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22 4

우리나라 전통문화에 스며 있는 음양오행

풍수지리(風水地理) 우리나라 전통문화에 스며 있는 음양오행 전통문화재 이 글은 조선미술평론가이며 조선미술사(조선회화사)가인 고 오주석 선생(1956~2005)의 명저 가운데 하나인 (2003, 솔출판사)에 실려 있는 글을 발췌한 글이다. 오주석 선생은 서울대 동양사학과와 동 대학원 고고미술사학과를 졸업했으며, 더 코리아헤럴드 문화부 기자, 호암미술관과 국립중앙박물관의 학예연구원(큐레이터)을 거쳐 간송미솔관 연구위원을 역임하였다. 그리고 중앙대학교 겸임교수, 연세대학교 영상대학원 겸임교수를 역임하면서 후학을 양성하기도 했다. 저서로는 유작인 (2008)와 (2006)을 비롯하여, (1999), (1998) 등이 있으며, 공저로는 우리나라 최고의 겸재 정선 전문가인 최완수 등과 더불어 펴낸 (1998) 등이..

풍수지리 2023.01.22

기억하세요 혼자가 아닌란 것을

기억하세요 혼자가 아닌란 것을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에게는 매일매일 따라다니며 그의 곁에 있는 그림자가 있었습니다. 그림자는 항상 그의 곁에 있었습니다. 그는 그림자에게 잘해 주었고 그림자는 말없이 그의 곁을 지켰습니다. 어느 날, 질투심 많은 바람이 그의 곁을 지나며 말했습니다. "왜 그림자에게 잘해주세요?" 그러자 그는 "그림자는 항상 내 곁에 있어주기 때문이지." 하고 말했습니다. 그후로 그는 바람과 함께 즐겁게 지냈습니다. 그것도 잠시.. 잠시 스친 바람은 그저 그렇게 조용히 사라져 버렸습니다. 너무나 초라해져버린 그는 다시 그림자를 그리워하게 되었답니다. "그림자가 어디갔을까.. 다시 와줄 순 없을까?" 어디선가 그림자는 다시 나오고, 조용히 그의 곁에 있어주었습니다. 그리고 그림자는 이렇게..

좋은글 2023.01.22

여자가 진화하는 4단계

여자가 진화하는 4단계 ▲집에 오는 길에 모르는 남자가 따라왔을 때 * 10대 후반 = 집으로 뛰어들어가서 숨어버린다. * 20대 초반 = 자꾸 따라오면 소리 지르겠다고 겁부터 준다. * 20대 후반 = 일단 얼굴을 보고 나서 잘 생겼으면 만나본다. * 30대 초반 = 먼저다가가서 동네에 괜찮은 카페가 있다고 말한다. ▲골목에서 치한이 앞을 가로막았을 때 * 10대 후반 = 무조건 살려달라며 운다. * 20대 초반 = 가방에서 가스총을 꺼내며 꺼지라고 소리친다. * 20대 후반 = 진작 시집갔으면 너만한 애가 있겠다며 머리를 쥐어박는다. * 30대 초반 = 이렇게 만난것도 인연이라며 동네 카페로 데려 간다. ▲소개팅시켜 준다는 전화를 받弩?때 * 10대 후반 = 나가겠다고 할까말까 망설인다. * 20대 ..

성인 유머 2023.01.22

소리쟁이(소루장이)의 효능

소리쟁이(소루장이)의 효능 사람들은 봄에 냉이는 열심히 캐면서 정작 소리쟁이한테는 시선조차 주질 않아요. 물론 맛에서는 냉이만큼 달콤, 매콤, 쌉싸름한 맛과 향은 덜하지만 이녀석의 효능을 알면 결코 무시할 수 없을 겁니다. 이녀석은 송구지라고도 불리는데 수영과 비슷하나 잎이 크고 생긴 것도 투박하여 천대 아닌 천대를 받지요. 종류도 많아서 돌소리쟁이, 참소리쟁이, 좀소리쟁이, 묵밭소리쟁이, 금소리쟁이 등으로 불리지만 성분과 성질이 비슷하여 약성은 같다고 볼 수 있지요. 줄기의 끈적한 성분 때문에 기분이 나쁠 수 있지만 원래 좋은 약은 보기도 먹기도 거북한 것이 많지요. 무엇보다 약성은 강인한 생명력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생명력이 약한 식물이나 생물은 보기 좋고 먹기는 좋을 수 있으나 우리 몸을 보하는 약..

산야초의 효능 2023.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