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세계무형유산 /아제르바이잔 /여성용 실크 머리 스카프 켈라가이으의 제작 및 착용에 관한 전통 공예와 상징(337)

eorks 2020. 5. 7. 00:15

세계무형유산 /아제르바이잔 /여성용 실크 머리 스카프 켈라가이으의 제작 및 착용에 관한 전통 공예와 상징
[Traditional art and symbolism of Kelaghayi, making and wearing women’s silk headscarves]

요약 : 그레이트 실크로드를 따라 발견되는, 오랜 전통을 지닌 ‘켈라가이으(Kəlağayı, 영어식 명칭은 켈라하이(Kelaghayi))’ 예술은 아제르바이잔의 두 도시, 셰키(Sheki)시와 바스갈(Basgal) 마을에서 집중적으로 발달하였다. 켈라가이으는 직조와 염색, 나무 스탬프를 이용한 장식에 이르기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 완성된다. 직공은 양잠업자로부터 가느다란 견사를 구매한 후 베틀에서 실크 섬유를 짠 뒤, 끓이고 건조시켜 사각형 모양의 원단을 만든다. 장인들은 여러 가지 식물성 재료를 이용하여 옷감에 다양한 색상을 물을 들이고, 목제 스탬프에 송진 · 파라핀 · 고형 유지로 만들어진 액체 염료를 묻혀서 원단에 문양을 찍어서 만든다.

머리 스카프의 색상은 저마다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고, 결혼이나 추도식, 일상생활, 축하행사 등과 같은 특정한 사회적 행사에 따라 다르게 이용한다. 켈라가이으를 만드는 기술은 오직 비공식적인 도제의 방식으로만 전승되며 기본적으로 가업에 해당한다. 켈라가이으를 만드는 각 가문마다 고유한 특징과 장식 문양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머리 스카프를 만들고 쓰는 전통적인 관습은 아제르바이잔의 문화 정체성과 종교적 전통을 표현하는 것이며, 동시에 사회적 결속을 상징하고 있다. 또한 켈라가이으 스카프는 여성의 역할을 강화하고 아제르바이잔 사회의 문화적 통일성을 보다 강화하는 유산이다.

실크 스카프 켈라가이으의 제작 및 착용에 관한 전통 공예와 상징

실크 스카프 켈라가이으의 제작 및 착용에 관한 전통 공예와 상징

실크 스카프 켈라가이으의 제작 및 착용에 관한 전통 공예와 상징

실크 스카프 켈라가이으의 제작 및 착용에 관한 전통 공예와 상징

실크 스카프 켈라가이으의 제작 및 착용에 관한 전통 공예와 상징

실크 스카프 켈라가이으의 제작 및 착용에 관한 전통 공예와 상징

실크 스카프 켈라가이으의 제작 및 착용에 관한 전통 공예와 상징

실크 스카프 켈라가이으의 제작 및 착용에 관한 전통 공예와 상징

    국가 : 아제르바이잔(Azerbaijan)
    등재연도 : 2014년
    지역정보 :
    현재, 켈라가이으를 만들어서 쓰는 전통은 아제르바이잔공화국의 2개 지역, 셰키시와 이스마이을르(Ismayilli) 지역에 있는 바스갈 마을에서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두 지역 모두에서 수 세기에 걸쳐서 켈라가이으 예술을 지켜왔고 전통 그대로의 모습을 보존하고 있다. 그러나 켈라가이으를 제작하는 곳이 단 두 곳에 불과함에도 아제르바이잔공화국 전역과 수도 바쿠 등에서 일정 정도의 여성들이 켈라가이으를 사용하며, 켈라가이으가 그들의 정체성을 상징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아제르바이잔공화국의 국경 밖에서도, 특히 이란이슬람공화국 · 조지아 · 투르크메니스탄 · 터키 · 우즈베키스탄의 일부 지역을 비롯한 여러 공동체에서는 켈라가이으 공예를 행하며 그 진가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 켈라가이으 예술, 그리고 그에 관련된 지식 및 전통은, 문화적 뿌리를 상징하는 증표로서 해외에 거주하는 아제르바이잔 언어 공동체에 강력한 문화적 소속감을 갖게 하고 있다.
    본문 :
    켈라가이으 예술은 여성용 실크 머리 스카프를 만들고 착용하는 전통 풍습이다. 이 풍습은 그레이트 실크로드를 따라 깊이 뿌리 내리고 있다. 켈라가이으 공예와 관련된 지식 및 기술은 여러 가지 다층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주변의 자연에 대한 전통적인 지식과 깊은 관련이 있다. 켈라가이으 제작 과정은 섬유의 직조, 염색, 패턴을 만드는 나무 도장 장식 등 여러 분야의 장인들이 참여하는 여러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직조공은 가느다란 견사를 선택하여 정방형의 섬유인‘켈라가이으(kelaghayis, 150~160cm)를 생산한다. 그런 다음 염색 장인이 사이프러스, 오렌지, 야생사과나무 껍질 등의 식물성 재료를 이용하여 켈라가이으를 다채로운 색상과 색조로 물들이고, 여기에 액체 밀랍과 파라핀을 묻힌 ‘갈리프(galib)’이라고 부르는 나무 도장을 이용해서 여러 가지 패턴을 찍어 원단을 장식한다. 이처럼 켈라가이으를 완성하기까지는 다양한 관습, 기술, 재료, 도구가 필요하다. 여성들은 나이나 미적인 감각에 맞추어서 여러 가지 다채로운 스타일의 켈라가이으를 착용할 수 있다.

