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세계무형유산 /터키 /메시르 마주누 축제(279)

eorks 2020. 3. 9. 00:13

세계무형유산 /터키 /메시르 마주누 축제
[Mesir Macunu festival]
요약 : 터키의 마니사(Manisa)에서 열리는 메시르 마주누 축제(Mesir Macunu Festivali)는 위대한 술탄 쉴레이만(Süleyman, 1494~1566)의 어머니인 아이셰 하프사 술탄(Ayşe Hafsa Sultan, 1479~1534)이 ‘메시르 마주누’라는 페이스트(paste)를 먹고 병에서 완치된 것을 기념하는 행사이다. 여왕은 병이 완치된 후 메시르 마주누를 일반 대중에게 나눠주라고 명령했다.

매년 3월 21일~3월 24일 1명의 요리사와 견습생들이 41가지의 신선한 향신료와 허브를 사용하여 전통적인 방식으로 메시르 마주누를 준비한다. 14명의 여성이 메시르 마주누를 작은 종이에 포장하면, 28명의 이맘(imam, 예배를 인도하는 성직자)과 도제들은 포장된 메시르 마주누에 감사를 표한 후 사원의 탑과 술탄 모스크의 돔에서 뿌린다. 터키의 여러 지방에서 온 수천 명의 사람들은 하늘에서 뿌려지는 메시르 마주누를 잡으려고 한다. 이렇게 떨어지는 메시르 마주누를 잡으면 1년 안에 결혼·취직·임신 등의 소원을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 전통의상을 입은 45명의 오케스트라는 메시르 마주누를 만들고 축제가 열리는 동안 오스만 제국의 전통음악을 연주한다. 마니사 주민들은 이 축제에 깊은 애착을 갖고 있다. 이 전통은 지역 공동체의 결속을 강화하며, 주민들은 축제를 함께 하기 위해 온 여러 지역의 방문객을 환영하고 있다.

/메시르 마주누 축제

/메시르 마주누 축제

/메시르 마주누 축제

/메시르 마주누 축제

/메시르 마주누 축제

/메시르 마주누 축제

/메시르 마주누 축제

/메시르 마주누 축제

/메시르 마주누 축제

    국가 : 터키(Turkey)
    등재연도 : 2012년
    지역정보 :
    메시르 마주누 축제는 터키의 수도에서 560km 정도 떨어진 터키 남동부의 에게 해 지역에 있는 마니사에서 열린다. 오늘날까지 472년 동안 축제의 주요 무대는 술탄 모스크 단지와 마니사의 역사 중심부의 거리와 광장이다. 이곳에서 메시르 마주누를 혼합하는 의식, 뿌리는 의식, 전통 축제 행진과 같은 극적인 광경이 열린다.
    본문 :
    메시르 마주누(페이스트) 축제는 472년 동안 매년 3월 21일~3월 24일까지 열려 왔다. 이 축제는 오스만의 위대한 술탄 술레이만의 어머니인 하프사 술탄이 불치의 병에 걸렸던 역사적 일화에서 유래한다. 술탄 모스크 마드라사(이슬람 고등교육 시설)의 최고위 의사인 메르케즈 에펜디(Merkez Efendi, 1460~1552)는 이 질병을 치료하기 위하여 41가지의 허브와 향신료를 섞어 실험 끝에 특별한 페이스트를 만들어 냈다. 이 페이스트를 먹고 쾌유하자, 하프사 술탄은 모든 이의 건강을 바라는 마음으로 일반 대중에게 메시르 마주누를 나누어 주라고 명하였다. 페이스트는 작은 종이에 포장되어 술탄 모스크에서 공동체에게 뿌려졌다. 그 후 이를 기념하는 날에 사람들은 술탄 모스크 주변에 모여 여러 행사를 통해 이 치유의 페이스트가 발명된 것을 기념한다.

    축제는 전통적 방법에 따라 각각의 비율로 혼합된 메시르 마주누를 ‘섞고’ 조리하면서 시작한다. 치유를 비는 축성을 받은 후, 여성들은 전통 지식에 따라 페이스트를 포장한다. 포장된 후에는 사원의 탑과 술탄 모스크의 돔에서 대중에게 뿌린다. 터키 여러 지방에서 온 수천 명의 사람들이 공중에서 떨어지는 페이스트가 땅에 떨어지기 전에 잡으려고 경쟁한다.

