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자무적(仁者無敵)
어진 사람에게는 적(敵)이 없다는 뜻입니다. 맹자(孟子)에 나오는 말입니다.
한 노인(老人)이 숨을 거두면서 세 아들에게 유언(遺言)을 했다.
소 17마리가 내 전 재산(財産)인데 큰 아들은 반을, 둘째 아들은 3분의 1을, 막내 아들은 9분의 1을, 갖고 잘 키우도록 해라.
아버지 장례(葬禮)를 끝내고 유산(遺産)으로 남긴 소 17마리를 아버지의 유언(遺言)대로 나누려 했다.
그런데 유언(遺言)대로 나누기가 곤란(困難)했다.
큰아들의 몫인 절반(折半)은 17 ÷2 = 8.5로 8마리 반이니 잘 키우라는 소 한 마리를 반(半)으로 잘라 죽여야 했고,
둘째 아들은 17 ÷ 3 =5.666... 마리이고.
셋째 아들은 17 ÷ 9 = 1.888... 마리로.
계산 자체(計算 自體)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세 아들은 마을에서 가장 지혜(智慧)롭고 어진 사람을 찾아가 도움을 청(請)했다.
이들의 이야기를 다 듣고난 후 인자(仁者)의 해결책(解決策)은
자신(自身)의 소 한 마리를 더 보태어 ( 17마리 + 1마리 = 18마리 ) 아버지의 유언(遺言)대로 소를 나누어 주었다.
큰 아들 몫은 절반(折半)이니 18마리 중 소 9마리를,
둘째 아들은 3분의 1인 ( 18 ÷ 3 ) 소 6마리를 갖고,
막내 아들은 9분의 1인 ( 18÷9 ) 소 2마리를 갖도록,
이렇게 유언(遺言)대로 나누어 ( 9+6+2=17 ) 주었는데 오히려 한 마리가 남았다.
"남은 1마리는 원래 주인(元來 主人)인 내가 가져 가겠네."
인자(仁者)의 해결법(解決法)에 세 아들은 무릎을 쳤다.
아버지의 유언(遺言)을 받들었고 아버지가 유언(遺言)한 자기 몫보다 더 많이 받았기 때문이다.
인자(仁者)께서 소 한마리를 보태어 유언(遺言)보다 더 많이 나누어 주고도
仁者는 다시 한 마리를 되찾아간 이 놀라운 산술법(算術法)은!
나눌 줄 모르는 현대인(現代人)들의 산술법(算術法)으로는 도저히 상상(想像)도 할 수 없는 방법(方法)이다.
仁者는 자신의 것을 보태어 더 많이 나누어 주었지만
자신(自身)에게 손해(損害)가 전혀 없었고 세 아들에게는 유언(遺言)보다 더 많이 나누어 받아서
만족(滿足)한 이 놀라운 발상(發想)은 나눔과 희생 정신 (犧牲 精神) 없이는 절대(絶對 ) 불가능(不可能)하다.
자신(自身)에게 아무런 손해(損害)도 없이 세 아들 모두를 만족(滿足)스럽게 해 주고 행복(幸福)하게 만든
나눔정신(精神)과 혜안(慧眼)이 참으로 대단하기만 합니다.
지금 (只今) 우리에게 필요(必要)한 사람은 이런 현명(賢明)한 인자(仁者)가 아닐까 싶습니다.
어진 사람이 많아서 세상(世上)살이가 좋아지고
다툼이 사라지고 도둑 이 없어지고 함께 살아가는 그런 세상(世上)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 봅니다.
내가슴에 못이 박히면 내가 깨닫고 뉘우치면 되는데
남의 가슴에 못을 박는 말을 하면 내가 참회(懺悔)하고 뉘우친다고 소멸 (消滅)되지 않습니다.
행복(幸福)한 사람은 모든것을 다 가진 사람이 아니고
가진것에 만족(滿足)하는 사람 하고 싶은 일은 하는 사람
갈곳이 있고 할 수 있는 일이 있는사람 오늘을 즐기는 사람입니다
"행복(幸福)한 사람은 모든것을 다 가진 사람이 아니고 가진것에 만족(滿足)하는 사람, 하고 싶은 일은 하는 사람" 이라 했읍니다.
- 좋은 글 중에서 -
......^^백두대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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