    머리 스카프로 이용될 사각형의 공간 안에 찍어 넣는 패턴 장식을 통하여 켈라가이으 장인들은 전통에 대한 자신의 견해, 우주에 대한 지식, 정신적 · 문화적 가치를 반영한다. 켈라가이으의 색상은 저마다 상징적인 의미를 띠며, 대개의 여성들은 결혼식이나 장례식, 일상생활, 축하의식 등과 같은 특정한 사회적 행사에 따라, 그에 적합한 색상의 켈라가이으를 두른다. 장인 가문, 그리고 여성 사이에서 세대를 이어 전승되어온 켈라가이으 제작 및 착용과 관련된 전통적인 풍습은 아제르바이잔의 문화 정체성, 종교 전통의 표현 형태이며, 여성의 역할과 아제르바이잔 사회의 문화적인 결속을 강화하는 사회적 단합의 상징이기도 하다.

    예능보유자 / 기능보유자 :
    켈라가이으 전통에는 남성과 여성이 모두 관여하고 있다. 각자의 역할은 명확하게 구분되며, 남성과 여성의 역할은 완벽하게 균형을 이루며 제조 공정의 여러 단계와 연계되어 있다. 켈라가이으 장인들은 다음과 같은 4개 분야로 나뉘며, 각 분야마다 켈라가이으 전통을 완성하기까지 특정 과정을 수행하는 장인과 그들을 도우며 기술을 익히는 문하생들이 활동하고 있다.

    1) 대부분이 여성으로 이루어진 켈라가이으 원단 직조공인 토후주(toxucu, tokhuju)는 양잠업자로부터 특정한 가느다란 견사를 선택하여 구매한 후, 베틀에서(켈라가이으 섬유 직조로만 이용되지는 않음) 표준 크기의 섬유를 짜고, 삶은 후 건조시킨다.

    2) 대부분 남성으로 이루어진 나무 도장(스탬프) 조각가인 갈리프치(galibchi)는 여러 가지 목재와 금속 부품을 이용해서 켈라가이으의 문양을 장식할 나무 도장을 만든다.

    3) 남성이나 여성으로 이루어진 나무 도장(스탬프) 찍는 사람인 타바케시(tavakesh)는 자신이 고른 패턴의 도장에 수지와 파라핀, 고체 유지 등을 섞어 만든 용액을 묻혀 켈라가이으 직물 위에 찍어서 장식한다.

    4) 대부분 남성으로 이루어진 염색공인 보야기치(boyagchi)는 소매상이나 농부 등에게 구매한 천연 재료를 이용해서 켈라가이으 섬유를 끓는 물에 염색하고, 마지막으로 세척한 후 건조시킨다. 염색공은 켈라가이으 제작에 관한 전체 공정을 조율하며, 자신의 공방에서 켈라가이으를 판매하고 최종적으로 다른 장인들에게 보수를 지불한다. 대부분의 경우 염색공과 나무 도장 찍는 사람의 역할은 한 사람이 수행한다.

    규모가 가장 큰 켈라가이으 전통의 담지자 집단은 연령과 무관하게 켈라가이으를 정기적으로 착용하는 아제르바이잔의 여성들이며, 이런 여성들에게 켈라가이으는 문화정체성과 종교 전통의 상징이다. 이런 여성들은 아제르바이잔 각지에서 거주하는 다양한 소수민족 집단에 속해 있는 경우도 있다.

