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아르메니아 /작곡가 아람 하차투리안의 필사 악보 및 영화 음악 컬렉션
[Collection of note manuscripts and film music of Composer Aram Khachaturian]
Collection of note manuscripts and film music of Composer Aram Khachaturian
Collection of note manuscripts and film music of Composer Aram Khachaturian
Collection of note manuscripts and film music of Composer Aram Khachaturian
Collection of note manuscripts and film music of Composer Aram Khachatur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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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아르메니아(Armenia)
소장 및 관리기관 : 아람 하차투리안 박물관(Aram Khachaturian home-museum), 아르메니아국립기록보관소(National Archives of Armenia), 러시아의 고스필모폰드(Gosfilmofond, 러시아 영상자료원), 카렌 하차투리안(Karen Khachaturian, 하차투리안의 아들)
등재연도 : 2013년
아람 하차투리안(Արամ Եղիայի Խաչատրյան, Aram Khachaturian, 1903~1978)은 아르메니아 출신의 작곡가로 진정한 보편성을 지닌 음악가로서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유네스코는 하차투리안을 20세기가 낳은 가장 위대한 음악가들의 반열에 오름을 공인하고, 그의 탄생 100주년을 기려 2003년을 ‘아람 하차투리안의 해’로 선언하기도 하였다. 하차투리안의 작품은 세계 음악의 ‘황금 포트폴리오’의 하나이며, 널리 알려진 발레곡 《가야네(Gayane)》중 ‘칼의 춤(Sabre Dance)’은 우리 시대의 가장 인기 있는 명곡 리스트 가운데서도 손꼽는 작품이다.
아람 하차투리안은 거의 모든 음악 장르와 형태를 아우르는 포괄적인 음악 유산을 남겼다. 3편의 발레 음악인《행복(Happiness)》·《가야네》·《스파르타쿠스(Spartacus)》와 3곡의 콘체르토, 3곡의 콘체르토-랩소디(피아노와 관현악 협주곡·바이올린과 관현악 협주곡·첼로와 관현악 협주곡), 3편의 교향곡, 다수의 관현악 작품, 독주곡 작품, 합창곡 작품, 교향악단을 위한 작품, 노래 등을 작곡했다. 더불어 아르메니아 영화 또는 러시아 영화의 배경 음악과 레치타티보와 푸가, 어린이 앨범, 군악대 연주곡 등을 작곡하였다. 아르메니아 및 모스크바의 극장에서 공연된 연극의 배경 음악 21편도 작곡했는데 1955년에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맥베스’, 1958년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리어왕’, 1941년 미하일 유리예비치 레르몬토프(Michael Lermontov, 1814~1841)의 ‘가면무도회’등에도 그의 배경음악이 연주되었다. 하차투리안의 음악은 영국에서 방영된 TV 시리즈 ‘원딘 해운회사(The onedin Line)’와 같은 드라마와 영화의 배경 음악에 쓰이기도 했다.
하차투리안은 생전에 수많은 훈장을 받았는데, 소비에트 연방(USSR) 시절에는 수차례에 걸쳐 ‘국가 훈장’을 받았으며, 교황 요한 23세(1963년 바티칸) 훈장을 포함하여 여러 국가와 국가 원수의 이름으로 수여되는 메달과 훈장·표창 등을 받았다. 아람 하차투리안은 산타 체칠리아 국립음악원(Accademia Nazionale di Santa Cecilia, 로마), 독일과 그리스의 음악원, 아르메니아 학술원의 명예교수로 활동하였으며, 그는 아르메니아 음악 문화의 발전에 크게 공헌한 진정한 아르메니아인이었다.
그는 동양(아르메니아 지역이 터키를 중심으로 동쪽에 있음을 뜻함) 음악 전통과 서유럽 음악 전통을 결합시키는 데 성공한 독보적인 음악가였다. 그는 이러한 동서양의 음악 전통의 결합을 바탕으로 전통적인 오리엔털 음악의 풍부한 잠재력을 새로운 방식으로 구현하였다. 아르메니아의 농촌 또는 도시의 민속 음악을 광범하게 수용한 아람 하차투리안은 아르메니아 작곡 학교의 수준을 새로운 고전적 수준으로 끌어올렸고, 세계 문화에서 확고한 위상을 차지할 수 있도록 이끌었다. 하차투리안의 작품은 캅카스에 있는 유라시아의 일부 지역인 트랜스코카시아(Transcaucasia)의 공화국과 중앙아시아 등에 여러 작곡 학교가 형성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쳤다. 아람 하차투리안은 아르메니아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애국가의 작곡가이기도 하다.
하차투리안의 50주년 생일을 기념하는 한 기사에서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Dmitriy Shostakovich, 1906~1975)는 다음과 같이 밝혔다.
