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명시

김춘수(金春洙)님의 詩

eorks 2007. 4. 2. 08:59

김춘수(金春洙)님의 詩

      1. <꽃>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 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는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 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나는 너에게 너는 나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의미가 되고 싶다. ----------------------------------- 2. -꽃을 위한 서시(序詩) 나는 시방 위험(危險)한 짐승이다. 나의 손이 닿으면 너는 미지(未知)의 까마득한 어둠이 된다. 존재의 흔들리는 가지 끝에서 너는 이름도 없이 피었다 진다. 눈시울에 젖어 드는 이 무명(無明)의 어둠에 추억의 한 접시 불을 밝히고 나는 한밤내 운다. 나의 울음은 차츰 아닌 밤 돌개바람이 되어 탑(塔)을 흔들다가 돌에까지 스미면 금(金)이 될 것이다. …… 얼굴을 가리운 나의 신부(新婦)여. ---------------------------------- 3. <나의 하나님>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당신은 늙은 비애(悲哀)다. 푸줏간에 걸린 커다란 살점이다. 시인(詩人) 릴케가 만난 슬라브 여자(女子)의 마음 속에 갈앉은 놋쇠 항아리다. 손바닥에 못을 박아 죽일 수도 없고 죽지도 않는 사랑하는 나의 하나님, 당신은 또 대낮에도 옷을 벗는 여리디 여린 순결(純潔)이다. 삼월(三月)에 젊은 느릅나무 잎새에서 이는 연두빛 바람이다. ------------------------------------ 4. <능금> 1) 그는 그리움에 산다. 그리움은 익어서 스스로도 견디기 어려운 빛깔이 되고 향기가 된다. 그리움은 마침내 스스로의 무게로 떨어져 온다. 떨어져 와서 우리들 손바닥에 눈부신 축제의 비할 바 없이 그윽한 여운을 새긴다. 2) 이미 가 버린 그 날과 아직 오지 않은 그 날에 머문 이 아쉬운 자리에는 시시각각의 그의 충실(充實)만이 익어 간다. 보라, 높고 맑은 곳에서 가을이 그에게 한결같은 애무의 눈짓을 보낸다. 3) 놓칠 듯 놓칠 듯 숨가쁘게 그의 꽃다운 미소를 따라가면은 세월도 알 수 없는 거기 푸르게만 고인 깊고 넓은 감정의 바다가 있다. 우리들 두 눈에 그득히 물결치는 시작도 끝도 없는 바다가 있다. ------------------------------- 5.<처용단장(處容斷章) 1의 2> 삼월(三月)에도 눈이 오고 있었다. 눈은 라일락의 새 순을 적시고 피어나는 산다화(山茶花)를 적시고 있었다. 미처 벗지 못한 겨울 털옷 속의 일찍 눈을 뜨는 남(南)쪽 바다, 그 날 밤 잠들기 전에 물개의 수컷이 우는 소리를 나는 들었다. 삼월(三月)에 오는 눈은 송이가 크고, 깊은 수렁에서처럼 피어나는 산다화(山茶花)의 보얀 목덜미를 적시고 있었다. -----------------------------------
    김춘수 ; (金春洙,1922~ ). 경남 충무 출생. 일본 니혼대 예술과 수학.조선청년문학가 협회가 간행한 <날개>지에 <애가> 를 발표하고 <온실>.<죽순>,<산악>.<백민>등을 발표하 여 문단에 데뷔했다. 우리 시사에서는 보기드문 인식론 적, 철학적 시인으로서 대상의 본질에 대한 추구를 관념 이 아닌 이미지로 포착해냈다. 시집으로는<구름과 장미> <늪>,<기>,<제일시집>,<꽃의 소묘>(1959),<부다페스트에 서의 소녀의 죽음>,<타령조.기타>,<처용단장>등이 있다. -----------------------------------------------

......^^백두대간^^........白頭大幹
1620616206

'한국의 명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태연님의 詩  (0) 2007.04.04
박종화(朴鐘和)님의 詩  (0) 2007.04.03
강은교님의 詩  (0) 2007.04.01
김소월님의 詩  (0) 2007.03.31
오~매 단풍 들것네 / 김영랑(金永郞)  (0) 2007.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