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세계문화유산 /칠레 /발파라이소 항구 도시 역사 지구(523)

eorks 2020. 11. 16. 16:33

세계문화유산 /칠레 /발파라이소 항구 도시 역사 지구
[Historic Quarter of the Seaport City of Valparaíso]
요약 : 식민 도시 발파라이소(Valparaíso)는 19세기 후반 라틴아메리카의 도시 계획과 건축 발전의 탁월한 사례이다. 자연환경이 원형극장처럼 도시를 감싸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교회 첨탑이 점점이 박혀 있는 언덕과 도시의 주택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곳은 언덕과 평지가 기하학적인 모양의 구획으로 대조를 이루고 있다. 도시에는 가파른 언덕으로 오르는 ‘엘리베이터’와 같이 산업화 초기에 만들어진 흥미로운 사회 기반 시설이 잘 보존되어 있다.

발파라이소 항구 도시 역사 지구

발파라이소 항구 도시 역사 지구

발파라이소 항구 도시 역사 지구

발파라이소 항구 도시 역사 지구

발파라이소 항구 도시 역사 지구

발파라이소 항구 도시 역사 지구

발파라이소 항구 도시 역사 지구

발파라이소 항구 도시 역사 지구

    국가 : 칠레(Chile)
    위치 : 발파라이소 주(Province Valparaíso)
    좌표 : S33 2 26.3,W71 37 40.8
    등재연도 : 2003년
    발파라이소 항구 도시 역사 지구 :
    발파라이소는 칠레 제2의 대도시로, 19세기 말의 세계화 초기 단계를 잘 보여 주고 있다. 칠레의 수도인 산티아고(Santiago)에서 100㎞쯤 떨어진 태평양 연안에 있는 발파라이소는 지리적으로 만과 좁은 해안 평야, 일련의 언덕들로 구성되어 있다. 세계문화유산은 바다와 첫 번째 언덕 사이에 있으며, 바로 이곳에서 초기 도시가 발전했다. 도시는 평원과 주변 언덕으로 구성되어 있고, 5개의 주요 지역을 포함하고 있다.

    1. 지역
    라 마트리스(La Matríz) 교회와 산토 도밍고(Santo Domingo) 광장이 언덕과 평야 사이에 있다. 산토 도밍고 언덕뿐만 아니라 에차우렌(Echaurren) 광장 및 그 주변과도 공간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발파라이소의 초기 교회인 라 마트리스 교회는 해적과 지진에 의한 파괴된 이후 여러 차례 재건되었는데도 식민지 건축 양식와 공화국 건축 양식 간의 전형적인 과도기 양식을 취하고 있다. 항구 도시 건축의 전형적인 양식인 19세기 말의 건물들에 둘러싸여 있는 라 마트리스 광장은 발파라이소에서 전통 종교 활동이 가장 활발한 곳이다.

    2. 지역
    에차우렌 광장과 세라노(Serrano) 거리는 대부분 상업 지구 성격을 띠고 있다. 항구의 시장과 상업 건물들, 활발한 길거리 노점상이 인상적이다. 건물은 3가지 형태로 분류된다. 4개의 거리에 면해 있는 ‘블록 빌딩’(또는 ‘섬 빌딩’), 3개의 거리에 면해 있는 ‘헤드 빌딩’, 그리고 2개의 거리에 면해 있는 ‘빌딩’이 있다. 블록 빌딩 중에서 가장 훌륭한 것은 1906년에 완공한 아스토레카(Astoreca) 빌딩으로, 대칭적이고 직각적인 형태를 갖추고 있으며 상업과 거주의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3. 지역
    프라트(Prat) 부두, 소토마요르(Sotomayor), 후스티시아(Justicia) 광장과 해양 박물관 지구에는 지역의 주요 횡단축이 있고, 가장 넓은 공공 공간이 있다. 광장 주위에 다양한 시대와 양식을 보여 주는 행정 및 서비스 건물들이 있다. 해양 박물관은 코르디예라(Cordillera) 언덕 꼭대기의 산호세(San José) 성터에 있는데, 이곳은 도적떼와 해적의 공격을 막으려고 구축한 요새이기도 하다.

    4. 지역
    프라트 거리와 투리(Turri) 광장 지역은 산기슭의 작은 언덕 주변을 포함하고 있다. 이 지역은 소토마요르(Sotomayor) 광장으로 뻗어 나와 하나의 공공 공간인 투리 소(小)광장을 아우르는 에스메랄다(Esmeralda) 거리 초입으로 이어진다. 이 지역에는 2개 혹은 3개의 거리에 정면을 향해 있는 전형적인 빌딩뿐만 아니라 평야 지대 건물의 특징인 주로 사각형의 블록 빌딩들이 있다. 이런 빌딩들은 크기와 표현 형식에서 기념비적인 건축물의 본보기이다.

    5. 지역
    알레그레(Alegre) 언덕과 콘셉시온(Concepción) 언덕은 우리올라(Urriola) 거리로 분할되며, 하나의 단일한 이웃 지역을 형성한다. 대체로 이 지역은 19세기 초반에 독일과 영국 이민자들이 개발 계획을 세우고 사업을 추진했다. 이 지역에는 광장과 전망대, 산책로, 골목, 계단, 정상의 엘리베이터 정류장, 거리의 교차로와 분기점에 있는 피난소 등 다양한 형태의 공공 공간이 있다.

    발파라이소에는 30개의 엘리베이터가 있었다. 그중 가장 오래된 것은 1883년에 개통된 콘셉시온 엘리베이터이다.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는 2개의 나무 혹은 금속 몸체로 만들었는데, 서로 다른 방향에서 동시에 움직였다. 엘리베이터는 바퀴를 이용해 정거장에 오른다. 이 지역에 원주민은 창고(Chango) 인디언으로 원래 농업과 어업을 주업으로 생활하였다. 1536년 후안 데 사베드라(Juan de Saavedra)가 이곳을 발견했고, 1544년 페드로 데 발디비아(Pedro de Valdivia)가 정착지를 발견했다. 1554년에는 이곳을 국가에서 최초의 항구로 지정했다.

    1730년 지진으로 인한 재앙 이후 주민들은 산허리로 이주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그곳이 오늘날에는 가장 돋보이는 도시의 특징으로 발전했다. 이때부터 대부분의 거주지는 언덕 위에 자리 잡게 되었으며, 주요 경제 자원은 밀에서 질산칼륨으로 바뀌었다. 이와 같은 발전 이후 도시는 상업 지구와 항구, 산업 단지, 사업 지구 같은 주요한 특징을 갖는 지구들이 생겨났고 이들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발파라이소 항구 도시 역사 지구 [Historic Quarter of the Seaport City of Valparaíso]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