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의야행(錦衣夜行) 錦:비단 금. 衣:옷 의. 夜:밤 야. 行:다닐 행 비단옷을 입고 밤길을 간다는 뜻. 곧 ① 아무 보람없는 행동. ② 입신 출세(立身出世)하여 고향으로 돌아가지 않음의 비유. 유방과는 대조적인 행동을 취했다. 우선 유방이 살려 둔 3세 황제 자영(子孀)을 죽여 버렸다(B.C. 206). 또 아 방궁(阿房宮) 에 불을 지르고 석 달 동안 불타는 그 불을 안주 삼아 미녀들 을 끼 고 승리를 자축했다. 그리고 시황제(始皇帝)의 무덤도 파헤쳤다. 유방이 창고에 봉인해 놓은 엄 청난 금은 보화(金銀寶貨)도 몽땅 차지했다. 모처럼 제왕(帝王)의 길로 들어선 항우가 이렇듯 무모하게 스스로 그 발판 을 무너뜨리려 하자 모신(謀臣) 범증(范增)이 극구 간했다. 그러나 항우는 듣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오랫동안 누벼온 싸움터를 벗어 나 많은 재보와 미녀를 거두어 고향인 강동(江東)으로 돌아가고 싶어 했다. 그러자 한생(韓生)이라는 사람이 간했다. "관중(關中:함양을 중심으로 하는 분지)은 사방이 산과 강으로 둘러 싸인 요충지인데다 땅도 비옥하옵니다. 하오니 이곳에 도읍을 정하 시고 천하를 호령하시오소서." 그러나 항우의 눈에 비친 함양은 황량한 폐허일 뿐이었다. 그보다 하루바 삐 고향으로 돌아가 성공한 자신을 과시하고 싶었다. 항우는 동쪽 고향 하 늘을 바라보며 말했다. "부귀한 몸이 되어 고향으로 돌아가지 않는 것은 '비단옷을 입고 밤길을 가 는 것[錦衣夜行]'과 같아 누가 알아줄 것인가……." 항우에게 함양에 정착할 뜻이 없다는 것을 안 한생은 항우 앞을 물러나자 이렇게 말했다. "초(楚)나라 사람은 '원숭이에게 옷을 입히고 갓을 씌워 놓은 것 처럼 지혜 가 없다'고 하더니 과연 그 말대로군. 원숭이는 관을 씌 우고 띠를 매에도 오래 견디지 못하므로 어쩌면 초나라 사람의 급한 성질과 그렇게 똑같은 지 알 수가 없다" 이 말을 전해 들은 항우는 크게 노하여 당장 한생을 삶아 죽였다 고 한다. 비단옷을 입고 밤길을 걷는 일이라도 고향에 돌아가 출세한 모습 을 보여 주고 싶은 게 항우의 심정이었다. 비슷한 숙어에 '비단옷 입고 고향으로 돌 아간다'는 <금의환향>이 《삼국지》<위지>에 전한다. 나중에는 '입신 출세 하여 고향으로 돌아간다'는 말도 생겨났다. ......^^백두대간^^........白頭大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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