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4 4

마을숲 이야기

풍수지리(風水地理) 마을숲 이야기 경주 계림 경주김씨 시조 김알지 탄생 전설 경주 김씨 탄강(誕降)설화의 무대였던 계림. 현재는 아름다운 경관으로 많은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 과거 경주에는 경상도에서 가장 많은 15개의 마을숲이 있었다. 최원석 박사의 ‘영남지역의 비보’ 연구에 따르면 이 마을숲 중 11개가 현재 의 경주시내에 있었으며, 그 중 7개는 형산강의 지류인 북천과 서천의 범람을 막기 위한 수해방지림으로 조성되었다고 한다. 대표적인 숲으로는 진흥왕 5년(544) 대흥륜사를 건축하는 데 필요한 목재를 공급했 다는 천경림(天鏡林), 분황사에서 지금의 보문호뚝까지 북천변을 따라 5리에 걸쳐 숲을 조 성하였다 하여 명명된 오리수(五里藪) 등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이 숲들을 볼 수가 ..

풍수지리 2022.12.04

인생의 거울

인생의 거울 세상에는 충실한 마음과 용감한 정신이 있다. 순수하고 진실한 영혼들도 있다. 그래서 당신이 가진 최상의 것을 세상에 주면 최상의 것이 당신에게 돌아올 것이다. 사랑을 주면 당신 삶으로 사랑이 넘쳐 흐르고 당신이 가장 어려울 때 힘이 될 것이다. 믿음을 가지면 수많은 마음들이 당신의 말과 행동에 믿음을 보일 것이다. 진실을 주면 당신의 선물을 친절히 받을 것이고 존경은 존경을 만날 것이다. 그리고 달콤한 미소는 틀림없이 마침 맞은 달콤한 미소를 발견 할 것이다. 슬퍼하는 사람들에게 동정하고 애도하면 당신은 다시 꽃을 받을 것이다. 당신의 생각에서 생겨나 흩어진 씨앗들을 뿌리는 것이 비록 헛되어 보일지라도... 삶이란 왕과 노예의 거울이기에 우리의 존재와 행동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 그래서 당신..

좋은글 2022.12.04

무환자나무 효능

무환자나무의 효능 무환자나무(Sapindus mukorossi)는 무환자나무과의 열대 아시아 원산으로 열대지방에서는 상록수 이지만 추운지방에서는 낙엽이 진다. 잔가지는 굵고 녹갈색이며 털이 없고 도드라진 껍질눈이 흩어져 난다. 겨울눈은 반구형이며 길이가 1mm 정도로 작고 4개의 눈비늘 조각에 싸여 있다. 높이가 15~25m까지 자라며 개화기는 6~7월이 고 결실기는 9~11월이다. 우리나라 남쪽 지방에 자라며 나무껍질은 연한 황갈색이며 잎자국은 세모 꼴로 삼각형~하트형이며 관다발 자국은 3개이다. 잎은 어긋나고 깃꼴겹잎이다. 작은 잎은 8~16개 로 거의 마주나듯이 어긋나는 짝수 모양의 겹잎이며 긴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 다. 암수한그루로 가지끝의 원추꽃차례에 자잘한 황록색 꽃이 모..

산야초의 효능 2022.12.04

"지" 자로 끝나는 말

"지" 자로 끝나는 말 모 미팅이벤트사에서 50쌍의 남녀가 참가한 가운데 단체 미팅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파트너가 정해지고 게임이 흥겹게 진행되는 주웅~~. 사회자가 상품을 내걸더니 야리한 표정으로 퀴즈를 냈습니다. "사람몸에서 "지"자로 끝나는 신체부위는 무엇이 있을까요?" 사방에서 답들을 말하느라 정신이 없었습니다. "장딴지"..."허벅지"..."엄지"... "검지"..."중지"... 등등... 이런식으로 답을 얘기하다가 이내 조용해집니다. (실제로 몇개 안되지요.) 사회자는 음흉한 표정을 지으며... "자... 여러분이 아는 답이 아직 남았습니다. 이번에 답을 말하시는 분은 상품권 10만원권을 한장 드립 니다." 라고 말하며 그 답을 유도합니다. (다들 아시죠???. 있잖아요 그거.....) 그..

성인 유머 2022.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