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형유산 /브라질 /프레부, 헤시피 카니발의 공연 예술
[Frevo, performing arts of the Carnival of Recife]요약 : 프레부(Frevo)는 음악과 춤이 어우러지는 예술적 표현으로, 브라질의 헤시피(Recife) 카니발이 기간에 주로 연행된다. 빠르고 경쾌한 리듬은 행진곡이나 브라질의 탱고, 스퀘어 댄스, 폴카, 클래식 레퍼토리 등의 여러 음악 장르가 결합되어 군악대와 팡파르와 함께 연주된다. 음악은 기본적으로 도시적이며, 이에 동반되는 춤과 마찬가지로 ‘파수(Passo)’는 활기차고 파격적이다. 춤은 카포에이라(capoeira, 브라질의 전통무술) 전사들의 기량과 민첩함에서 나온 것으로, 열광적인 스틸 밴드의 소리에 맞추어 즉흥적으로 뛰어오르며 춘다.
프레부와 파수의 연행자들은 카니발 행렬에 참여하는 여러 협회의 일원이다. 협회 본부에서는 프레부와 관련된 지식과 기예를 개발하고, 그 보존과 전수를 돕고 있다. 이 유산은 연행자들의 종교적인 믿음과 상징적인 세계관과도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몇몇 연합회에서는 회원들의 신앙과 관계있는 색채와 종교적 의미를 지니는 다양한 장식물을 사용한다. 프레부는 음악과 춤, 카포에이라, 공예 등이 혼합된 다채로운 문화를 만들어서 연행자들의 독창성과 창조적 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한다. 또한 인간의 창조력을 촉진하는 능력과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존중도 내재되어 있다.
프레부, 헤시피 카니발의 공연 예술
프레부, 헤시피 카니발의 공연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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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부, 헤시피 카니발의 공연 예술
국가 : 브라질(Brazil)
등재연도 : 2012년
지역정보 :
프레부는 주로 브라질 북동부의 페르남부쿠(Pernambuco) 주에서 볼 수 있다. 페르남부쿠 주의 주도인 헤시피의 중부 지역은 프레부의 영향이 큰 곳으로, 헤시피 광역도시 전체에 다양하게 퍼져 있다.
가장 대표적인 프레부 중심지는 헤시피 중심부와 교외 지역으로, 상 조제(São José), 산투 안토니우(Santo Antônio), 보아 비스타(Boa Vista), 아포가두스(Afogados), 아구아 프리아(Água Fria), 아레이아스(Areias), 붐바 두 에메테리우(Bomba do Hemetério), 카자 포르치(Casa Forte), 인제뉴 두 메이우(Engenho do Meio), 무스타르지냐(Mustardinha), 호자리뉴(Rosarinho), 피나(Pina) 등지이다. 올린다(Olinda) 역사지구와 교외 지역은 아우투 다 세(Alto da Sé), 아마루 브랑쿠(Amaro Branco), 암파루(Amparo), 봄수세수(Bomsucesso), 바라도루(Varadouro), 아구아스 콤프리다스(Águas Compridas), 바이후 노부(Bairro Novo), 카이샤 드아구아(Caixa D’água), 자르징 아틀란치쿠(Jardim Atlântico), 그리고 페이시뉴스(Peixinhos) 등지이다. 프레부는 브라질리아(Brasília)-DF, 캄피나 그란지(Campina Grande)-PB, 주앙 페소아(João Pessoa)-PB, 마세이오(Maceió)-AL, 리우 데 자네이루(Rio de Janeiro)-RJ, 상 파울로(São Paulo)-SP와 같은 다른 브라질 도시에서도 볼 수 있고, 사우바도르(Salvador)-BA와 같은 곳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프레부가 창조되었다.
본문 :
프레부는 음악과 춤으로 이루어진 예술적 표현으로, 주로 카니발 축제에서 연행된다. 19세기 후반 헤시피의 신흥 도시 중심부에서 등장하였다. 빠르고 경쾌한 리듬은 행진곡, 브라질의 탱고, 스퀘어 댄스, 폴카, 클래식 레퍼토리 등의 여러 음악 장르가 결합되어 군악대와 팡파르와 함께 연주된다. ‘프레부 지 후아(Frevo de Rua)’, ‘프레부 칸상(Frevo Canção)’, ‘프레부 지 블로쿠(Frevo de Bloco)’로 세분화되어 그 리듬은 앨범 발매와 라디오를 통해 대중화되었다. 여기서 세분되어 관현악 편곡으로 변형된 것도 있다. 프레부는 운율과 서정성을 지닌 문학적 특징을 가지고 있어 사회비평의 대상이 된다.
프레부 춤은 가두행진 중에 경쟁 상대인 정치집단을 방어하는 카포에이라 전사들의 기량과 민첩함에서 나온 것으로, 스틸 밴드의 열광적인 소리에 맞추어 뛰는 ‘파수’라는 춤을 준다. ‘즉흥성’을 띠는 파수의 특징으로 인해 프레부 춤은 격식에 얽매이지 않고, 악단과 교감하며 끊임없이 재창조된다. 도시 노동자 조직에선 ‘클루베스 지 페후(Clubes de Ferro)’가 만들어졌다. 이러한 클럽들이 카니발 연합회의 중추로 여겨지며, 여기에 ‘트로사스(Troças)’, ‘클루베스 지 보네쿠스(Clubes de Bonecos)’, ‘블로쿠스 리리쿠스(Blocos Líricos)’와 같은 다른 형식이 더해지면서 프레부 전체를 구성하는 요소가 된다.
