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키르기스스탄과 카자흐스탄의 유르트(투르크 족의 이동식 주거) 제작에 관한 전통 지식 및 기술
[Traditional knowledge and skills in making Kyrgyz and Kazakh yurts (Turkic nomadic dwellings)]
요약 : ‘유르트(yurt)’는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스탄 사람들이 사용하는 이동 가능한 주거 형태를 말한다. 원형의 나무 틀 위에 펠트를 씌우고 밧줄로 동여매는 형태로서 쉽게 조립하고 단시간 내에 해체할 수 있다. 유르트 제작에 관한 지식의 담지자는 유르트를 만들고 실내를 장식하는 남성과 여성 모두이다.
유르트는 재사용이 가능한 천연의 재료로 만든다. 남성과 초보 제작자들은 손으로 나무틀을 세우며, 부분적으로 목재 · 가죽 · 뼈 · 금속 등을 이용하기도 한다. 여성은 전통적인 동물 또는 식물, 기하 형태의 패턴으로 장식한 실내 장식용과 외부를 감쌀 덮개를 만든다. 덮개는 경험이 많은 여성 장인의 감독 하에 공동체 단위로 공동으로 작업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 과정에는 직물 짜기, 실잣기, 꼬기, 펠트 만들기, 수놓기, 바느질 등 전통적인 수공예 기법이 총동원된다. 유르트를 완성하기까지 공동체 전체의 참여가 필요하므로 인간의 공유 가치, 건설적인 협력 관계 및 창조적인 상상력이 요구된다.
전통적으로 관련 지식과 기술은 가족 내에서 스승으로부터 문하생에게로 전승된다. 거의 모든 잔치, 의식, 출산, 결혼, 장례식 등의 행사가 모두 유르트 안에서 이루어진다. 그런 만큼 유르트는 오늘날까지 가족, 전통적 환대를 상징하는 표식으로서 여겨지며,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스탄 사람들의 정체성의 근간을 이룬다.
유르트(투르크 족의 이동식 주거) 제작에 관한 전통 지식 및 기술
유르트(투르크 족의 이동식 주거) 제작에 관한 전통 지식 및 기술
유르트(투르크 족의 이동식 주거) 제작에 관한 전통 지식 및 기술
유르트(투르크 족의 이동식 주거) 제작에 관한 전통 지식 및 기술
유르트(투르크 족의 이동식 주거) 제작에 관한 전통 지식 및 기술
유르트(투르크 족의 이동식 주거) 제작에 관한 전통 지식 및 기술
유르트(투르크 족의 이동식 주거) 제작에 관한 전통 지식 및 기술
유르트(투르크 족의 이동식 주거) 제작에 관한 전통 지식 및 기술
유르트(투르크 족의 이동식 주거) 제작에 관한 전통 지식 및 기술
국가 : 카자흐스탄(Kazakhstan) · 키르기스스탄(Kyrgyzstan)
등재연도 : 2014년
지역정보 :
이 유산은 키르기스공화국과 카자흐스탄공화국 전역에서 연행되고 있다.
본문 :
유르트를 제작하기 위해서,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스탄 사람들에게는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이동식 주거를 완성할 수 있는 관련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유르트는 해체가 가능한 나무틀 위에 펠트 덮개를 덮어 밧줄로 엮어 매는 구조이다. 유르트는 쉽게 세우고 단시간 내에 해체할 수 있다. 손쉽게 이동시킬 수 있고, 꽉 짜인 구조로 되어 있으며, 친환경적이고, 실용적인 주거 행태라는 점이 유르트의 기본적인 특징이다.
유르트 제작에 관한 전통 지식의 담지자는 유르트를 만들고 실내를 장식하는 남성과 여성 장인 모두이다. 전통적으로 관련 지식과 기술은 스승으로부터 문하생에게 구두로 또는 실전 체험이나 공동작업의 형태로 전승된다. 이 전통은 장인들에 의하여 보다 풍성해지고, 생래적 또는 학습을 통해 전통을 전수받은 젊은 세대에 의해 전승되는 위대한 가치이자 유산이다.
함께 유르트를 제작하는 과정을 통하여 장인들은 ‘하나의 가족’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고, 유목민의 입장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주거로서, 도시 거주민의 입장에서는 여름 별장으로서 쓰임으로써 조상의 전통을 전승하고 있다고 느낀다.
유르트는 모든 국가적 축제, 전통적인 행사, 장례식과 추모 행사 등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유르트는 오늘날까지 조상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신성한 가보로서 가족 내에서 지켜지고, 부모로부터 자녀에게로 전수되고 있다.
카자흐와 키르기스 사람들에게 있어 유르트는 주거의 공간이자 우주의 모형일 뿐만 아니라 그들의 민족적 정체성의 상징이기도 하다. 유르트의 천장 맨 꼭대기에 있는 ‘샤니라크(Шаңырақ, shanyrak)’와 ‘튠듀크(түндүк, tyundyuk)’는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스탄의 국가적 상징인 국장(國章)과 국기에도 묘사되어 있다.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스탄의 국가원수는 유르트 안에서 국빈을 맞이한다.
예능보유자 / 기능보유자 :
유르트 제작에 관한 전통 지식과 기술의 담지자는 유르트를 만들고 실내를 장식하는 남성과 여성 장인 모두이다. 남성과 그 제자들은 특수 장치와 도구를 이용하여 전통적인 방식 그대로 수공으로 유르트의 나무틀을 만든다. 유르트나 가족이 사용할 목재나 가죽, 뼈, 금속 부품 등을 만드는 것도 남성의 몫이다.