“하차투리안이 아르메니아인의 음악에 기여한 공로는 지대하며, 소비에트연방 음악 문화 전체에 기여한 점도 결코 그보다 작지 않다. 하차투리안은 ‘소비에트 동부’음악의 작곡을 지극히 다양한 방식으로 확신에 찬 모습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매우 극적인 감성과 애국적이며 심금을 울리는 감성을 표현한 우리 시대 최초의 작곡가이다. 아람 하차투리안은 이제 50세가 되었다. 하지만 그는 여전히 젊은 작곡가이다. 그는 ‘젊음’이 가지는 의미에 가장 적확하게 맞는 음악가이다. 그의 창의적 열정, 그의 훌륭하고 독창적인 음악적 재능은 사라질 기미가 전혀 없다. 나는 하차투리안이 절정에 이르렀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창조적인 승리가 가져다주는 많은 기쁨은 아직까지 그의 내면에 충만하다. 그 증거로 그는 지칠 줄 모르는 낙관주의자이고, 소비에트의 애국 예술가의 밝고 긍정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표현적인 미디어를 이용할 줄 알며, 성숙하고 확신에 찬 기교의 보고이기도 하다는 사실이다.”
G. Shneerson, Aram Khachaturyan, 모스크바, Foreign Languages Publishing House, 1959
• 필사 악보 컬렉션(Collection of note manuscripts)
A 컬렉션 : 아르메니아의 수도 예레반(Yerevan)에 있는 아람 하차투리안 박물관(Aram Khachaturian home-museum)에서 소장하고 있는 《칼춤》의 친필 악보와 여러 판본.
B 컬렉션 : 아람 하차투리안의 아들인 카렌 하차투리안(Karen Khachaturian)의 가족이 소장하고 있는 기록물. 모든 필사 악보는 1929년~1965년 사이에 작곡된 작품으로 하차투리안의 원본 악보이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세계 곳곳의 여러 나라에서 하차투리안의 여러 작품을 발간할 때, 위의 필사 악보들은 원본으로서 참고해왔다. 이러한 사실은 이들 악보의 보존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그 중요성을 보여준다. 그의 작품은 현재에도 세계 곳곳에 있는 최고의 무대나 콘서트 극장에서 연주되고 있기 때문에 아람 하차투리안 작품의 악보에 대한 수요는 전 세계적으로 매우 높은 편이다.
아람 하차투리안의 음악은 로스트로포비치(M. Rostropovich, 1927~2007)·크누셰비츠키(S. Knushevitskiy, 1908~1963)·아돌프 오드노포조프(A. Odnoposoff, 1917~1992) 등과 같은 첼리스트, 야코프 블라디미로비치 플리예르(Yakov Flier, 1912~1997)·레프 니콜라예비치 오보린(L. Oborin, 1907~1974)·윌리엄 카펠(W. Kapell, 1922~1953)·니콜라이 페트로프(N. Petrov, 1943~2011)·아서 루빈스타인(A. Rubinstein, 1887~1982)·림파니(M. Limpany, 1916~2005)·보리스 베레좁스키(B. Berezovsky, 1969~) 등과 같은 피아니스트, 펄만(I. Perlman, 1945~)·빅토르 피카이젠(V.Pikaizen, 1933~)·다비트 오이스트라흐(D. Oystrah, 1908~1974) 등과 같은 바이올린니스트, 카라얀(Herbert von Karajan, 1908~1989)·주빈 메타(Z. Mehta, 1936~)·유진 오르먼디(Y. Ormandy, 1889~1985)·스토코프스키(L. Stokovsky, 1882~1977)·겐나디 로즈데스트벤스키(G. Rozhdestvenski, 1931~) 등과 같은 지휘자들에 의하여 런던·베를린·빈·뉴욕·파리·모스크바 필하모닉 또는 심포니 오케스트라에 의하여 연주되어 왔다.
• 영화 음악(Film music)
널리 알려진 그의 걸작들과 함께, 아람 하차투리안은 영화 및 드라마 배경 음악을 많이 작곡하였다. 그중 17편은 ‘아르메니아 국립영상자료원(Archives of the Armenian National Cinematheque, ANC)’에 보관되어 있다. 그가 작곡한 영화 음악은 영화 없이 별도로 연주된 적이 없다. 영화의 성공 여부와 무관하게 대부분의 영화는 극장에서 재상영하지 않기 때문에, 하차투리안이 남긴 위대한 유산의 상당 부분은 몇몇 사람들에게만 제한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제는 사람들에게서 잊힐 위기에 놓여 있다.
