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카자흐스탄 /코자 아흐메드 야사위 필사본 컬렉션
[Collection of the manuscripts of Khoja Ahmed Yasawi]
카자흐스탄공화국의 국립도서관은 코자 아흐메드 야사위(Khoja Ahmed Yasawi, 1093~1166)와 그의 제자 술레이만 바키르가니(Suleiman Bakyrgani)에 관한 자료집을 소장하고 있다. 중세 투르크 어(차가타이 어)로 기록된 이들 문헌은 약 1,400페이지에 이른다. 야사위와 그의 제자들이 남긴 기록유산은 고대 투르크 인의 정신문화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으며, 투르크 어와 투르크 문학을 발전시켰다.
국가 : 카자흐스탄(Kazakhstan)
소장 및 관리기관 : 카자흐스탄공화국 국립도서관
등재연도 : 2003년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
이 자료집은 16세기와 17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중세 투르크 문학의 주요 기념물로, 이 유산과 비슷한 것은 세계의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한다. 이 자료집에는 전체 투르크 문명을 배경으로 형성된 투르크계 국가와 민족의 역사·문화·문학·민족지(民族誌) 등에 관한 고유하고 매우 중요한 자료가 들어 있다.
야사위와 그의 제자 바키르가니는 중앙아시아의 위대한 이슬람교 지도자 였댜. 그들의 생애와 저작물은 투르크 인의 정신문화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고, 투르크 어와 문학이 발전하도록 자극했다. 투르크 민족과 왕조는 중세 이후 유라시아와 이슬람 세계의 문화와 권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코자 아흐메드 야사위는 생애의 대부분을 야시(Yassy, 오늘날의 투르키스탄)에서 보냈다. 이곳은 지금까지 남아 있는 실크로드의 도시들 가운데 히바(Khiva), 부하라(Bukhara), 사마르칸트(Samarkand)와 더불어 가장 유명한 4대 도시 중 하나이다. 도시의 중심부에는 야사위를 기념하는 커다란 돔형의 영묘가 서 있으며, 이슬람교도의 순례지 가운데 하나로 널리 숭상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코자 아흐메드 야사위 필사본 컬렉션 [Collection of the manuscripts of Khoja Ahmed Yasawi]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