    전승 정보 :
    아제르바이잔의 문화적 배경과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는, 즉 여성들의 켈라가이으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는 켈라가이으 풍습과 전승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동력 중 하나이다. 아제르바이잔 여성들은 이 켈라가이으 전통 예술의 상징 및 의미에 관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보유하고 전승하고자 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성들은 가족 내에서 어린 소녀들에게 켈라가이으를 두르는 방법을 알려준다. 어머니는 결혼을 앞둔 젊은 여성이 지녀야 하는 각각의 켈라가이으를 보여주고 그것이 지닌 상징과 패턴을 설명하면서, 결혼하는 딸이나 며느리에게 전통적으로 켈라가이으 세트를 선물한다.

    켈라가이으 예술은 기본적으로 가업에 해당하므로, 그 제작과 관련된 일에 종사하는 각각의 장인들은 비공식적 도제의 방식으로 관련 기술을 전수받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각 장인의 가문은 각자 켈라가이으 장식에서 고유한 스타일과 패턴상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켈라가이으를 착용하는 여성들도 알고 있으며, 여성들 또한 저마다 선호하는 특정한 패턴이나 스타일이 있다.

    켈라가이으 제작에 있어서 비공식적인 도제 방식이란 장인의 몸놀림을 관찰하고, 각종 재료와 기술을 암기하고, 장인의 감독 하에 실제로 체험을 해보는 과정이다. 켈라가이으 전통 기술의 전승에 있어서 제작의 각 단계를 담당하는 장인 그룹에 따라 서로 다른 특징이 나타난다. 켈라가이으 직공의 경우에는 문하생이 켈라가이으용 섬유를 직조하는 정확한 방법을 습득하여야 하고, 나무 도장 조각가의 경우에는 풍성한 패턴을 나무 위에 조각하는 기술을 마스터해야 하며, 나무 도장을 찍는 사람 및 염색 장인은 패턴의 정확한 대칭과 천연 염료의 용법에 대하여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염색 장인들도 자신의 공방에서 켈라가이으를 판매하면서 패턴의 상징적인 의미를 설명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장인들은 각 작업에서 켈라가이으의 상징을 올바른 해석하도록 유도하고, 켈라가이으를 제작하고 착용하는 목적을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한다.

    무형유산의 의미 :
    정교한 기술 그리고 켈라가이으 예술의 상징을 통하여 표출되는 우주에 관한 지식을 보유하는 재능 있는 담지자로서, 스승은 물론 숙련된 문하생까지 아제르바이잔 사회 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므로, 장인들에게 있어 켈라가이으 예술은 특별한 자긍심의 원천이다. 스승이나 문하생에게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켈라가이으 제작 기술은 사회 내에서 그들이 담당하는 역할과 지위를 규정하는 근본에 해당한다. 켈라가이으 장인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색상은 여인들에게는 여러 가지 다양한 사회적 의미를 함의한다. 따라서 아제르바이잔의 여러 지역에서 신부는 약혼식에서 신랑 가족 측으로부터 여러 가지 선물과 달콤한 과자 등과 함께 부와 기쁨을 상징하는 붉은 색 켈라가이으를 선물 받고, 또 순결과 신혼부부의 새로운 인생을 상징하는 흰색 켈라가이으를 결혼 선물로 받는 것이 통례이다.

    오늘날 의상을 완성하는 한 요소로서 켈라가이으를 머리에 쓰는 이유는 반드시 종교적인 배경 때문만은 아니며, 아제르바이잔 여성에게 의미 있는 강력한 문화적 · 심미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아제르바이잔 사회 내에서는 일반적으로 켈라가이으 머리 스카프에 있는 문양을 금방 인지하며, 시나 다른 회화 등에서 켈라가이으는 아름다움과 순수 그리고 여성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자주 등장한다. 켈라가이으 예술은 또한 전통적인 평화 유지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즉, 다투고 있는 남성들에게 여성이 켈라가이으를 떨어뜨리면 싸움을 멈추어야 한다는 오랜 풍습이 있다.

    아제르바이잔에서는 많은 여성들이 켈라가이으 머리 스카프를 가보로 보관한다. 여러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맞게 켈라가이으를 머리에 쓰는 것은 일상생활 속에서 일정한 상황에 대처하는 여성의 태도를 표현하는 일반적 풍습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여성용 실크 머리 스카프 켈라가이으의 제작 및 착용에 관한 전통 공예와 상징 [Traditional art and symbolism of Kelaghayi, making and wearing women’s silk headscarves]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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