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천의 史記(사기)에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굴평(屈平-굴원의 이름)은 임금이 신하의 말을 듣고 분간하지 못하고, 참언(讒言)고 아첨하는 말이 왕의 밝은 지혜를 가리고 간사하고 비뚤 어진 말이 임금의 공명정대함을 상처내 마음과 행실이 방정한 선비들 이 용납되지 않는 것을 미워했다. 그리하 여 근심스러운 생각을 속에 담아 '이소(離騷)' 한편을 지었다." [한숨쉬며 눈물을 닦으며, 인생의 어려움 많음을 슬퍼한다..... 그러나 자기 마음에 선하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비록 아홉 번 죽을지 라도 오히려 후회하는 일은 하지 않으리라(雖九死 猶未 基悔).] 이 구사(九死)에 대하여 '문선(文選)'을 편찬한 유량주(劉良注) 는 이렇 게 말했다. "아홉은 수의 끝이다. 충성과 신의와 곧음과 깨끗함 충신정결 (忠信貞 潔)이 내 마음의 선하고자 하는 바이니, 이 해를 만남으 로써 아홉 번 죽어서 한 번을 살아나지 못한다 할지라도 이직 후회하고 원한을 품기 에는 족하지 못하다." 구사일생(九死一生)은 유량주가 말한 <아홉 번 죽어서 한 번 살지를 못한다>에서 나온 것으로 , 열 번 중에서 아홉 번까지는 별로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뜻이기도 하며, 죽을 고비를 여러 차례 넘기고 간신히 살아난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