업을 ‘이마드기(imadgi)’라고 부른다. 카펫을 직조하는 모든 과정은 축하연을 열고 축하를 나누는 특별한 관습과 연관이 있다. 구바에 사는 직조공인 코눌 구세이노바(Konul Guseinova)에 따르면 베틀 둘레에 날실을 감고 잡아당기는 작업에만 2명~3명이 필요한데, 이 작업이 장차 카펫이 완성되는 기초 단계이기 때문이다. 그 과정을 노련한 카펫 장인이 감독한다. 이 작업이 끝나면 장인에게 선물을 주고, 당일에 축하연을 연다. 라흐치에 사는 직조공 아비다 무사예바(Abida Musaeva)는 기초 단계인 테두리를 마무리하고 카펫을 절반 정도 완성하면, 카펫의 성공적인 완성을 기원하며 또 다시 축하연을 연다고 한다. 완성된 카펫을 베틀에서 분리하는 것은 매우 엄숙한 의식이다. 이날은 행운이 있는 날이라고 생각해서 많은 사람들이 소원을 빈다.
본인들이 사용하기 위해 카펫을 직조하는 것과는 별도로, 직조공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주문을 받아 카펫을 만들기도 한다. 구바, 가자흐, 데베치(Devechi), 으스마일리, 및 렌코란(Lenkoran) 등지의 카펫 마을이 연합한 ‘카펫연합회(World of Carpets Association)’의 회장인 파트마 아가미르자예바(Fatma Agamirzayeva)는 알판(Alpan)·가라트(Garat)·알리베이기실리크(Alibeygyslik)·힐(Khil)·피랄(Piral)·고낙켄트(Konakend)·기밀(Gymyl) 등의 구바 지역 많은 곳에서 직조공들이 결혼식용 카펫인 ‘혼찰리(Khonchaly)’와 ‘아크 귤(Ak Gul)’, 장례용 카펫인 ‘랴차크 투룬시(Lachak Turunj)’, 기도용 카펫인 ‘나마즐리그(Namazlik)’ 등을 직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가내에서 작업하는 직조공들도 디자이너나 대형 공방에서 오는 주문을 받기도 한다.
직조공들은 주문받은 카펫을 직조하는 과정에서 저마다 기술, 조밀도, 배색, 문양 등에서 그들만의 창의성을 발휘한다. 아제르바이잔의 중세 시대 시인 푸줄리(Fuzûlî, Fizuli, 1495경~1556)에게 헌정된 엘다르 미카일-자데흐(Eldar Mikail-zadeh)의 카펫 작품 ‘셰비 히지란(Şəbi Hicran, Shabi Hijran)’(1986년)은 바크에 있는 노브하니(Novhany) 마을 출신인 나질리아- 하눔(Nazilya-hanum)에 의해 창의적으로 재해석되었다. 이렇게 탄생한 작품은 원본의 작가인 미카일–자데흐(Mikail-zadeh)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제르바이잔 공화국의 전통적인 아제르바이잔 카펫 직조 기술 [Traditional art of Azerbaijani carpet weaving in the Republic of Azerbaijan]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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