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오스트리아 /아르놀트 쇤베르크 유산
[The Arnold Schönberg Estate]
국가 : 오스트리아(Austria)
소장 및 관리기관 : 아르놀트 쇤베르크 센터(Arnold Schönberg Center)
등재연도 : 2011년
작곡가이자 화가, 교사, 이론가, 혁신적 선구자였던 아르놀트 쇤베르크(Arnold Schönberg, 1874~1951)는 서구 문화사 예술 분야에서 가장 두드러진 인물 중 한 사람이다. 쇤베르크의 작품은 훗날 ‘새로운 음악(New Music)’이라 이름 붙인 신사조의 원전(原典) 자료이다. 그의 이름은 ‘불협화음으로부터의 해방’에 따른 조성음악(調性音樂) 작곡의 포기(renunciation of tonal composition), 그리고 ‘오직 상호적으로만 연관된 12음 기법으로 작곡하는’ 12음 음악(twelve-tone music, dodecaphony)의 발전이라는 두 가지 매우 획기적인 혁신과 연관되어 있다.
아르놀트 쇤베르크가 남긴 곡과는 별도로 그의 저작물 또한 20세기 전반의 음악사·지성사·문화사는 물론 망명 연구 및 현대사 연구에 귀중한 문서이다. 매우 다채로운 분야에 관심을 가졌던 한 저명한 예술가에 관한 실증으로서 미학, 유대인 관련 문제, 정치 및 종교와 관련하여 제기된 문제들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쇤베르크는 놀랍도록 논리적이며 창의적인 그의 예술적 발전이 전통으로부터의 진보, 표현의 자유, 고전주의적 모더니즘이라는 현대적 작곡의 기본 패러다임이 되었다는 사실을 통해 한 세기를 주도한 대표적 인물이 되었다.
빈 악파(Viennese School)의 아버지였던 쇤베르크는 알반 베르크(Alban Berg, 1885~1935), 안톤 베베른(Anton Webern, 1883~1945), 한스 아이슬러(Hanns Eisler, 1898~1962), 니코스 스칼코타스(Nikos Skalkottas, 1904~1949), 로베르토 게르하르트(Roberto Gerhard, 1896~1970), 그리고 존 케이지(John Cage, 1912~1992)와 같은 저명한 유럽과 미국의 작곡가들을 가르쳤다.
또한 시각예술가이기도 했던 쇤베르크는 프란츠 마르크(Franz Marc),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와 같은 ‘청기사파(Blue Rider Group)’ 화가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20세기 작곡가이자 오스트리아의 작곡가로서 그가 남긴 ‘아르놀트 쇤베르크 유산(The Arnold Schönberg Estate)’은 오스트리아 빈(Wien)에 소재한 아르놀트 쇤베르크 센터(Arnold Schönberg Center)에 소장되어 있다. 이 유산은 음악 및 미술학자, 교사·음악가·역사가들을 위해 최고 수준의 다양한 연구 범위를 제공하는 매우 중요하고 가장 규모가 방대한 컬렉션 중 하나이다.
아르놀트 쇤베르크의 유산은 전체가 하나로서 전승될 수 있도록 쇤베르크에 의해 그의 후손에게 유증되었다.
아르놀트 쇤베르크 자신과 그의 작품에 관한 방대한 양의 음악적·이론적·비평적 출판물, 그의 음악에 대한 수많은 연주와 녹음 작업 등은 모두 새로운 음악에 대해서는 물론 현대 예술 전반에 걸쳐 고전적인 거장이었던 쇤베르크의 이론을 증명해 주고 있다.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
그 원본을 아르놀트 쇤베르크 자신이 저술하거나 소유하였던 아르놀트 쇤베르크 유산은 고유하며 따라서 대체 불가능하다. 서구 클래식 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작곡가 중 하나인 쇤베르크에 관하여 매우 중요한 자료이며, 동시에 쇤베르크를 넘어 서구 클래식 음악의 가장 도전적 시기 중의 하나인 20세기 전반부의 음악, 음악 생활, 문학, 사회 문화사에 관하여서 중요한 자료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르놀트 쇤베르크 유산 [The Arnold Schönberg Estate]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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