여성은 외부를 감쌀 덮개와 실내를 장식할 각종 물건을 만든다. 여성들은 경험이 많은 여성 장인의 감독 하에 공동체 단위로 공동 작업하는 것이 원칙이다. 과정에는 직물 짜기, 실잣기, 꼬기, 펠트 만들기, 수놓기, 바느질, 돌려 말기 등 전통적인 수공예 기법을 총동원한다. 여성들이 작업하는 동안 대개 노래를 함께 부르거나 농담을 나누기도 하고, 과거의 유명한 장인에 관하여 담소를 나누거나 전통 음식을 준비해 서로 대접한다.
남녀 장인들은 젊은 세대에게 유르트 제작에 관한 전통 지식과 기술을 보여주고 전수할 기본적인 책임을 진다. 친족 중 지혜로운 남녀 연장자는 유르트의 조립과 해체, 유지, 유르트의 상징에 관한 지식과 기술의 담지자들이다. 이러한 지식은 전통적인 방식대로 가족과 친족의 틀 안에서 전승된다.
역사가, 민족지(誌)학자, 인류학자 등이 유르트 제작의 기원과 전통 지식의 발달에 관한 여러 가지 현안에 관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각급 교육기관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 전통에 관한 기본 지식과 사회 · 문화적 기능 및 중요성에 관하여 가르치고 있다. 박물관은 일반 시민들에게 전통 지식을 보존하고 홍보하는 역할을 한다.
전승 정보 :
실전에서의 훈련, 강좌, 시연 등을 통하여 전통적인 유르트 제작 기술 및 지식이 장인들로부터 젊은 세대에게로 전수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유르트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은 가족의 틀 안에서 아버지가 아들에게, 어머니가 딸에게 또는 장인 공동체에서는 스승이 문하생에게 전수해왔다. 장인 공동체의 구성원 중에 어린이는 아주 어린 나이부터 연장자인 스승을 도우면서 실전을 통하여 기술의 비법을 습득하고 있다.
공교육의 범위 내에서 직업학교나 수공예 특성화 대학교에서는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유르트 제작과 관련된 전통 지식과 기술을 전수한다. 키르기스스탄이나 카자흐스탄은 공교육 차원에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등에서도 어린이를 대상으로 유르트에 대한 기능 및 사용, 중요성 등에 관한 기본 지식을 가르치고 있다. 자수, 실 땋기, 펠트 만들기, 나무 조각 등의 유르트가 완성되기까지 필요한 몇 가지 수공예 기술은 학교, 예술대학, 전문 기관, 공방, 방과후 직업 프로그램 등에서 운영하는 공예 강좌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전수되고 있다.
유르트 조립, 해체 및 유지에 관한 지식과 기술, 유르트와 관련된 상징 등은 가족이나 친족 구성원 중 연장자를 통해서 유르트를 사용하거나 그들 사이에서 보관하는 방법을 배워 전수받고 있다. 이 전통과 관련된 지식 및 기술은 전시회, 축제, 마스터클래스 등의 여러 가지 다양한 문화 행사를 통해서 전통의 담지자와 연행자들이 직접 또는 대중매체를 통해서 대중에게 전파하여 널리 퍼뜨리고 있다.
무형유산의 의미 :
유르트의 완성은 장인 공동체 전체가 참여하는 공동 작업으로서 인류의 공유 가치 형성, 건설적인 협력, 창의적인 상상력 개발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르트와 관련된 공동체 구성원에게 정체성을 갖게 하는 결속의 요인이다. 장인들은 전통 지식과 기술을 젊은이에게 전승하는 과정에서 근면성과 책임감, 신중함, 그리고 환경 친화적인 태도를 가르친다. 유르트를 조립하고 해체하는 동안 가족이나 친족의 연장자는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스탄의 사람들이 수 세기 동안 이어온 민속 전통을 보호, 발전, 전승할 수 있도록 후손들에게 근본적인 가치와 원칙을 전수한다.
모든 민속 축제, 의식, 그리고 아기의 출산과 결혼, 기념일 의식, 장례식 등과 같은 중요 행사는 유르트 안에서 이루어진다. 전통적으로 유르트는 중요한 국가적 명절에 세워진다. 어떤 행사 때에는 200~300개 이상의 유르트가 조립된다. 1995년 키르기스스탄에서는 마나스(Manas), 세메테이(Semetey), 세이테크(Seytek) 3부작의 1000주년 기념행사가 개최되었는데 이때는 총 1,000개의 유르트가 조립되었으며, 1996년 잠불( Жамбул, Jambul) 150주년 축하행사에서는 카자흐스탄의 우지나가시(Ұзынағаш, Uzun-Agach) 마을 인근에서는 2,500개의 유르트가 조립되었다.
자동화된 기술의 시대에 이르렀음에도 전통적인 방식으로 사람의 손으로 직접 작업하고 영감에 의존하여 조립하는 유르트는 공동체와 사회 전체를 위해 특별한 중요성을 지닌다. 유르트는 역사적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안정적이면서도 지속적인 연결점으로서 역할을 지속하고 있다.
주거로서 유르트의 중요성은 도시화에 따라 변화되어 갔지만,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스탄 사람들의 중요한 문화유산임은 오늘날에도 변함이 없다. 유르트는 국가성, 가족, 전통적인 환대의 상징으로서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스탄에서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키르기스스탄과 카자흐스탄의 유르트(투르크 족의 이동식 주거) 제작에 관한 전통 지식 및 기술 [Traditional knowledge and skills in making Kyrgyz and Kazakh yurts (Turkic nomadic dwellings)]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