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

[동양의학 혁명 총론](1)

eorks 2023. 3. 8. 10:51

풍수지리(風水地理)

[동양의학 혁명 총론](1)
3.경락 팔괘 (2편)
그러면 지금까지 장황하게 설명드렸던 여러 이야기의 학문적 근거는 어디 있는지, 그리고 또 주역 八卦에는 어떠한 증거가 있는지 한번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八卦를 반으로 접게 되면 서로 상대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一 乾天과 八 坤地, 二 兌澤과 七 艮山, 三 離火와 六 坎水, 四 震雷와 五 巽風 이렇게 상대적입니다. 그러므로 인체를 보면, 하늘(머리)은 둥글고 몸은 모나다고 하는 것은 하나는 양이고 하나는 음이라는 말입니다. 동물의 예를 보면 쥐는 머리에 비해 몸이 크니까. '음- 너는 陰的이겠구나!'말이나 사자처럼 몸집에 비해 머리가 큰 것은 陽的이겠구나 하는 짐작을 금방 할 수가 있겠지요. 식물도 이렇게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四象이란 선천적인 것이라 했습니다. 얼굴을 보면 눈, 코, 귀, 입 이렇게 7개의 구멍이 뚫려있지요. 그 눈, 코, 귀, 입 4가지 象을 取象(12경락은 각각 그 경락에 해당하는 괘상을 가지게 되며, 이 괘상은 오행과 육기의 양면적 성질을 띠게 되는데, 이때 오행과 육기의 두 성질을 함께 나타내는 어떤 대상을 취하게 되는 것을 취상이라 함. 예를 들어 足厥陰肝經은 오행적으로는 목(나무), 육기상으로는 풍(바람)에 해당하므로 '대나무 피리'로 취상을 하게됨)하는 것을 四象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선천적이고 거의 불변하는 체질을 일컫는 체질의학인데 이것은 일생동안 잘 변하지 않습니다. 少陰人이 少陽人이 되고 太陽人이 太陰人이 되는 그런 경우는 드뭅니다. 그것을 변화시킬 수 있다면 대단한 道力을 가진 사람일 것입니다. 八卦란 바로 四象(눈, 코, 귀, 입) 밑에 있는 어떤 흐름이지요. 예를 하나 들어봅시다.

'어! 저 여자 어디서 많이 봤는데... 옛날 미팅에서 봤나? 친구 동생인가? 사돈 팔촌인가? 아하! 그래 미팅에서 봤군. 꽤 괜찮은데 한 번 교제해 볼까?' 처음엔 보다가 뜻이 생기고, 다음에는 마음이 짙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최초에는 본다는 데서 출발하는데 궁극에는 이것까지도 들여다 보아야 됩니다. 그런데 그게 어렵거든요. 보고, 듣고, 맛보고 나서 좋고, 싫은 마음이 분리가 되는데 먼저 해야될 것이 보는 공부입니다. 특히 마음을 관찰하기 편리한 것은 우리 마음에 불현듯 떠오르는 감정입니다. 그런데 이 八卦라는 것은 四象을(눈, 코, 귀, 입) 제외한 소위 6장6부(몸통)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6장6부에 대해서는 우리가 약간 진한 감정을 읽을 수 있으므로 조금 쉽지요. 그래서 6장6부에는 6경락이 흐르는데 이 6경락이 결국 3陰3陽인 것입니다.

四象을 머리의 운동이라면 八卦는 몸통에 해당한다고나 할까요. 좀 맑은 인식을 사상이라고 한다면 다소 둔탁한 인식이 팔괘입니다. 우리 인체에 12가지 경락이 흐르고 있다고 하나 실제는 거기에 任脈, 督脈을 합한 14경락이지요. 우리가 五行針法을 공부함에 필요한 것이 6경락이지만, 여기에도 任脈과 督脈이 포함됩니다. 奇經八脈의 8가지 經脈과 함께 이 八卦가 결국은 경락과 일치가 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경락과 八卦를 일치시키기 전에 먼저 八卦의 의미를 알아 봅시다. 乾・兌・離・震・巽・坎・艮・坤은 유심적, 무형적이고, 天・澤・火・雷・風・水・山・地는 유물적, 유형적 기운의 取象이라고 저는 이야기 합니다. 못[澤], 우뢰[雷], 물[水], 산[山] 등은 눈에 보이는 것이고, 乾, 兌, 離 등은 쉽게 그 의미를 끌어올 수 없게 해놓았습니다.

'乾은 건실한 것이요, 坤은 유순한 것이며, 震은 움직이는 것이요, 巽은 들어가는 것이고, 坎은 빠지는 것, 離는 고운 것, 艮은 머무는 것, 兌는 기뻐하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또한 乾은 하늘(아버지), 坤은 땅(어머니)을 말하며, 震(천둥)은 장남, 용, 푸른 대나무를 의미하고, 巽은 바람, 장녀, 먹줄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坎은 물, 도랑, 숨어 엎드리는 것, 마음의 병, 귀가 아픈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兌는 소녀, 무당, 입과 혀, 첩을 의미합니다. 추가하자면 乾은 하늘이요, 圓이요, 임금, 아버지, 金, 늙은말이고, 坤은 땅이요, 어머니요, 가마솥이요, 인색한 것이요(유심적 차원)등... 이 많은 말들을 공자도 쓰다가 지쳤다고 하지만 이것이 뜻하는 것을 여러분들은 이해하셔야 합니다. 앞으로, '어떤 괘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취상해 보시오'하면 그 괘에 해당하는 이미지를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澤火革卦를 보면 물과 불이 만나서 서로 싸우는 모양인데 무엇이 혁명된다는 것인지? 重健天卦는 건괘가 두개가 겹쳐서 된 하늘이므로 유물적 취상이 되는데, 澤火革의 革이란 인생의 정신적인 문제, 마음이 움직이는 상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重健天의 '終日乾乾는 夕陽...'이란 의미는 '군자는 종일 건건찝질해야 하는가 보다'가 아니고 乾乾하다는 말 이면에는 군자가 지켜야 할 어떤 정신적인 태도 즉 씩씩하면서도 근엄하고 또 약간 강건한 것을 의미합니다.


......^^백두대간^^.......

'풍수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양의학 혁명 총론](3)  (0) 2023.03.10
[동양의학 혁명 총론](2)  (2) 2023.03.09
음택풍수학 기초(9)  (0) 2023.03.07
음택풍수학 기초(8)  (0) 2023.03.06
음택풍수학 기초(7)  (0) 2023.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