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2 4

황희 정승의 아들 길드리기

♣ 황희 정승의 아들 길드리기 ♣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사목리. 경기기념물 제29호. 조선 초기의 명재상이며 대표적인 청백리인 방촌 황희(1363~1452)의 유업을 기리기 위하여 후손들 이 영정을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곳이다. 호를 따라 방촌영당이라고도 한다. ♣ 황희 정승의 아들 길드리기 ♣ 조선 초기의 명재상이었던 황희 정승은 18년 간이나 영의정을 지냈지만 인품 이 원만하고 청렴 결백하여 청백리로 불렸다. 황희 정승의 아들 중에는 술을 지나치게 좋아하는 아들이 하나 있었다. 황희 정승에게 그 아들은 근심거리였다. 여러번 훈계도 하고 때로는 매도 들었지만 아들의 버릇은 고쳐지지 않았다. 황희 정승은 무언가 방법을 달리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어느 날 황희 정승은 술을 마시러 나간 아들을 ..

가져온 글 2024.04.22

♤상원사에 전해오는 이야기/불교설화♤

♤상원사에 전해오는 이야기/불교설화♤ 강원도 원주 치악산에 상원사 라는 절이 있다. 이 절은 치악산 정상 바로 아래에 위치한 절로서 우리나라 사찰 중 가장 높은 곳 에 있는 절 이라고도 한다 이 절에 수도를 하고 있는 스님 한 분이 있었다. 그의 이름은 '계림' 이었다. 계림 스님은 낮이고 밤이고 화두를 챙기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법당뒤로 산책을 나갔다가 우연히 큰구렁이 한마리를 목격 했다. 구렁이는 독기를 뿜으며 꿩을 노려보고 있었다. 꿩은 암컷인 까투리였다. 이를 본 계림 스님은 들고 있던 주장자로 구렁이를 건드려 쫓아버렸다. "이런 못된 놈 같으니라구. 불살생을 근본으로 하는 절 집 도량 내에서 살생을 하려 하다니 저리 가거라, 이 놈." 구렁이는 계림 스님의 주장자를 보더니 그만 달아나 ..

가져온 글 2024.04.22

오늘 하지 않는 사람은 내일도 하지 못한다

오늘 하지 않는 사람은 내일도 하지 못한다 내일을 믿지 말고, 내일을 기다리지 말라 우리는 퍽이나 내일에 속으며 살아간다. 잡으려고 가까이 가면 저만큼 달아나 버리는 무지개와 같은 내일에 참으로 많은 기대를 걸어 놓고 산다. 그리하여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고 오늘 살아야 할 삶을 내일로 미룬다. 내일이 되면 어차피 내일로 미룰 것이면서 열심히 미루며 살아간다. 그러나 속지 말라. 우리가 그토록 기다리는 내일은 목숨이 다하는 날까지 우리 앞에 나타나지 않는다. 끝까지 만나지 못하고 평행선으로 살아가는 철로의 슬픔처럼 나와 내일은 영원히 그 간격을 좁히지 못한 채 평행선으로 살아가야 한다. 우리 앞에 나타나는 것은 언제나 오늘뿐이다. 오늘은 그렇게도 소망했던 어제의 내일이고 내일은 시간이 지나면 오늘로 ..

좋은글 2024.04.22

참취의 효능

참취(취나물)효능 참취(취나물),동풍채[東風菜],선백초:仙白草, 반용초[盤龍草, 백운초:白雲草], 첨엽산고매[尖葉山苦蕒, 산백채:山白菜, 소엽청:小葉靑: 절강민간상용초약(浙江民間常用草藥)], 나물취, 암취, 참취, 취나물 참취(취나물)는 산에서 자라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잎은 심장형으로 잎자루가 길며 가장자리에 굵은 톱니가 있고 꽃이 필 때쯤 말라 죽 는다. 1~1.5미터 높이고 곧게 자라는 줄기는 끝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줄기에 어긋나는데 밑 부분의 잎은 뿌리잎과 비슷하며 잎자루에 날개가 있고 잎은 위로 올라 갈수록 점점 작아진다. 줄기가 위쪽으로 올라갈수록 털이 더 많이 나 있으며 새 가지 긑에 털이 밀집해 있다. 줄기의 중간부분은 때로는 약간 붉은 색이 난다. 8~10월에 줄기..

산야초의 효능 2024.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