설상가상으로 아르메니아 국립영상자료원의 운영 재원은 지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문화유산을 보존하거나 보호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그래서 이 고유한 문화유산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2005년에 ‘미래를 기억하라(Remember the Future)’라는 프로젝트의 틀 안에서 유네스코(UNESCO) 아르메니아위원회와 유네스코 모스크바 사무실의 협조 하에 아람 하차투리안의 영화음악을 디지털화하게 되었다. 영화 음악이 있는 영화는 아르메니아 국립기록보관소(National Archives of Armenia)와 러시아의 고스필모폰드(Gosfilmofond, 러시아 영상자료원)에 소장되어 있다.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불가능성 :
아람 하차투리안은 20세기에 탄생한 작곡가이다. 그는 교향곡 음악에 동양(아르메니아 지역)의 음악 전통을 접목한 최초의 작곡가였다. 그가 남긴 음악은 당대 가장 중요한 사건의 진수였으며 때문에 지속성과 생기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하차투리안 음악의 고유한 가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오늘날에도 현대의 작곡가들은 과거 쇼스타코비치 등 많은 음악가들이 칭송했던 하차투리안의 화려한 관현악 조곡법에서 볼 수 있는 신선한 느낌과 생기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아르메니아 음악 비평가 조지 메이슨(George Mason)은 「캘리포니아 쿠리에(The California Courier)」(미국에서 발행된 아르메니아인 신문, 1972년 2월 3일)에 아람 하차투리안에 대해 다음과 같이 훌륭하게 정리하였다.
‘아람 하차투리안은 세계 음악사에 남긴 그의 기여, 그동안 받아온, 미래의 세대들에게 받게 될 인정이라는 관점에서 진정한 위대한 음악가이자 살아있는 가장 훌륭한 음악가 중 한 명이다.’
아람 하차투리안은 42개국에서 연주를 했다고 한 인터뷰에서 밝힌 적이 있다. 그는 미국과 라틴아메리카, 일본, 이집트, 레바논, 영국, 프랑스, 오스트레일리아, 이탈리아, 독일연방공화국, 벨기에, 네덜란드, 핀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불가리아, 체코슬로바키아, 독일민주주의공화국 등 세계 곳곳에서 큰 갈채를 받았다. (V. Yusefovich. Aram Khachaturyan. Sphinx Press, Inc. New York, 1985, p. 199)
멕시코에서 아람 하차투리안은 음악원의 명예 회원이자, 국립음악콘서바토리의 회원이다. 아르헨티나에서는 열렬한 관중에게 에워싸였고, 브라질 사람들은 그의 차 전면 유리를 향해 환호하며 모자를 던졌다. 1968년 미국에서 데뷔할 당시, 비평가들은 아르메니아 사람들이 이제야 하차투리안을 알아보게 되었다고 농담 삼아 말하기도 하였다. (V. Yusefovich. Aram Khachaturyan. Sphinx Press, Inc. New York, 1985, p. 199) 아람 하차투리안이 남긴 몇 작품이 출간 과정에서 수차례 수정되었던 전례로 보아 본 필사 원고는 대체불가능하다.
아람 하차투리안이 선보인 영화 음악은 ‘영화’라는 장르 전체의 발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또한 동양의 영화 예술의 영화 음악 전통을 형성하는 동기가 되었다. 아람 하차투리안은 동양의 음악 문화를 영화 예술에 접목한 최초의 작곡가였다. 하차투리안 이전까지는, 오리엔트를 묘사함에 있어 틀에 박힌 스타일의 음악이 관례처럼 사용되었다. 아람 하차투리안은 동양의 멜로디와 유럽의 클래식 음악(특히, 교향곡 문화)을 성공적으로 접목하였을 뿐만 아니라, 영화 배경 음악의 작곡이라는 평범한 옷감 속에 민족의 노래, 악기 선율, 춤 선율을 과감하게 적용하여 순수한 민족지(誌)학적인 방법에 따라 상호 교차시키며 짜 넣었다.
《페포(Пепо, Pepo)》(1935)《잔게주르(Зангезур, Zangezour)》(1938)《사드(Сад, Garden)》(1939) 등의 영화에 쓰인 음악들은 근동과 중동 전 지역에서 영화 음악적 이미지가 탄생하는 전통의 근간이 되었다. 아람 하차투리안의 영화 음악은 동양의 국가들이 지닌 전통적 음악 문화와 유럽의 클래식 문화를 융합하는 길을 열었다. 또, 그가 만든 영화 음악은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작곡가에게서 창조되었으므로, 이들 영화 음악의 가치는 하차투리안의 영화 음악 작품만이 지닌 특별한 의미의 패턴을 선보이고 있다. 아람 하차투리안의 영화 음악을 잃어버린다면, 듣는 영화의 기틀이 마련되고 영화 음악이 형성된 시기인 영화 예술 및 음악 문화의 한 지층 전체를 잃어버리는 것이 될 것이다.
이 유산 중 악보 컬렉션은 아르메니아의 예레반에 있는 아람 하차투리안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필사 악보 컬렉션 중 B 컬렉션의 기록물과 아람 하차투리안 영화 음악은 모스크바에 사는 하차투리안의 아들, 카렌 하차투리안이 소유하고 있다. 영화음악 컬렉션은 아르메니아 국립기록보관소(National Archives of Armenia, NAA)가 소유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작곡가 아람 하차투리안의 필사 악보 및 영화 음악 컬렉션 [Collection of note manuscripts and film music of Composer Aram Khachaturian]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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