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기록유산 /중국 /고대 나시족 둥바 문헌 필사본
[Ancient Naxi Dongba Literature Manuscripts]
나시(納西)족은 고대 중국 북서부 황허(黃河) 계곡과 황수이(黃石) 계곡에 살았던 창(羌)족의 후예이다. 초기 나시족은 유목 생활을 하며 이주를 거듭하다가 마침내 진사강(金沙江) 상류의 동서쪽 유역에 정착했다. 오늘날 약 30만 명의 나시족이 윈난성(雲南省)과 쓰촨성(四川省) 및 티베트 자치구의 접경에 살고 있다.
척박한 자연환경과 물자의 부족에도 불구하고 나시족은 독특하고 괄목할 만한 민족문화를 창조했다. 종교를 중심으로 지난 1,000년 이상 축적된 고대 나시 문명이 바탕이 된 이 문화는 인류의 고대 문명을 온전한 형태로 보여 준다.
사제를 ‘둥바(東巴)’라 부르는 종교를 통해 전승된 까닭에, 이 고대 문화를 ‘둥바 문화’, 그 종교는 ‘둥바교’라고 한다. 따라서 이 문화와 관계있는 그림문자, 경전, 제례 무용, 예술작품, 가재도구 등에는 모두 ‘둥바’라는 접두어가 붙는다.
둥바교를 통해 전파된 둥바 문화는 1.000년여 동안 나시족의 사회 발전에도 스며들어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쳤고, 나시족 사회를 이끄는 지도적 이념이 되었다. 많은 사람에게 끊임없이 놀라움을 자아내고 우리가 이 문화를 주목하는 까닭은 바로 나시족의 조상이 그들의 관습을 표현하고 경전을 기록하기 위해 특정한 그림문자를 사용하는 등 2,000자 이상의 글자로 이루어지는 문자 체계를 만들어냈다는 사실 때문이다. 그들이 수십만에 이르는 둥바 경전의 사본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이 문자를 사용했기 때문이었다.
다른 강력한 문화의 영향을 받으면서 둥바 문화는 흩어져 서서히 사라지고 있다. 경전을 읽을 수 있는 전문가도 얼마 남지 않았다. 둥바 문헌도 이미 수집 및 보존되어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 게다가 손으로 만든 종이에 기록된 뒤 손으로 제본된 문헌은 세월의 흐름과 끊임없는 사람의 손길을 이겨낼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희귀하고 새로이 만들 수 없는 이 인류의 유산을 어떻게 지킬 것이냐 하는 문제는 세계적인 과제가 되었다.
Divination using Zuola Diagram
Ancient Dongba Literature
Divination with odd phenomena
국가 : 중국(People's Republic of China, 中國)
소장 및 관리기관 : 리장(Lijiang, 麗江)현 둥바(東巴) 연구소
등재연도 : 2003년
세계적 중요성·고유성·대체 불가능성 :
고대 나시족의 둥바 문헌은 그림문자로 쓰인 고대 토착 종교 서적으로서는 유일하게 현존하는 것이다. 그 형태와 특징 모두 독특하여 대체하거나 되살릴 수 없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대 나시족 둥바 문헌 필사본 [Ancient Naxi Dongba Literature Manuscripts]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세계기록유산(영/불어 원문))
......^^백두대간^^........白頭大幹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