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 /남아프리카공화국 /블레크 컬렉션(10)

eorks 2019. 6. 10. 00:17
세계기록유산 /남아프리카공화국 /블레크 컬렉션
[ The Bleek Collection]
    「블레크 컬렉션(The Bleek Collection)」은 빌헬음 하인리히 이마뉠 블레크(Wilhelm Heinrich Immanuel Bleek, 1827~1875) 박사와 처제 루취 로위트(Lucy Lloyd, 1834~1914, 독일의 언어학자), 딸 도로테아 블레크(Dorothea Bleek, 1873~1948), 그리고 슈토브(George William Stow, 1822~1882)의 화첩을 포함해 산족(Bushman)의 언어와 민속에 대한 연구 기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블레크는 특유의 흡착음을 표기할 수 있는 표음문자와 오늘날까지 언어학자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는 ‘½Xam language’의 음을 개발하였다. 루취 로위트와 도로테아 블레크는 일부 자료를 책으로 출판했지만, 아직 발표되지 않은 중요한 자료들도 많다.

    이 자료들은 후기 구석기 시대 사람들의 언어·생활·종교·신화·민속·이야기 등을 보여주는 매우 귀중하고 독특한 컬렉션이다.

블레크 컬렉션

블레크 컬렉션

Dr WHI Bleek

Bushman

Bushman Folklore

Lucy Lloyd notebooks

Wilhelm Bleek notebook, p. 1362

Dr Wilhelm Bleek

Lucy Lloyd

A!Kunta, a Bushman informant who worked with Dr Bleek & L. Lloyd

Dorothea Bleek notebook, p. 77

Lucy Lloyd notebook, p. 4072

국가 : 남아프리카공화국(Republic of South Africa)

소장 및 관리기관 :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대학교 도서관

등재연도 : 1997년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블레크 컬렉션」은 세계 각지에서 많은 학자들이 이용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이 컬렉션은 1991년 9월 국제 학술회의에서 관심의 초점이 되었다. 특이하게도 고고학자·역사가·언어학자·인류학자·예술사가 등 아주 다양한 학자들이 이 컬렉션을 이용한다는 점이다. 블레크와 로위트의 수첩은 학자들에게 남부 아프리카의 암각화의 의미를 해독할 수 있게 해준 ‘로제타스톤(Rosetta Stone, 1779년 이집트 남부 마을에서 발견된 비석)’과 같은 역할을 한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이 컬렉션에서 얻은 통찰력 덕분에 오스트레일리아와 유럽의 암각화 연구도 진전을 이룰 수 있었다. 언어학자들에게는 현재 사라지고 없는 고유한 언어의 사례이기 때문에 매우 귀중한 자료이다. 아프리카 남부의 부시먼 언어(Bushman language)는 현재 사라져 가는 코이산(Khoisan) 어군(語群)을 대표하는 독특한 언어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블레크 컬렉션 [The Bleek Collection]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