    예능보유자 / 기능보유자 :
    • 요리사와 견습생
    요리사와 견습생은 세대를 거쳐 전해진 전통적 방식에 따라 메시르 마주누를 만든다. 요리사는 향신료와 허브의 신선도를 점검하고, 비율을 정하고, 조리 환경과 도구를 확인한다.

    • 포장을 맡은 여성(14명)
    14명의 여성은 메시르 마주누를 만드는 동안 요리사 및 견습생들과 함께 있으며, 나누어 줄 수 있게 전통 방식에 따라 포장한다.

    • 이맘(28명)
    현지인들은 뿌리는 의식을 하기 전에 이맘이 메시르에 기도를 하고, 포장된 채 큰 자루에 담긴 메시르 마주누를 두고 찬가(讚歌)를 불러야 치유의 효력이 있다고 믿는다. 그 후 페이스트는 술탄 모스크의 돔에서 뿌려진다.

    • 친위 보병대 악단(45명)
    오스만 제국의 전통 복장을 한 오케스트라로, 메시르 마주누를 만들고 축제를 여는 동안 옛 오스만 음악을 연주한다.

    • 축제 참여자
    돔에서 뿌려지는 메시르 마주누를 잡아 정신과 육체의 치유를 얻고자 세계 전역에서 온 사람들과 주민들은 축제의 참여자이다. 마니사 주민은 축제를 단순한 행사로 경험하지 않는다. 여러 세대를 걸쳐 축제가 수백 년간 전승되는 동안 깊은 공동의 애착이 형성된 마니사 주민들은 축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전승 정보 :
    메시르 마주누는 여러 세대를 걸쳐 전승된 전통 지식과 기술로 만들어진다. 요리사는 메시르 마주누를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전통 지식과 기술을 견습생에게 장인-도제 관계를 통해 전승하고, 이 유산이 유지되도록 한다.

    치유의 능력이 있다고 여겨지는 메시르 마주누에 28명의 이맘은 찬가를 부른다. 더 젊은 이맘에게 전통을 전승하기 위해, 매년 28명 중 절반의 이맘이 교체된다. 연장자 이맘은 돔 꼭대기에서 사람들에게 올바른 방법으로 메시르 마주누를 뿌리기 위한 지식과 경험을 전달한다.

    매년 14명의 여성이 최소 3t의 메시르 마주누를 반짝이는 작은 색종이에 포장한다. 이 여성들은 손재주·경험·인내심 등의 기준에 의하여 선발된다. 기술이 탁월한 여성들은 매년 연수를 통해 젊은 여성들에게 이 관습을 교육한다.

    주민들과 공공기관 및 학술기관, 비정부기구 대표들은 메시르 마주누의 준비 과정과 축제에 모두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젊은 세대와 나이 든 세대가 공동으로 참여함으로써 세대 간의 상호작용과 전승이 이루어져 이 유산이 지속된다. 오늘날까지 472년 동안 술탄 모스크 단지는 메시르 마주누 축제가 열렸고, 전통 지식·기술이 전승되고 보전되는 문화적 장소로 보존되고 있다.

    무형유산의 의미 :
    메시르 마주누 축제는 마니사의 무형문화유산의 중심이다. 마니사 주민은 3월뿐 아니라 1년 내내 축제와 깊이 관련되어 있다. 이 축제의 근간은 전통을 강화하는 것, 그리고 모든 참여자가 각급 지방자치단체 및 국가기관과 완전한 사회적 통합을 이루는 것이다. 오늘날까지 472년 동안 이 축제는 주민들의 적극적·자발적 참여와 더불어 집단적인 기억을 만들고 마니사 시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실질적인 역할을 했다.

    메시르 마주누를 잡으면 치유를 받으며 한 해 안에 결혼·출산 등의 소원을 이룰 수 있다고 현지인들은 믿는다. 특히 결혼과 취업에 관한 이러한 믿음은 청년층의 축제 참여를 증대시켰다. 메시르 마주누 축제는 소속감을 표현하는 것이며, 이는 도시 주민들을 안정시키는 데 큰 의미를 지닌다. 또한 이 축제는 도시에 대한 소속감의 표현이며, 그 지역 사회와 문화·사회·경제적 배경이 다른 개인들이 스스로를 표현하는 기회가 되고 있다. 다양한 연령과 인종적 배경을 가진 남녀 참여자는 누구나 환영받으며, 이는 사회적 담론을 촉진한다. 메시르 마주누 축제의 고유한 성격과 도시 주민의 뛰어난 협력은 도시 주민간의 담론이 상호존중으로 강하게 이어지는 역할을 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메시르 마주누 축제 [Mesir Macunu festival]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