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事 成 語 명철보신(明哲保身) 明:밝을 명. 哲:밝을 철, 保:보전할 보, 身:몸 신 세상 이치에 밝고 사리에 분별력이 있어 도리에 어긋나지 않는 행동 으로 자신을 잘 보전한다. 곧 쉽게 시류에 말려 들지 않고 매사에 법도 를 지켜 온전하게 처신함.
殷(은)나라 武丁(무정)은 父王(부왕) 少乙(소을)에 이어 임금이 되어 亡父(망 부)의 3년상을 치르고서는 정치에 대해서는 참견하 지 않고 신하들의 하는 일을 지켜보고만 있었다. 그러다가 說(열) 이라는 초야에 묻혀있던 賢者(현자)를 발탁해 그의 보필로 선 정 을 베풀어 만백성의 우러름을 받았다. 이 무정에 대해 신하들이 일제히 올린 말이 '서경' 說命篇(열명편)에 있다. "천하의 사리에 통하고 뭇사람에 앞서 아는 사람을 明哲이라고 부릅니다. 명철 한 사람이야말로 진실로 정치 도덕의 법칙을 정 할 수 있는 분입니다." 또 '시경' 大雅篇(대아편)의 蒸民(증민)이란 시는 周(주)나라 宣王(선왕)을 잘 보필한 명재상 仲山甫(중산보)의 덕을 찬양하 고 있다. 이 시는 그가 임금의 명을 받들어 제나라에 성을 쌓으 러 갈 때 尹吉甫(윤길보) 란 중신이 전송하면서 지은 것으로 전 해진다. "지엄하신 임금의 명을/ 중산보가 받들어 행하네/ 나라의 잘한 일 못한 일 중산 보가 소상히 밝혔네/ 밝고 현명하게 천신하여 (旣明且哲)/ 그 몸을 보전하였네 (以保其身)/ 밤낮으로 게으름이 없이/ 오로지 임금 한 분을 섬기었다네." '서경'에서는 '明哲'만 보이지만 '시경'에서는 '明哲'과 '保身'이 모두 나온다. 이처럼 원래는 순수하게 좋은 뜻인 '명철보신'은 당나라 때의 대문 장가와 탁월 한 시인인 柳宗元(유종원)과 白居 易(백거이)의 글에도 보인다.