예능보유자 / 기능보유자 :
프레부는 연행자는 ‘클루베스 지 프레부(Clubes de Frevo)’, ‘트로사스’, ‘클루베스 지 보네쿠스’, ‘블로쿠스’라는 4개의 카니발 협회로 대표된다. 그리고 프레부가 1년 내내 열리는 도시 중심부와 주변 지역에서도 참여한다.
초기의 ‘클루베스 지 페제스트리스(Clubes de Pedestres)’와 같이 ‘클루베스 지 프레부’는 현수막과 깃발, 상징물의 사용을 계속하고 있고, 원래의 특성을 지키고 있다. 카니발 퍼레이드에선 지휘자, ‘고적대를 이끄는 사람’, ‘앞쪽 여성들’, 특징적인 의상, 행렬의 줄, 프레부 춤꾼 양 옆으로 현수막을 든 사람과 악단 순으로 배치된다.
‘트로사스’는 ‘클루베스 지 프레부’와 비슷하지만 규모는 더 작다. 트로사스는 오전에 행렬을 하고, 클루베스 지 프레부는 밤에 행렬을 한다는 점에서도 차이가 있다. 어떤 ‘트로사스’는 ‘페르남부쿠(Pernambuco)의 카니발 연합회’에 소속되어 있고, 일반인들과 지식인, 시인, 전문직 종사자 등이 만들어낸 독립체도 있다. 다양한 도시 지역에서 생겨난 자발적인 단체로 ‘트로사즈 데 아하스탕(troças-de-arrastão)’도 있으며, 매년 그 수가 늘고 있다.
‘블로쿠스 리리쿠스(Blocos Líricos)’ 또는 ‘블로쿠스 지 파우 이 코르다(Blocos de Pau e Corda)’는 오래 전에 헤시피의 중심부에 살던 중산층 가정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여성이 참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여성 합창단을 집단의 맨 앞에 두는 것이 블로쿠(bloco)의 형태를 설명해 준다. 그 행렬은 부채꼴로 이뤄지는데, 지휘자와 ‘앞줄의 여성들’, 특별한 분장, 양쪽 깃 부분과 합창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들은 현수막 대신에 ‘부채꼴’, 즉 단체의 상징이 되는 큰 구조물을 사용하며, 여기엔 명칭과 창립일이 적혀 있다.
전승 정보 :
1970년대까지 도시에 존재했던 프레부 단체들은 주로 가족 내에서 형성되었고, 그 지식은 아버지에게서 아들로 전수되었다. 그때서야 최초로 프레부 학교와 무용단이 생겨났고, 춤꾼들은 파수를 배우며 숙달할 수 있었다. 이렇게 도시에서 춤을 가르치고 전파하는 과정이 시작되면서 오늘날의 춤꾼들은 그들이 배운 ‘파수’를 다양한 사회 집단의 사람들에게 가르치기 시작했다. 음악 학교와 협회, 악단에서도 프레부의 음악을 가르쳐 개인들이 기량을 높일 수 있었다. 프레부 충꾼들과 음악가들이 그들의 기술을 익히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카니발 협회 본부도 프레부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의 개발, 보존 및 전승에 도움을 주며, 이 무형문화유산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협회 본부는 물리적, 시각적인 측면 외에도 사회적 관습과 전통, 역사적 사건, 프레부와 관련된 문화전통의 여러 측면에 관련된 과거와 현재를 보여준다. 프레부는 오락성이 강한 사교 활동으로서 지역주민들이 무도회, 작업장과 강습을 마련하여 그곳에서 모든 것을 계획하고 전개하고 완성한다. 본부가 없는 단체들은 지휘자의 집을 작업장으로 활용한다.
무형유산의 의미 :
프레부 리듬은 19세기 후반에 신흥도시 헤시피의 중심에서 등장하였다. 헤시피의 과도기에 사회적 기운이 넘치던 순간에 생겨났으며, 헤시피 주민의 참여가 필요했다. 이 도시는 도시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노동자 계층이 생겨났다. 음악은 기본적으로 도시적이고, 춤도 마찬가지로 활기차고 파격적이다. 이러한 춤이 생겨난 까닭은 이 지역의 사회적 상황으로부터 유추할 수 있다. 원래의 프레부가 변화무쌍한 외부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므로 그것이 프레부의 문화적 원동력을 설명해 준다.
프레부가 생겨난 후 오늘날까지 지니는 문화적 의미의 한 예로, ‘파수’라는 것은 카포에이라의 유산으로 생겨났다. 카니발 축제를 하는 동안 경찰의 과도한 진압이 있었기 때문에 카포에이라 타격을 연출해 위장하기도 했다. 무기로 사용되던 우산은 프레부의 상징적인 액세서리가 되었다. 스텝(step)의 명칭은 여전히 노동의 도구(작은 톱, 가위, 펜치, 볼트, 망치, 나사)와 관련이 있으며, 이것은 카니발 협회가 노동자층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역사회에서 이 유산이 지니는 사회적 기능은 연행자들의 종교적 믿음과 상징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몇몇 연합회는 회원들의 신앙과 관계있는 색채를 사용하고 종교적 의미를 표현한 다양한 장식물을 사용한다. 의상과 장식물을 준비하는 동안에는 클럽 회원들을 보호하기 위한 제례를 하며 즐거움을 나눈다.
[네이버 지식백과] 프레부, 헤시피 카니발의 공연 예술 [Frevo, performing arts of the Carnival of Recife]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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